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건강 - 혈액검사? 초음파검사? 이런 검사는 왜 하는 거죠?

기사 요약글

일반적으로 우리가 흔히 시행하는 종합 건강검진 내용은 시행하는 기관마다 조금의 차이는 있으나 대개 기본 검사항목은 유사합니다. 각 검사항목은 어떤 질환을 판별하기 위한 검사인지, 결과에 따라 주의 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살펴 봅시다.

기사 내용

 

1.  신체계측
혈압과 체질량 지수를 측정합니다.

 

2. 일반 혈액검사
간단하지만 몸에 어떤 이상이 생겼는지 찾아내는데 유용한 검사로 빈혈과 만성 질환의 유무, 간 기능, 신장기능, 매독 등의 성병 유무확인, 간염, 당뇨, 콜레스테롤, 전해질, 갑상선 기능, 각종 호르몬 수치 등을 알 수 있습니다.

 

3. 암 표지자 검사
암 표지자는 흔히 암세포에서 만들어 내는 물질이나 암세포 성분을 혈액에서 찾아내는 것으로 간암, 대장암, 난소암, 전립선암, 췌장암 등에서 시행합니다.

 

4. 안과검사
기본적인 시력과 안압, 안저 등을 검사합니다.

 

5. 청력검사
난청과 기타 청력장애 여부를 알아봅니다.

 

6. 치과검사
구강의 전반적인 상태를 관찰하여 치료가 필요한 치아나 잇몸의 상태 등을 확인합니다.

 

7. 소변 검사
소변의 양과 성분검사를 통해 신장과 방광, 요도 등의 질병뿐만 아니라 당뇨병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대변 기생충검사와 잠혈 반응검사
대변 검사로는 기생충 및 위암, 대장암, 직장암이나 염증성 대장염 등으로 인한 점막 출혈을 알 수 있습니다.

 

9.  폐기능 검사
성별, 연령, 신장을 기준으로 한 표준 폐활량을 산출하여 폐 기능의 이상 여부를 확인합니다.

 

10. 심전도 검사
심장의 활동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얻어 부정맥, 협심증, 심근경색, 심장비대 등의 유무를 알 수 있습니다.

 

11. 흉부 방사선 촬영
폐나 심장, 늑골, 늑막, 쇄골, 종격동 등 여러 기관의 질환에 대해 검사합니다.

 

12. 복부 초음파 검사
초음파를 이용하여 간이나 비장, 신장, 췌장, 쓸개를 자세히 관찰합니다.

 

13. 위내시경검사
식도.위.십이지장의 질병을 확인하는 데 가장 중요한 일차적인 검사 방법입니다.

 

14. 부인과 검사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를 통해 자궁경부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15. 유방 촬영검사
유방암 조기 발견을 위해 시행되며 필요시 유방 초음파 검사를 함께 시행합니다.


이 밖에도 대장내시경검사, 갑상선 초음파검사, 뇌 MRI/MRA검사, 뇌졸중 조기검사, 심장 운동부하검사, 심장 초음파검사 등 추가적인 선택검사들을 함께 시행할 수 있으며 최근 검진센터에서는 암정밀검사, 뇌정밀검사, 심장정밀검사, 폐정밀검사 등의 세부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개인에 따라서 필요한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물론, 건강검진 하나만으로 우리 몸의 모든 이상 유무를 알기는 어려우며 검사의 종류도 매우 다양하고 수도 많아 모든 검사를 다 시행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나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우리 몸의 상태를 정확히 알고 질병에 대한 예방과 함께 조기 발견할 수 있어 건강을 위해서는 충분한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