고혈압 환자에게 더 치명적인 5가지 합병증

기사 요약글

뚜렷한 증상은 없지만, 심하면 합병증으로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는 고혈압. 이 때문에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는 이 병이 우리 몸에 얼마나 치명적인지 진료 차트에 담아 한눈에 정리했다.

기사 내용

 

 

 

뇌졸중 발생확률 - 47.9%

 

 

고혈압인 경우 뇌졸중 발생 확률이 47.9%에 달한다. 뇌는 우리 몸에서 가장 혈류가 많이 가는 장기이면서 심장에서 혈액이 뿜어져나올 때 가장 먼저 도달하는 곳이기 때문에 혈압의 영향을 특히 많이 받는다.

 

뇌졸중이란? 팔, 다리 등 신체 말단으로 가는 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질환을 말초혈관질환이라 한다. 걸을 때 장딴지와 엉덩이에 당기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 가만히 있을 때도 다리 근육에 통증이 있다.

 

 

망막증 - 고혈압 기간 15년 이상 주의  

 

 

고혈압은 망막에 있는 작은 혈관의 벽을 두껍게 만들어 혈관을 통해 흐르는 혈액량을 감소시키면서 혈관을 망가뜨린다. 일반적으로 고혈압 기간이 15년 이상이면 고혈압성 망막증을 일으킬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는 6개월~1년마다 안과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고혈압성망막증이란? 망막의 모세혈관이 높아진 혈압을 견디지 못하고 출혈되어 시력이 감소하는 증상이다. 높은 혈압이 지속되면 시력이 점차 감소해 결국 실명에 이를 수 있다.

 

 

 

 

심부전 가능성 - 4배

 

 

고혈압 환자는 정상인에 비해 심부전이 생길 가능성이 4배나 높다. 고혈압이 지속되면 심장에 부담을 주어 심장벽이 두꺼워지는데, 이로 인해 심장 기능이 떨어져 몸속에 필요한 혈액량을 공급하지 못해 심부전을 일으킨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이미 수년 전부터 고혈압을 진단받으면 심부전 환자로 분류해 조기에 치료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다.

 

심부전이란? 심장의 혈액 순환 기능이 악화되어 전신에 충분한 혈류를 보내지 못하는 상태를 심부전이라고 한다. 주로 숨이 차는 호흡 곤란 상태에 빠지기 쉽고, 극심한 피로감을 느끼거나 전신이 붓는 증상이 나타난다.

 

 

만성 콩팥병 유발 - 10명 중 2명

 

 

고혈압 환자의 23.1%가 만성 콩팥병으로 나타났다. 콩팥은 혈압 조절에 중요한 장기이기 때문에 고혈압이 오래되거나 조절이 잘 안 되는 경우 콩팥 기능이 저하된다. 고혈압약을 복용하지 않더라도 고혈압 진단을 받고 소변검사에서 단백뇨(단백질이 섞인 오줌)가 나왔다면 1년마다 정기적으로 소변검사와 혈액검사를 실시해 콩팥병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만성콩팥병이란? 만성콩팥병은 콩팥의 기능이 서서히 나빠지는 질환을 말한다. 조기에 진단을 받으면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지만, 환자 대부분이 질환을 인지하지 못해 상태가 악화된 뒤에야 병원을 찾는 것이 문제다.

 

 

 

 

말초혈관질환 유병률 - 4.6%

 

 

한국인의 말초혈관질환 유병률은 4.6%로 가장 큰 위험인자는 고혈압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혈압 환자일수록 말초혈관질환 위험이 높다는 의미다. 고혈압이 있는 50대 이상은 특히 말초혈관질환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말초혈관질환이란? 팔, 다리 등 신체 말단으로 가는 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질환을 말초혈관질환이라 한다. 걸을 때 장딴지와 엉덩이에 당기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 가만히 있을 때도 다리 근육에 통증이 있다.

 

 

기획 우성민

 

 

[이런 기사 어때요?]

 

>>라디오 작가에서 정원 디자이너로, 시골의 발견

 

>>축구선수 손흥민이 뮤즈, 86세 할머니 화가 ‘로즈 와일리’

 

>>딸과 엄마의 동업, 도자기 공방 모녀의 2라운드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