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건강 - 빨강콤마 완경 캠페인 4탄

기사 요약글

<헤이데이>의‘빨강콤마’ 캠페인. 이달에는 건국대학교병원 산부인과 전문의 이지영 교수를 만나 완경기 증상에 대해 우리가 인지하고 대처해야 할 것들에 대해 조언을 구했습니다.

기사 내용

우리나라 여성들의 완경에 대한 인식은 어느 정도라고 보나요?


대한폐경학회에서 올해 실시한 설문조사를 보면, 완경이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인식하는 비율이 전보다는 조금 높아져서 전체 완경 여성의 60~70%예요. 문제는 실제로 병원에 오는 사람들은 그중 20~30%에 불과하다는 거죠. 게다가 완경을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여성이 54%나 돼요.

 

완경 이후 인생의 새로운 시기를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보낼 수 있을까요?


요즘에는 가족들이 초경 축하 파티를 해준다고 하더라고요. 마찬가지로 엄마에게 생긴 자유를 가족들이 축하해줘야 할 것 같아요. 아이들의 사춘기에 대해 엄마들이 공부하고 준비하는 것처럼 완경을 맞은 엄마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엄마의 기분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등을 가족들이 미리 알고 준비하면 훨씬 가볍고 쉽게 이 시기를 보내지 않을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완경은 나이 들면 생기는 현상이라 시간이 지나면 치유될 거라고 기대하면서 병원에 가길 꺼려해요.


완경이 자연스러운 현상인 건 맞지만 그렇다고 모든 치료가 필요 없다는 건 아니에요. 증상으로 인해 괴롭고, 또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으니까 치료를 받는 거죠. 평균수명이 60~65세일 때는 50세에 완경을 맞아도 큰 문제가 없었어요. 지금은 여성 기대 수명이 85.1세니까 완경 후에도 30년 이상을 더 살아야 해요. 완경으로 생기는 불편한 증상을 없애고 더 건강하게 살 기회를 놓칠 이유는 없다고 봐요.

 

의학적 치료 외에도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해야 하나요?


가볍게 땀을 흘리면서 매일 15분에서 30분 정도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분들에게서 열성 홍조나 발한 증상이 덜 나타나요. 평소 요가나 명상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되고요. 열이 날 때 심호흡을 깊게 하는 것도 열 증상을 조절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죠. 뜨겁거나 매운 음식을 제한하고 평소 서늘하게 지내는 것도 열성 홍조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채소류를 권장하는데 건강을 위해서는 채소류만 먹으면 안 돼요. 단백질 섭취도 중요해요. 칼슘과 비타민 D를 충분히 섭취해야 하죠.

 

유방암 등 부작용 때문에 호르몬 치료에 겁을 내는 사람이 많은 게 사실입니다.


유방암이 여성호르몬과 관련이 있는 건 맞아요. 여성호르몬을 증가시키는 빠른 초경이나 비만 등도 유방암을 증가시키는 대표적인 요인들이죠. 여성호르몬을 장기간 많이 복용하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지 않을까 우려를 하지만 호르몬 치료를 7~8년 했을 때 1000명 중 0.8명 정도로 증가율은 매우 낮아요. 호르몬 종류에도 여러 가지가 있어서 유방암에 대한 자극이 적은 제제, 유방암을 예방할 수 있는 성분을 섞은 제제 등도 있어요.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지, 초경을 언제 했는지, 비만한지 등 각각의 상황을 따져 적절한 제재를 복용하면 위험 요소를 크게 줄일 수 있죠. 최근에는 유방암 발생에 영향을 주는 프로게스틴이 함유되지 않은 신약이 출시돼 호르몬 치료에 또 하나의 옵션이 추가되었어요. 증상으로 인해 무작정 괴로워하기보다는 지금 자신의 건강 상태에 비춰볼 때 어떤 방향의 치료가 도움이 될지에 대해 한 번쯤은 상담해보는 게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