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하며 돈도 버는 사회 기여 일자리

기사 요약글

은퇴 후 일자리를 원하는 베이비부머들에게 사회 공헌 일자리 사업은 매우 의미 있는 정책이다.

기사 내용

사회 공헌 일자리는 금전적 보상은 적지만 자기만족과 성취감에 더 큰 비중을 두는 봉사적 성격의 일자리다. 사회 공헌에 관심이 많은 베이비부머들이 주로 참여하고 있다. 기존의 자원봉사는 교육, 복지, 환경 등 필요한 사회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보수가 없고 자발적이라는 점에서 사회 공헌 일자리와는 성격이 다르다. 이에 비해 사회 공헌 일자리는 탄력적인 참여 시간, 활동비 지원 등을 통해 베이비부머들의 노동시장 참여를 지속적으로 유도한다.월급은 평균 40만원 선.

 

 

시그나사회공헌재단의 시니어 ART& TALK

www.happysw.org
‘어르신이 행복한 은빛 세상(어은세)’에서는 2013년부터 시그나사회공헌재단 지원으로 ‘시그나 시니어 Art& Talk’를 진행하고 있다. 정서적으로 건강한 미래 세대 양성을 위해서 동화와 민담을 들려주는 ‘TALK 이야기 할머니, 할아버지’, 미술과 공예를 함께하는 ‘ART 아트 할머니, 할아버지’를 어린이집에 파견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새롭게 모집한 2기는 8월부터 12월까지 주 1회 총 16회 활동한다.

숲을 담은 정원사
마을 골목, 공원, 어린이 놀이시설 등 환경 개선이 필요한 지역을 친환경 공간으로 조성해 쾌적한 환경 을 제공하는 활동이다. 숲을 담은 정원사는 공원의 기능과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스토리텔러다. 이 밖에도 어린이 놀이시설 이용 활성화를 위해 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공원 놀이지도사로도 참여 할 수 있다. 원예, 정원 관리 등에 관심 있는 50세 이상 서울 시민을 대상으로 선발한다.
문의070-4666-8719

 

 

 

실버 도슨트

www.woorimapo.org
서울시 마포구 거주자 중 신체 건강한 만 60세 이상이면 참여할 수 있다. 도슨트는 관람객의 전시 이해를 돕기 위해 전시물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사람을 말하는데 마포구에서는 2012년부터 실버 도슨트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현재 25명의 실버 도슨트가 이대자연사박물관, 서울교육박물관, 농업박물관, 양화진문화원,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지역 밀착형 전시체험관 등에서 일하고 있다. 하루 4시간, 주 2~3회 근무하는데 서류 접수 후 면접을 통해 참여자를 선발한다. 월평균 20만원의 활동비를 제공하고 2014년 현재 25명이 일하고 있다. 현재 추가 접수를 통해 대기 인력을 확보 중이다.
문의02-358-1000

 

 

도농 일자리 교류 사업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인해 일손 부족 현상을 겪고 있는 농촌 지역과 귀농에 관심이 있거나 농촌에서 취업을 원하는 서울의 시니어를 연결해주는 농촌 일자리 창출 사업이다. 귀농이나 귀촌에 관심이 있거나 농촌 취업을 희망하는 50~70세의 서울 시민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안에 100명의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문의070-4666-8715
www.seoulsenior.or.kr

 

 

경로당코디네이터

낙후된 경로당의 이용 실태를 조사하고 시설 이용자들에게 필요한 부분은 지역 자원을 연계해주는 서비스다. 시설 보수, 학습 및 레저 프로그램 지원 등 어르신들의 건강한 문화 공간을 마련해주는 활동이다. 50세 이상의 서울 시민이면 일할 수 있으며 월 60시간 활동에 40만원의 활동비를 받는다.
문의070-4666-8713
www.seoulsenior.or.kr

 

 

시민학교 교사

대전 YWCA에서는 시니어를 위한 시민학교를 운영 중이다. 50+를 대상으로 한글 수업 등을 진행 중이며 은퇴한 또래들이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자원봉사로 시작됐다가 지난해부터 사회 공헌 일자리로 바뀌어 시행되고 있다. 주로 학교 퇴임 교사나 강의 경험이 있는 이들이 지원하고 있다.
문의042-254-3035
www.djywca.or.kr

 

 

사례 관리 서포터

사회복지사 자격을 소지한 전문성을 사회복지 현장에서 발휘할 수 있는 일자리다. 사회 소외 계층의 안정적 사회 서비스 제공을 위해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의 사례 관리 업무를 지원한다. 자치구 내 복지에 대한 모니터링, 복지를 통합 연계 제공할 수 있는 상담 등의 활동을 한다. 현재 27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8월 중 추가 모집 예정이다.
문의070-4666-8713
www.seoulsenior.or.kr

 

 

사회공헌활동 지원 사업

그동안 쌓아온 경력을 활용해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다면 50+와 비영리단체를 연결하는 이곳의 문을 두드려볼 것. 수학 교사로 퇴직한 50+에게는 저소득층 아이들의 수학 강사가 될 기회를, 행정공무원 출신 50+에게는 시민단체 행정 지원 업무를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상담 멘토링, 사회 서비스, 경영 전략, 마케팅 홍보, 인사 노무 등 다양한 직무에 지원이 가능하며 선착순으로 200명을 모집한다. 방문(은평구에 위치한 서울인생이모작지원센터) 및 이메일(support2014@seoulsenior.or.kr)을 통해 접수 가능.
문의070-4666-8732

 

 

사회 공헌 일자리 정보는 어디서 얻나요?
 

  • 서울인생이모작지원센터
    상담 멘토링, 마케팅 홍보,인사 노무 등 다양한 직무와 관련된 일자리 정보를 제공한다.
    www.seoulsenior.or.kr
  • 사회공헌활동 지원 사업
    사회적 기업을 육성, 지원하는 기관으로 사회 공헌 일자리 관련, 참여 기관과 참여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www.seniormanse.org
  •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사회 공헌 일자리 관련 채용 정보와 사회적 기업 관련 각종 캠페인 등을 진행한다.
    www.socialenterprise.or.kr
  •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노인 일자리 지원 사업을 벌이고 있으며 이에 필요한 각종 교육도 병행하고 있다.
    kordi.go.kr
  • 한국자원봉사문화
    개인과 기업의 자원봉사 활동을 확대하고자 설립되었으며 자원봉사는 물론 사회 공헌 일자리 정보도 얻을 수 있다.
    www.volunteeringculture.or.kr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