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DOG 골라 키우는 재미가 있는 '반려견'

기사 요약글

이제 자신의 상황이나 개의 성격을 고려해 ‘실패 없는 애견 동반 생활’을 시작해보자.

기사 내용

치매 노인이 개에게 말을 걸거나 만지는 행위를 반복하면서부터 눈에 띄게 증상이 호전됐다는 얘기나 우울증 환자가 개를 기르며 웃음을 되찾았다는 사례는 ‘나도 개 한 번 키워볼까’ 하는 충동을 일으키기에 충분하다. 그러나 무턱대고 개를 집으로 들였다간 너무 짖어서, 너무 활발해서(혹은 그 반대),너무 커져서 ‘정들자 이별’을 해야 할지도 모른다. 사람만큼이나 개들도 성격, 특징이 다 다르다.

 

 

털 날림은 질색이야 - 푸들

푸들

그렇다면 푸들, 비숑 프리제같이 털이 꼬불꼬불하면서 계속 자라는 장모종을 추천한다. ‘북실북실’한 외모 때문에 털 날림이 심할 것 같지만 제때 미용만 시켜준다면털 날림이나 피부병 걱정 없이 깔끔하게 키울 수 있다.흔히 털이 짧은 개가 털이 긴 개보다 관리가 편한 것으로 생각하지만 단모종은 오히려 털갈이를 하니 이 점 유의할 것.
참고로 푸들의 경우 털이 적게 빠지고 똑똑하지만 헛짖음이 많고 분리 불안 증세를 보이기도 해 주인이 늘 붙어 있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조용한 게 좋아 - 몰티즈

몰티즈

차분한 당신에게 파이팅 넘치는 강아지는 어울리지 않는다. 그러니 운동량이 적고 온순하며 주인이 만져주는것을 좋아하는 이른바 ‘무릎 강아지’를 선택하자. 토이푸들로 대표되는 이 견종들에는 몰티즈, 포메라니안, 푸들, 퍼그, 시추, 요크셔테리어, 미니어처 핀셔, 페키니즈 등이 있다.

  • 토이그룹
    몰티즈, 포메라니안, 푸들, 퍼그, 시추, 요크셔테리어, 페키니즈 등
    특징 :애초에 사람과 함께 생활하기 위해 개량된 품종으로 몸집이 작다
    성격 :온순하고 길들이기 쉬움
    사람과의 관계 :사람을 매우 좋아하고 잘 따름. 만져주면 좋아함

 

 

산책이나 등산을 즐겨 - 비글

비글

활동적이며 낯선 사람을 봐도 주눅 들지 않는 ‘정신력 갑’ 비글은 어떨까? 어느 산이든 빨빨거리고 쫓아다니며 주인을 즐겁게 할 것이다. 그 대신 지루한 건 못 참기 때문에 제대로 놀아주지 않으면 짖거나 사고 칠 거리를 찾아다닐 수 있다. 독립적인 성향도 강해서 제멋대로 경로를 이탈하기도 하니 체력 받쳐주는 사람만 손.

  • 하운드 그룹
    아프간 하운드, 바셋 하운드, 비글, 보르조이, 닥스훈트, 그레이 하운드 등
    특징 :사냥개의 혈통이 흘러 목소리가 우렁참
    성격 :느긋
    사람과의 관계 :사교적이지만 독립적인 성향도 강해서 무조건 복종하지는 않음

 

 

집을 자주 비워 - 시추

시추

집을 비우는 빈도가 높다면 애완견을 기르기엔 부적합한 환경이다. 강아지 역시 사람과 마찬가지로 외로움을 타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꼭 키우고 싶다면 혼자서도 잘 노는, 독립적인 성격의 시추나 퍼그, 슈나우저 등이 무난하다.
환경이나 주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 강아지보다 혼자 지내는데 익숙하도록 훈련된 성견을 입양하는 게 더 좋다.

 

 

낯선 손님이 자주 방문해 - 불테리어

불테리어

기본적으로 여러 사람과 어울려 노는 것을 좋아하는 보스턴 테리어, 불테리어 같은 종을 고르자. 이 개들은 활발하고 외향적이며 애교가 많아 낯선 사람들과도 무리없이 잘 어울린다. 반면에 낯선 동물에 대한 경계심이 큰 데다 한 번 물면 놓지 않는 ‘독종’ 같은 면도 있으니 주의할 것.

