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만남, O2O

기사 요약글

기사 내용

최근, ‘O2O(online to offline)서비스’라는 이야기가 많이 들려오고 있다. O2O라는 용어는 생소하더라도 ‘배달의 민족’, ‘요기요’, ‘카카오택시’ 등의 서비스는 들어 봤을 것이다. 이러한 서비스는 O2O서비스의 예라고 할 수 있다. O2O의 시작은 온라인을 활용해 오프라인 서비스 산업을 고객에게 연결하는 중개업 형태였지만, 시장 규모가 확대되면서 관련 상품 및 커머스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다.
 

Online to Offline, O2O서비스
 

O2O서비스란?. O2O서비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연결해주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스마트폰 위치 정보를 통해 고객의 정보를 파악하고, 고객이 어느 특정 지역에 들어가면 적절한 쿠폰을 실시간으로 보내 주는 것이다. 스마트폰의 등장과 모바일 기술의 발전은O2O서비스가 널리 활용될 수 있게 된 계기가 되었다. 우리는 이제 스마트폰을 통해 자신에게 꼭 필요한 오프라인 매장의 정보까지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터치 한번으로 주문완료!
 

O2O서비스는 왜 각광받고 있을까? 대부분O2O서비스의 공통점은 지금까지 전화로 했던 것들을 스마트폰 터치 한 번으로 해결해준다는 것이다. 중국집에 전화를 하지 않아도 자장면을 시켜 먹을 수 있고, 콜택시 상담원과 통화를 하지 않아도 콜택시를 부를 수 있다. 자신의 원하는 것을 터치 한번으로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주문과 동시에 결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결제 역시 간단하게 할 수 있다.
 

폰 포비아(Phone Phobia)
역시 인기의 원인

 

한편, 1980년대 초반에서 2000년대 초반 출생의 젊은이들은 유독 전화통화를 하는 것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대인관계 전문가 메리 제인 콥스(월스트리트저널, 2013. 9. 27)에 따르면 ‘이들은 적절한 단어를, 적절한 순서로, 적절한 시간 안에 말하는 것에 부담을 느낀다. 이런 현상은 더 심해질 것이다.’라고 하기도 했다. 이러한 현상을 ‘폰 포비아(Phone Phobia)’라고 한다. 폰 포비아 현상은 이 시대의 하나의 현상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에 이제는 이들의 손가락을 ‘통화’버튼으로 끌어당기려 하기보다는 모바일이 만들고 있는 변화로 인정해야 한다. 이런 폰 포비아의 현상이 O2O서비스가 각광 받고 있는 또 다른 이유라 할 수 있다.

실생활에서 이용가능한
O2O서비스

 

그렇다면, 어떨 때 O2O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까? 기본적으로 음식배달을 할 수 있다. 배달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가능한 음식배달은 전단지나 전화만으로 알 수 없는 배달 음식점의 평판을 알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유용하다. 또한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중심으로 가까운 배달음식점을 파악할 수 있고, 앱을 통해 주문할 때에 요구 사항을 점주에게 메시지로도 전달할 수 있어 전화 주문을 쑥스러워 하는 사람들에게도 유용하다.


또, 택시도 터치 한번으로 부를 수 있다. 택시 어플리케이션은 기존 콜택시 서비스와 달리 콜센터를 거치지 않고 앱을 통해 신속하게 택시를 탑승할 수 있다. 현재 자신의 위치를 출발지로 설정하고 목적지를 지정하면 그에 맞는 택시가 호출된다. 물론 콜비도 없고, 자신이 탑승한 택시 번호를 지인에게 보낼 수 있어 안전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직접 발품을 팔지 않고도 집을 구할 수도 있다. 부동산 어플리케이션은 공인중개사무소를 돌아다니며 직접 발품을 팔지 않고 모바일 앱을 통해 원하는 방을 검색하고 찾을 수 있게 해준다. 동네 공인중개사무소에 찾아가면 소개해주는 방만 볼 수 있지만 부동산앱을 사용하면 많은 방들을 빠르게 살펴볼 수 있다.


그밖에, 인터넷 검색만으로 알기 힘든 병원, 약국 등 주변 의료시설을 쉽게 파악할 수도 있고, 예비 신혼부부한테 필요한 결혼정보, 결혼 체크리스트 등 셀프 웨딩 준비를 도와주기도 하고,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30분 내로 출동해 세탁물을 수거하고 배달해주기도 한다. 이처럼 다양한 O2O서비스는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고 있다.


계속해서 발전하는 O2O서비스는 국내에 머무르지 않고 전 세계의 온/오프라인 시장을 하나로 통합하며, 우리 생활에 또 다른 큰 변화를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앞으로 O2O서비스가 가져다 줄 더욱 편리한 일상을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