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붕세권일까? 우리 동네 붕어빵을 찾아라!

기사 요약글

붕어빵의 계절, 하지만 막상 먹고 싶을 때는 아무리 찾아도 안 보인다면? 그럴 땐 휴대폰을 열어보자. 숨은 붕어빵 맛집부터 계란빵, 호떡 등 따끈한 길거리 간식을 파는 곳을 콕 짚어 알려주는 재밌는 앱활용법을 소개한다.

기사 내용

 

 

 

 

“혹시 000 근처 붕어빵 집 아시는 분” “붕어빵 가게 위치 알려주세요” 등 최근 붕어빵을 애타게 찾는 사람들의 글이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 도배됐다. 겨울만 되면 골목마다 자리를 지키던 붕어빵 가게들이 불법 노점상 단속과 원재료 물가 상승으로 인해 요즘 자취를 감춰버렸기 때문.

 

‘붕세권(붕어빵 가게 인근에 자리 잡은 주거지역)’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만큼 길거리에서 붕어빵을 파는 것을 찾기 어렵다. 겨울이 가기 전에 마지막으로 붕어빵을 찾아 나선 사람들을 위해 근처 붕어빵 가게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앱을 소개한다.

 

 

 

 

언제 어디서 붕어빵을 만날지 몰라!

‘가슴속3천원’

   

 

‘가슴속3천원’은 ‘언제 붕어빵을 만날지 모르니 누구나 가슴속에 3천 원쯤은 늘 지니고 다녀야 한다’는 우스갯소리에서 따온 이름. 현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붕어빵 가게의 위치를 알려주는 앱이다. 붕어빵 외에도 계란빵, 호떡, 타코야끼 등 다양한 겨울철 길거리 간식의 위치도 함께 알 수 있어 앱 이용자가 약 5만 명에 이를 정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시작 화면의 상단 아이콘에서 원하는 간식을 누르면 반경 1km 이내에 있는 가게들이 지도에 표시된다. 위치와 더불어 가격, 영업시간, 리뷰까지 상세히 표시돼 있으며 거리나 별점 순으로 가게를 확인할 수도 있다.

 

   

 

 

그 많은 붕어빵 가게의 위치는 누가 알려주는 걸까? 바로 ‘가슴속3천원’을 사용하는 사람들이다. 이용자들이 직접 자신이 아는 가게를 제보하고 리뷰를 작성해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할 수 있다. 길거리 간식을 제보하고 싶다면 하단의 연필 모양 메뉴를 클릭하면 된다. 현재 앱은 IOS만 이용할 수 있지만, 불편사항을 개선 후 안드로이드도 출시할 예정이다.

 

 

 

 

우리 동네 전용 지도에 다 있다!

‘당근마켓 겨울간식 지도’

  

 

지역 기반 중고거래 플랫폼인 당근마켓에서 ‘겨울간식 지도’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는 앱 속 ‘동네생활’이라는 게시판에 길거리 간식의 위치를 공유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을 보고 착안해낸 아이디어다.

 

당근마켓은 해당 지역에서 GPS 인증을 완료한 이용자만 등록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에서도 쉽게 찾을 수 없는 진짜 동네 정보로 가득하다는 것이 장점. 붕어빵, 군밤, 어묵, 호떡 등 동네의 숨은 겨울철 간식들을 직접 방문한 이웃들의 생생한 후기와 함께 만날 수 있다.

 

 

  

 

앱에서 동네 인증 후 ‘동네생활’ 메뉴를 선택하면 페이지 상단에 ‘이웃과 함께 만드는 겨울간식 지도’가 나타난다. 겨울간식 지도 탭을 클릭하면 이웃들이 등록한 가게의 위치가 나타난다. 또한 페이지 하단의 ‘위치 등록하기’를 눌러 자신이 찾은 가게도 등록할 수 있다.

 

동네 사람들과 함께 지도를 완성해가는 소소한 재미는 덤. 앞으로 영업시간, 결제정보 등의 정보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고 수선집, 반찬가게 등 여러 분야로 지도를 확장할 계획이다. 앱은 안드로이드, IOS 모두 다운로드할 수 있다.

