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난감 선물

기사 요약글

장난감 선물, 뭐가 좋을까?

기사 내용

DISLIKE

전동 그네
아이들의 시·지각 능력, 공간지각 능력은 배밀이, 기어 다니기와 같은 자연스러운 움직임 속에서 발달한다. 그런데 전동 기구는 늘 같은 공간, 같은 각도에서만 움직이기 때문에 아이에게 반복적인 장면이 기계적으로 제공될 수밖에 없다.

색칠 공부 책
색칠 공부는 규격화된 윤곽선에 색을 채우는 작업이기 때문에 형태를 고민하거나 상상할 여지가 없다. 결국 또 하나의 주입식 교육인 셈. 또 어린아이는 그림의 윤곽선을 넘나들며 색을 칠하기 일쑤여서 실망감과 좌절감을 줄 우려가 있다.

사인펜
사인펜은 서로 다른 색을 섞을 수 없어 정해진 몇 가지 색으로만 표현하게 된다. 이와 달리 물감과 크레파스는 자유자재로 색을 섞을 수 있어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우기에 좋다.

LIKE

자전거
자전거 타기는 대근육 발달을 촉진하는 좋은 놀이 겸 운동이다. 균형 감각이 길러지고 세발에서 네발, 두발 자전거로 단계가 올라가면서 성취감과 자신감을 느낄 수 있다. 손과 발을 동시에 움직여야 하므로 두뇌 발달에도 좋다.

블록
도면을 보고 블록을 조립한다면 상징과 지시를 이해하는 능력이 길러진다. 반면, 도면 없이 자유롭게 블록을 쌓으면 창의력과 사고력, 상상력이 극대화된다. 블록을 쌓는 아이에게 말을 걸어주면 언어 발달도 촉진된다.

소꿉놀이 세트
소꿉놀이는 대표적인 상징 놀이다. 상징 놀이란 어떤 사물이나 행동을 다른 사물이나 행동으로 상징화하는 놀이다. 예를 들어 바나나를 들고 '여보세요' 하며 전화놀이를 하거나 빈 컵을 들고 물 마시는 것처럼 행동하는 식이다. 이것이 중요한 것은 고등 사고를 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능력이기 때문이다. 소꿉놀이에서는 이런 상징 놀이가 빈번하게 일어난다. 또 엄마, 아빠, 선생님, 학생 등으로 역할놀이를 하기 때문에 상대의 감정을 읽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