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밑 지방 재배치, 2주의 기록

기사 요약글

개그맨 박명수의 수술 커밍아웃으로 이슈가 된 중년의 핫 수술 ‘눈밑 지방 재배치’. 수술부터 흔적이 완전히 사라지기까지, 그 14일의 여정을 따라갔다.

기사 내용

나, 돌아 갈래

눈밑 지방은 누구에게나 있다. 다만 나이 들면서 인대 조직과 눈밑 뼈대 안쪽에 근막이 약해지면서 돌출되고 심하게 불룩해지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돌출된 눈밑 지방은 눈밑에 그늘을 만들어 피곤하고 더 나이 들어 보이게 한다.

이 수술은 희한하게도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었는데 최근에는 인상을 중시하는 중장년층 사이에서 각광 받고 있다. 수술도 과거에는 주로 지방 제거 위주였다면 요즘에는 재배치를 통해 적당한 눈밑 애굣살을 만드는 쪽으로 변화하는 추세다.

 

수술부터 회복까지 최장 2주밖에 걸리지 않고 수술 시간도 30분~1시간 남짓. 당일에 바로 퇴원할 수 있다. 그러나 과정 자체는 간단해도 재수술 비율이 높기도 하다. 수술에 대한 이해도가 비교적 낮기 때문이다.

일단 지방 재배치와 지방 제거, 하안검 등 비슷한 수술법이 많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수술을 받는 경우도 많다. 게다가 눈 주위인 만큼 변수가 많다. 또 수술 이후 주름 등의 문제가 생겨 재수술하는 사례도 잦은 만큼 믿을 만한 곳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실제 수술 건수가 많거나 여러 수술을 하는 곳보다 눈밑 지방만 전문으로 취급하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안전하다.

 

눈밑 지방 재배치 받아봤더니 _이경은(47세)

 

상담 및 시술 방법 결정

돌출된 눈밑 지방을 해결하는 일반적 방법은 크게 절개 위치와 지방 처리 방법에 따라 나뉜다. 절개를 하는 경우, 위치에 따라 피부 절개식, 또는 결막 절개식으로 나뉘며, 그 후 지방을 제거하거나 재배치하는 식으로 세분화된다.

이때 피부나 결막 절개 여부, 지방 제거 및 재배치 여부는 나이와 피부 탄력, 주름 정도, 눈밑 지방의 돌출 정도, 눈물 고랑의 함몰 정도, 눈 주위 골격 등을 종합 분석해 결정한다. 다행히도 눈 주위 피부 두께가 적당하고, 눈밑 주름이 심하지 않아 결막 절개식 눈밑 지방 재배치술로 결정했다.

*세분화 : 눈썹 아래 피부를 절개하는 피부 절개식과 눈꺼풀 안쪽을 절개하는 결막 절개식 등으로 분류한다. 이때 하안검은 피부 절개식 수술을 의미한다.
*나이와 피부 탄력 : 흔히 나이가 많고 피부 탄력이 떨어진 경우 피부 절개술을, 피부 탄력이 양호하다면 결막을 절개한다. 레이저 결막 절개식이 주름은 조금 생기더라도 자연스럽고 회복이 빠르다.

 

수술 당일

걱정이 앞섰지만, 수술 후 만족도가 높다는 말에 마음을 다독인 후 수술실로 향했다. 수술 시간은 20분 남짓. 과장을 조금 보태 눈 깜짝하니 끝났다. 누구는‘김태희가 된다고 해도 다신 수술 않겠다’고 할 정도로 아팠다고 해서 수술 후에 올 통증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는데, 생각보다 괜찮았다. 라식 수술보다 아프지 않았고, 약간 찌릿한 느낌만 있었다.

회복실에서 한두 시간 진정한 후 수술 이상 유무를 확인한 후 통증이 심해지고 피가 멈추지 않으면 병원으로 바로 연락하라는 등의 주의 사항을 듣고 귀가했다. 이틀 동안 냉찜질을 열심히 하고, 장시간의 TV 시청이나 컴퓨터 사용, 독서, 운전 등은 피해야 한다. 앞으로 일주일 정도는 기침, 재채기, 코 풀기, 무리하게 힘주는 일 등은 자제하고 잘 때도 반듯하게 누워 자야 한다.

*수술 후 만족도 : 수술을 제대로 받으면 인상이 맑고 선명해지며, 젊어 보이는 효과가 드라마틱하게 나타나 수술 만족도가 대체로 높은 편.

 

수술 후 1주 경과

이틀 정도는 부기 때문에 얼음찜질을 했지만, 멍이 생각보다 오래가 온찜질을 병행했다. 부기는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2~3일이면 가라앉는다. 멍은 일주일이 지나자 사라졌다. 수술 후 일주일이 지나면 목욕이나 사우나, 골프와 같은 가벼운 운동은 가능해 갑갑함이 가셨다. 수술 후 2~3일은 멍과 부기가 심해 집에만 있었기 때문이다.

 

수술 후 2주 경과

수술 후 2주가 지나자 눈꺼풀 안쪽의 상처 대부분이 아물었고 완전한 일상생활도 가능했다. 눈밑이 어두운 것도 같고 가끔씩 저릿하는 데다 작은 멍울이 생긴 것 같아 병원에 문의하니 이는 3~4개월이 지나면 서서히 없어지므로 특별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답이 돌아왔다. 이대로 큰 이상이 없다면 수술 한 달 후에 병원에 방문해 경과를 보면 된다.

 

수술 한 달 후

수술 흔적은 거의 다 사라져 이야기하지 않으면 수술한 것을 잘 모를 정도다. 물론 모르는 것은 아니다. 만나는 사람들이 이렇게 말하니까.“요즘 안색 좋아졌네”“묘하게 젊어 보이는데, 혹시?” 일단 나 자신의 만족도는 200%. 200만원이 적은 돈은 아니지만 한 달 전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해도 똑같은 선택을 할 것이라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다.

그런데 비슷한 시기에 같은 수술을 한 지인은 생각보다 마음에 들지 않은 모양이다. 볼록한 지방은 예전보다 없어졌지만 없던 잔주름이 생겨 또 다른 고민이 생겼다고.

수술 비용도 70만~200만원까지 천차만별. 지나치게 저렴한 곳은 눈밑 지방 전문 병원이 아닐 수 있으니 가격에 혹하지 말 것.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