 

 

 

 

겨울 간식 총집합!

구글맵 ‘대동풀빵여지도’

 

 

앱 깔기가 귀찮고, 사용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지도가 있다. 바로 구글맵 대동풀빵여지도. 대동풀빵여지도는 전국 붕어빵 가게 위치를 표시한 ‘대동붕어빵지도’의 확장판으로, 참여형 지도 시스템인 구글 오픈 맵을 활용해 만든 지도이다.

 

이 지도는 누구나 위치를 등록 및 수정할 수 있으며, 앱이 아니기 때문에 이용자가 아니더라도 정보를 공유받을 수 있다. 로그인 또는 가입이 필요 없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대동풀빵여지도의 인기몰이 중 가장 큰 이유는 분야가 다양하다는 점이다. 붕어빵, 풀빵이 아니더라도 잉어빵, 호두과자, 땅콩빵, 계란빵 등 다양한 종류의 겨울철 간식들의 위치를 알 수 있다.

 

장르가 다양하기 때문에 빨강색은 호떡, 보라색은 붕어빵, 연두색은 국화빵 등 메뉴별로 색을 나누어 등록하게 되어 있다. 색 구분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메뉴의 위치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 사용자들이 이용에 편리함을 느끼고 있다.

 

 

 

 

또한 대동풀빵여지도는 솔직하고 유머러스한 리뷰로 사랑받고 있다. 자유로운 형식으로 등록이 가능해 깨알 후기가 쏟아진다. 대구광역시 수성구 지성학원 옆 국화빵의 경우 ‘잉ㅇ어빵(빵, 슈크림), 국화빵/맛있어요/모의고사날 5시에 가면 재수생 사이에 줄서서 사먹어야함’, 울산광역시 중구 태화 5일장 풀빵은 ‘태화5일장마다 연다. 여름은 콩국 식혜 겨울은 풀빵 어묵 사람많아유’ 등 제보자의 유쾌함을 엿볼 수 있어 화제를 모았다. 

 

 

+ 붕어빵, 더 맛있게 즐기는 방법 3가지

 

1. 달달 상큼함을 더하다, 붕어빵 파르페!

준비물: 슈크림 붕어빵, 휘핑크림, 딸기

간단한 조리로 파르페를 만날 수 있다. 슈크림 붕어빵 위에 휘핑크림과 딸기를 얹어주기만 하면 완성!

TIP 바삭한 슈크림 붕어빵으로 준비한다면 더 맛있는 파르페를 만나볼 수 있다.

 

2. 붕어빵의 변신, 앙버터!

준비물: 팥 붕어빵, 버터

① 먼저 버터를 얇게 썰어둔다 ② 그 후 붕어빵 속을 갈라 버터를 넣어주면 완성이다. 버터가 녹기 전에 먹는 것이 포인트.

TIP 우유나 커피와 함께 먹으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다.

 

3. 부드러운 크림치즈 붕어빵!

준비물: 팥 붕어빵, 에어프라이어, 크림치즈

에어프라이어가 있다면 시도해봐도 좋은 붕어빵 레시피. 바로 크림치즈 붕어빵이다. ① 붕어빵을 가로로 가른 후 속 안에 크림치즈를 살짝 넣어준다. ② 준비된 붕어빵을 에어프라이어 180도에 3~5분 돌려주면 부드러운 크림치즈 붕어빵이 완성된다. 

 

 

기획 우성민  김형원(인턴) 사진 픽사베이, 가슴속3천원, 당근마켓, 구글맵

 

 

[이런 기사 어때요?]

 

 

>>손가락으로 폐암을 진단한다? 1분 폐 건강 테스트

 

>>5060세대가 꼭 받아야 할 건강검진 필수항목

 

>>산삼대신 '사삼'이라 불리는 더덕, 잎까지 맛있게 먹는 법

 

 

댓글
댓글
이유가있겠지
아쉬워요. 뵙겠습니다
2021.02.10
대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