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ution 03. 안정적으로 투자하라

기사 요약글

현재 물가상승률이 연 3%, 금리는 2.5% 안팎이다.

기사 내용

Solution 03. 안정적으로 투자하라

당분간 이런 추세가 계속된다는 가정하에 희망수익률을 설정해야 한다. 욕심 같아서야 15~20% 정도의 수익률을 내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는 한자릿수 수익률이라도 매년 꾸준히 실현하는 것이 더 좋은 전략이다.

 

국공채로 저금리에 대비하라

정기예금 100만원을 가지고 연 3.5%의 이자를 받는다고 가정해보자. 4년 후에는 실제 자산 가치가 95만원이 되고, 7년 후에는 92만원이 된다. 20년 후에는 79만원까지 내려간다.
왜 이런 일이 생길까. 물가가 매년 4.25% 정도 오른다는 가정 하에서다. 가혹한 조건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지난 2011~2012년의 우리나라 평균 금리와 물가가 실제로 그랬다. 은행예금이 뭉칫돈의 안전을 보장하지 못하는 시대니 이제

안전 자산의 범위를 좀 넓히는 게 좋다. 대표적인 것은 채권이다. 가장 기본적인 건 정부가 발행한 장기 국공채다.
국가에서 이자와 원금을 지급하기로 약속한 상품이니 안전하고, 기간도 20년까지 다양하다. 매년 오르는 물가에 대비한 ‘물가연동국채’에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2012년까지 인기를 끌다 작년에는 다소 시들했지만, 향후 물가가 계속 오를 것이라고 보면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ELS로 월급 대체할 현금 흐름을 만들어라

우선 여윳돈의 일부를 가지고 ‘제2의 월급’을 만드는 게 좋다. 최근 인기인 상품은 매월 이자를 주는 월지급식 ELS다. 매월 특정일을 기준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조건을 충족하면 월 수익을 지급하는 구조다. 주가지수 등 주요 지수를 기준으로 계산하는데 원금 손실이 있을 수 있으니 수익률뿐 아니라 안정성을 함께 감안해서 판단해야 한다.
 

펀드는 인덱스로 5년 이상 투자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주식과 펀드에 자신이 없는 베이비부머에겐 5년 이상 장기투자할 것과 인덱스펀드를 추천한다. 인덱스펀드는 KOSPI 지수의 성과를 그대로 반영하기 때문에 운용에 따른 성과나 시장수익률 간의 차이를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수수료도 일반 펀드에 비해 싼 편이어서 오랫동안 묻어두기 좋다.
 

부동산 임대소득도 고려하라

부동산의 임대소득을 평생 수령하는 방법이다. 오피스텔, 상가, 주거용 주택, 업무용 사무실과 같은 부동산에서 나오는 임대소득을 평생 소득으로 활용하면 된다. 하지만 임대를 장기간 지속시키기 쉽지 않는다는 점, 부동산 가격의 하락으로 위험에 노출된다는 점, 건강이 악화되면 직접 관리하기 어렵다는 점이 약점으로 꼽힌다.
 

월지급식펀드 가입

월지급식펀드에 가입하는 방법도 있다. 굳이 월지급식펀드에 따로 들지 않고 갖고 있는 주식이나 펀드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적립식펀드를 고려한다면 5년 이상 장기투자로 기간을 세우고 인덱스펀드를 선택하는 게 효과적이다.
 

 

금융자산 투자 시 우선 고려 사항(단위 : %)

금융자산 투자 시 우선 고려 사항
고려사항 연도 수익성 안전성 현금화 가능성 접근성 기타
2013 12.2 75.5 5.8 6.3 0.1


금융자산 투자 시 선호하는 운용 방법(단위 : %)

금융자산 투자 시 선호하는 운용 방법
선호 방법 연도 은행예금 저축은행
예금
비은행
금융기관예금
개인연금
2013 12.2 75.5 5.8 1.8
금융자산 투자 시 선호하는 운용 방법
주식
(직접투자)
수익증권
(간접투자)
기타  
2.3 2.5 0.3 2.5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