  • 테리어 그룹
    보스턴 테리어, 불테리어 등
    특징 :인간에게 해로운 동물을 죽이도록 길러졌음. 그 때문에 작은 동물을 찾아 땅을 잘 파헤침
    성격 :집요하고 흥분을 잘 함. 예민해서 잘 짖음
    사람과의 관계 :애교가 많음. 나이가 들수록 가족들에게 충성

 

 

아이와 함께 살고 있어 - 골든 리트리버

골든 리트리버

소형견들은 아이들의 ‘지나친 사랑’에 몸살이 날 우려가 있으므로 어느 정도 몸집이 있는 개들이 좋다. 어떤 사람을 만나도 경계심 없이 꼬리를 흔들어 ‘펜션’에서 곧잘 키우는 래브라도 리트리버, 골든 리트리버 정도를 추천할 수 있다.
골든 리트리버는 래브라도에 비해 살짝 예민한 경향이 있으니 참고할 것. 요크셔테리어나 포메라니안 같은 개들은 자신을 귀찮게 하면 확 물어버리는 앙칼진 성격을 드러낼 수도 있으니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유의해야 한다.

  • 스포팅 그룹
    코카스파니엘, 골든 리트리버, 래브라도 리트리버 등
    특징 :사냥을 도왔던 품종이라 입에 뭔가 물거나 씹는 것을 좋아함
    성격 :매우 사교적
    사람과의 관계 :힘이 남아돌아 충분한 운동을 하지 않으면 난폭해질 수 있음

 

 

마당이 있는 집에 살아 - 보더콜리

보더콜리

덩치가 큰 실외견들이 적합하다. 이 아이들은 온 종일 마당을 뛰어다니며 ‘주체할 수 없는 에너지’를 발산하고도 또다시 주인에게 산책을 조를 것이다. 골든 리트리버, 알래스칸 맬러뮤트, 시베리안 허스키, 진돗개, 롯트와일러 등이 대표적인 실외견. 덩치가 큰 개들은 두 살이 채 되기 전 가족이 바뀌거나 파양되는 경우가 50%나 되는데 대부분 사료를 너무 많이 먹거나,배설물 감당이 안 되거나, 털 날림이 심하다는 이유에서 였다고. 병원비가 소형견의 서너 배가 넘을 수 있다는 점도 한 요인이라고 하니 덮어놓고 데려오기 전 꼭 개의 특징을 파악하자.

  • 허딩 그룹
    보더콜리, 저먼 셰퍼드, 웰시 코기 등
    특징 :가축 몰이견, 가축 경비견으로 나뉘어짐. 지능이 높다
    성격 :예민하고 보호 본능이 강함
    사람과의 관계 :주인과의 유대감을 중요하게 생각함. 많이 두드려주고 쓰다듬어주길 원하는 타입. 힘은 세지만 활동량은 대형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

 

 

50+가 키우기 좋은 개는? - 슈나우저

슈나우저

<동물농장>에 출연해 유기견, 학대견 보호에 앞장서온 박정윤 수의사. 늘 ‘애견’과 함께하는 그녀는 처음 강아지를 키우고자 하는 시니어에게 슈나우저를 추천했다. 이유인즉 털 빠짐이 적어 관리가 쉬운 데다 머리가 좋아 훈련의 성과가 잘 나타나기 때문.
명랑하고 활발한 성격, 주인에 대한 충성심도 슈나우저 의 큰 매력이다.

 

 

조깅이나 자전거를 즐겨 - 맬러뮤트

맬러뮤트

맬러뮤트, 시베리아 허스키는 튼튼한 다리와 가슴으로 설원을 달리던 썰매개들이다. 체력이나 지구력으로는 따라올 개가 없을 듯. 다만 단체생활을 해왔던 습성이 있어 서열정리나 복종훈련이 필요하다.

  • 워킹 그룹
    알래스칸 맬러뮤트, 진돗개, 사모예드, 시베리아 허스키 등
    특징 :큰 덩치로 수레나 썰매를 잘 끎.
    성격 :성격 훈련 전, 고집불통 훈련 후, 충직함
    사람과의 관계 :예로부터 사람과 함께 노동해온 사이 그러나 낯을 잘 가리므로 훈련이 필요하다

 

 

 

미국의‘사람과 동물 연대’는 개를 키우는 노인들이 그렇지 않은 노인들에 비해 병원 방문 빈도가 21%나 낮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반려견은 좋은 친구일 뿐 아니라 주인에게 산책이나 운동을 시켜(?) 혈압, 콜레스테롤 등의 수치를 낮춰주는‘건강 지킴이’가 되기도 한다. 재미로 보는 OX(아래 텍스트 참조)

지랄견이 따로 있다? X

비글, 코카스파니엘, 슈나우저는 말썽을 자주 피워 ‘3대 악마견’ ‘지랄견’으로 불리곤 한다. 그러나 이는 넘치는 에너지 때문이지 성격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니다. 충분한 운동량을 제공한다면 오히려 말귀 잘 알아듣는 똑똑한 애완견으로 거듭날 수 있다.

똥개는 매력이 없다? X

순종은 크기나 생김새가 어느 정도 정해진 반면 혼합종(교배종)은 여러 특성이 결합돼 키워봐야 그 개성이 나타나므로 오히려 의외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순종에 비해 유전질병에 걸릴 위험도 더 적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