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대세 집에서 하는 ‘홈트’

기사 요약글

다이어트가 어렵다고? 집에서 하는 ‘홈트’ 어때?

기사 내용

다이어트 욕구가 최고에 달하는 여름은 지났지만, 아직까지도 다이어트 열풍은 좀처럼 식지 않고 있다. 다이어트에는 많은 방법이 있지만 보통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는 방식을 많이 택한다.
최근 ‘홈트’라고 하는 집에서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이 화제가 되고 있는데,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홈트를 살펴보자.
 

홈트로 할 수 있는 대표 동작 3가지


‘과연 집에서 운동이 될까?’라고 의문을 가질 수 있지만, 홈트는 간단한 동작만으로도 할 수 있는 운동법이다. 또한 체중감량에 큰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돈을 아낄 수 있는 경제적인 운동법으로도 통한다. 홈트로 할 수 있는 운동은 동작에 따라 수십 가지가 될 수도 있고, 수백 가지가 될 수도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홈트 운동법 3가지를 통해 운동을 해보자.
 

버피테스트

유투브 등 각종 동영상 채널을 뜨겁게 달군 운동, 바로 버피테스트. 동영상을 보고 충분히 혼자 할 수 있는 운동이고, 짧은 시간 안에 운동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원래는 체력 테스트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운동법이지만, 전신에 있는 군살을 뺄 수 있다는 점으로 크게 각광 받고 있다.
 

<운동 순서>

1. 허리를 곧게 펴고 선다.

2. 상체를 숙이고 바닥에 양손을 짚는다.

3. 양쪽 다리를 점프하듯 뒤로 쭉 뻗어 어깨와 발끝이 일직선이 되도록 한다.

4. 점프하면서 다리를 한번에 당긴다.

5. 이와 같은 동작을 10회 정도 반복한다.


플랭크

코어근육운동에 해당하는 플랭크는 초보자 운동으로도 많이 활용되는 운동법이다. 집에서 7분만 투자하면 큰 운동효과를 볼 수 있다. 플랭크는 잘 쓰지 않는 근육을 발달시켜, 몸의 중심을 잡는 근율을 강화시킨다. 복부와 옆구리, 등 근육까지 관리할 수 있어 매끈한 바디라인을 만들어준다.
 

<운동 순서>

1. 일직선으로 엎드린 다음, 팔꿈치를 어깨 너비만큼 벌려 몸을 지탱한다.

2. 시선은 정면을 쳐다보며, 자신의 손 사이를 쳐다봐선 안 된다.

3. 얼굴에서 발 끝까지 쭉 당긴단 느낌으로 몸을 편 자세를 취한다.

4. 괄약근을 조이듯이 엉덩이에 힘을 주고 골반을 복부 쪽으로 살짝 끌어당긴다.

5. 가능여부에 따라 30초~1분까지 버텨본다. 그 이상도 물론 OK!


스쿼트

스쿼트 역시 집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운동법이다. 플랭크, 버피테스트보다도 잘 알려진 운동법으로, 허리를 쭉 펴고 엉덩이를 뒤로 뺀 다음, 투명의자에 앉아있는 것처럼 앉았다 일어나는 것을 반복하는 운동이다. 스쿼트는 탄탄한 허벅지와 힙업, 하체비만 감량에도 큰 효과를 나타내며 많은 홈트족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운동 순서>

1. 다리는 어깨 너비로 벌리고 팔은 정면으로 뻗는다.

2. 시선은 정면을 향한다.

3. 허리는 곧게 펴고 엉덩이를 뒤로 밀어낸다는 느낌으로 앉는다.(완전히 앉지 말 것)

4. 앉으면서 숨을 들이마시고, 일어나면서 내쉰다.

5. 가능여부에 따라 30회~ 300회까지 반복한다.
 

효과적인 홈트를 위한 SNS활용법은?


집에서 하는 운동은 반드시 작심삼일로 끝날 것이란 생각은 과감히 버려도 좋다. 지금 2030세대는 다이어트 의지를 불태울 수 있는 방법으로 SNS를 택했다. 다이어트 관련 게시물을 작성 및 공유함으로써, 체중감량에 대한 의욕을 불태운다. 또 혼자가 아닌 여러 사람과 함께 하는 다이어트 스터디를 통해 더 효과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다.
홈트족은 인터넷 동영상 속 운동법을 따라 하면서, SNS를 통해 스스로 쓴 운동 일지와 식단일기를 공유한다. 집에서 혼자 다이어트를 하면서 나태해질 수 있는 상황을 피하면서, 스스로를 단련시키고 체계적인 관리에 돌입하는 것이다.

그래서 생긴 것이 바로 다이어트 스터디. SNS상에서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끼리 모여 식단일기와 운동량, 운동법을 함께 공유하는 취지로 만들어졌다. 굳이 밖에서 따로 돈을 내면서 운동하지 않아도, 다이어트 스터디를 통해 효과적인 홈트레이닝을 할 수 있다.
 

과연 효과적일까? 홈트의 장점 3가지


사실 모든 다이어트는‘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천차만별로 달라진다. 홈트도 마찬가지인데, 얼마나 밀도 있게 시간을 잘 관리하고, 어떻게 운동했느냐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 홈트에 성공할 수 있는 비결과, 2030세대가 홈트를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돈이 들지 않아 부담 없다

많은 홈트족들이 이 점 때문에 홈트를 시작했을 것이다. 평소 돈을 들여 운동하는 것에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홈트를 고려해볼 만 하다.‘반드시 돈을 들여야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다’는 편견을 깰 수 있을 것이다.


혼자가 아니라 같이 한다

흔히 홈트를 혼자 집에서 하는 운동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집에서 운동을 하더라도 얼마든지 여러 명과 함께 할 수 있다. 앞서 이야기한 다이어트 스터디를 통해서도 함께 운동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다. 여러 명이 식단 일기와 운동량을 공유하면서 의지를 다지고, 다른 사람의 운동법을 배울 계기도 된다.


집에서도 쉽게 따라할 수 있다

홈트는 얼마든지 동영상을 보면서 쉽게 배울 수 있다. 최근에는 홈트족을 위한 다양한 다이어트 어플리케이션이 많이 출시되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를 통해 다이어트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한번에 볼 수 있어 더 쉽고 효과적인 다이어트가 가능하다.
 

지금까지 홈트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함께 살펴보았다. 집에서도 얼마든지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부담 없는 홈트, 오늘은 온 가족이 다 함께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