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건강 - 안검하수 편

기사 요약글

기사 내용

50대 후반에 접어든 A 씨는 요즘 들어 부쩍 피곤해 보인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탄력을 잃고 처지기 시작한 눈꺼풀이 점점 눈동자를 덮어 ‘졸린 눈’이 돼버린 것이다. 미관상 좋지 않다는 것도 문제였지만, 자꾸 눈가가 짓무르거나 시야가 좁아지는 것도 큰 애로 사항이었다. 턱을 살짝 들고 보는 버릇이 생긴 A 씨는 늘 뻐근한 목을 주무르기 바빴고, 애써 눈꺼풀을 들어 올리려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이마 주름도 하나둘 늘었다. 고민 끝에 안과를 찾은 A 씨는 안검피부 이완증과 안검하수 진단을 동시에 받았다. 둘은 눈꺼풀이 처져 생활에 불편을 초래한다는 증상은 똑같지만, 그 원인이 다른데 전자는 노화에 의해 피부 탄력이 떨어져 생기는 질환이고 후자는 눈꺼풀을 움직이는 근육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질환이다. 눈꺼풀 처짐으로 병원을 찾는 50+ 대부분이 안검피부 이완증 진단을 받지만 A 씨처럼 안검하수를 동시에 갖는 경우도 상당하다. 따라서 눈꺼풀이 내려앉는 원인이 단순 노화인지 근육 기능의 이상인지를 정확히 분석하고 그에 따라 적절한 치료와 수술을 시행하는 게 관건이다.

 

안검하수 체크리스트

 

□눈을 떴을 때 눈동자의 노출 정도가 서로 다르다.
□평소 눈 때문에 피곤해 보인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정면을 바라볼 때 커튼을 친 것처럼 시야가 답답하다.
□TV나 컴퓨터 모니터를 볼 때 턱을 들어야 잘 보인다.
□눈을 뜰 때 눈썹이 같이 올라간다.
□눈을 뜰 때 이마에 힘을 주게 된다.
□이마에 자주 주름이 잡힌다.
□가장 아래쪽을 바라볼 때와 위쪽을 바라볼 때 눈썹이 움직이는 거리가 9mm 이하, 눈꺼풀이 이동하는 거리가 14mm 이하다.

* 이 중 3개 이상 해당되면 안검하수를 의심해볼 수 있다.

 

한 대학병원이 60대 이상 남녀 34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절반 이상인199명(57.5%)이 안검하수로 나타났다. 2005년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 우경인(안과) 교수 발표.

 

STEP 1 검사

 

기본적으로 안구 운동, 시야 검사, 안구근육에 관한 검사를 실시하는데 육안으로도 양자의 구별이 어느 정도 가능하다. 손가락으로 처진 눈꺼풀을 밀어 올렸을 때 검은자위가 정상적으로 다 보인다면 안검피부 이완증, 눈꺼풀이 검은자위를 3분의 1 이상 덮었다면 안검하수로 본다. 두 가지 모두 근본 해결책은 외과적 수술이다.

 

STEP 2 수술

 

안검피부 이완증이라면
처진 눈꺼풀을 위로 당겨주는 수술이 필요하다. 눈꺼풀을 바지 기장으로 가정하면 밑단을 접어 올리는 것은 상안검, 무릎 부위에서 바짓단을 끌어 올려 고정시키는 것은 눈썹 거상술로 볼 수 있다.

상안검 수술
늘어진 눈꺼풀 피부를 잘라 낸 뒤 봉합하는 수술로 원할 경우 쌍꺼풀을 만들어 눈매를 교정하기도 한다. 부분 마취로 진행하며 수술 시간은 1시간 내외.

눈썹 거상술
눈썹 위나 아래 쪽을 절개해 처진 피부를 당겨주는 수술법으로 전체 인상의 변화를 원하지 않는 경우 주로 시행한다. 눈과 눈썹의 간격이 넓을 때에는 눈썹 아래 라인을, 좁을 때에는 위를 절개하는데 눈썹에 가려져 흉터가 거의 보이지 않는다. 1시간가량 수면 마취하에 진행하며 일주일 뒤 실밥을 제거한다.

 

안검하수라면
눈꺼풀을 올렸다 내렸다 하는 근육, 즉 안검거근이라는 근육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기 때문에 단순히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수술법보다는 안검거근을 강화하는 수술을 먼저 시행해야 한다. 외관상 눈꺼풀이 눈동자의 70% 이상을 덮고 있는 상태를 보통 안검하수라고 보는데 정면을 바라봤을 때 위 눈꺼풀이 눈동자의 1~2mm를 덮는 것이 정상이다.

눈꺼풀 올림근 절제술
안검거근의 일부를 잘라 낸 뒤 그 길이만큼 눈꺼풀을 올려 붙이는 수술로, 안검하수 수술의 대부분이 이에 해당한다. 근육의 기능이 어느 정도 남아 있는 경우 고려할 수 있는데 국소마취하에 1시간 정도면 수술이 끝나고 일주일 뒤 실밥을 제거한다. 수술 뒤 눈이 완전히 감기지 않아 연고나 인공 눈물을 넣는 경우도 있지만 일시적 현상으로 차차 나아진다.

전두근 걸기술
안검거근의 기능이 손상된 상태라면 실리콘으로 만든 실이나 환자 다리의 대퇴근에서 얻은 근막을 이용해 눈꺼풀과 이마 근육을 연결하는 전두근 걸기술을 시행한다. 이는 이마 근육으로 눈꺼풀을 들어 올리도록 하는 원리인데 정확한 자리에 근육을 고정시키지 않으면 눈꺼풀 속말림, 눈꺼풀 겉말림, 안검하수 재발 등 여러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눈꺼풀 처짐도 보험 적용이 되나요?

 

안검피부 이완증이나 안검하수 모두 눈꺼풀이 동공을 50% 이상 덮어 수술이 필요할 정도라면 의료보험공단의 심사를 거쳐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하다. 안검피부 이완증은 60만원 선, 안검하수는 90만원 선에서 수술이 가능한데, 구체적인 비용은 병원과 수술 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