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빨랫감이 생기는 대로 세탁망에 넣고 세탁기를 돌렸다면? 오히려 옷감뿐 아니라 세탁기까지 훼손시키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세탁망의 효과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집집마다 세탁망 하나쯤은 있다. 옷감 구김이나 손상, 엉킴, 이염, 먼지를 방지하고 드라이를 맡기거나 전문 기계 없이도 집에서 쉽고 안전하게 세탁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이런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사용 방법이 따로 있다. 또 세탁망의 크기, 모양, 망의 짜임에 따라 넣어도 되는 옷의 소재와 종류가 모두 다르다. 세탁망을 고르고 사용하는 방법, 더불어 의외의 활용법까지 알아보자.
Tip1 세탁망 기본 활용법
옷은 세탁망의 2/3만 넣기
가정마다 사용하는 세탁망 개수는 천차만별이다. 세탁물을 모두 망에 넣기도 하고 신경 쓰이는 옷만 망에 넣어 사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세탁망 하나에 너무 많은 옷을 넣거나 반대로 그 크기보다 너무 적은 양의 세탁물을 넣으면 역효과가 날 수 있다.
너무 많이 옷을 넣은 경우 구김이 심해지고 무게가 늘어나면서 탈수 할 때 진동이 심하게 일어나 세탁기에 무리를 줄 수 있다. 큰 세탁망 크기에 비해 의류의 부피가 너무 작을 경우에도 옷이 한쪽으로 쏠려 구김이 더 심해진다. 세탁망 전체 크기의 2/3정도 차지하는 양이 적당하다.
철지퍼는 끝까지 올리기
또 철로 된 지퍼는 망에 달린 덮개 끝까지 올려야 옷이 지퍼에 걸리지 않고 망이 열리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아니면 아예 지퍼 부분이 고무로 된 망을 고르는 것도 하나의 방법.
무형광 제품 택하기
또 유해물질인 형광증백제는 세탁 과정에서 이염이 잘 되기 때문에 세탁망 역시 무형광 제품을 사용해야 세탁물에 이염 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다.
Tip2 세탁망 크기별 활용법
대형 세탁망, 2개 이상 쓰기
크기가 큰 세탁망에는 주로 두꺼운 소재의 옷이나 티셔츠 같은 빨랫감을 넣는 것이 좋다. 또한 큰 세탁망 사용 시 세탁 과정에서 무게가 한쪽으로 쏠릴 수 있으니 2개 이상 사용하는 것이 좋다. 드럼 세탁기에는 사용을 자제해야 소음과 진동을 줄이고 무리가 가는 것을 피할 수 있다.
중소형 세탁망, 얇거나 작은 옷 넣기
중간 크기 세탁망에는 와이셔츠나 얇은 소재의 옷감을 넣는 것이 적당하고 단추가 떨어지거나 지퍼에 옷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잠그는 것이 좋다. 가장 작은 세탁망은 스타킹이나 속옷, 양말 같은 종류를 넣기 용이하다.
Tip3 세탁망 모양별 활용법
셔츠는 접어서 사각 모양 세탁망
가장 보편적인 세탁망 모양인 사각형은 세탁물이 엉키고 옷감이 주름지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좋다. 와이셔츠는 잘 접어서 사각형 세탁망에 넣으면 최대한 구김을 줄일 수 있다.
속옷은 원통 모양 세탁망
세탁과 탈수 과정에서 세탁 통이 돌아갈 때 무리가 없기 때문에 와이어가 있는 속옷 종류나 모자와 같은 세탁물에 적합하다.
Tip4 세탁망 짜임별 활용법
어두운 옷은 촘촘한 세탁망
짜임이 촘촘한 세탁망은 원단 보호와 먼지가 달라붙는 것을 방지하는 데 효과가 좋다. 이중으로 된 두꺼운 세탁망의 경우도 마찬가지. 따라서 이염 우려가 있거나 먼지가 신경 쓰이는 어두운 계열의 의류일 경우 이런 세탁망 사용이 적합하다.
오염이 심하면 구멍이 큰 세탁망
짜임이 넓어 세탁망의 구멍이 비교적 큰 세탁망은 구멍을 통한 물의 흐름이 원활하기 때문에 반대의 경우보다 오염 제거가 잘 된다. 따라서 오염의 정도가 심하거나 밝은 색상의 의류는 구멍이 비교적 느슨한 세탁망에 넣어 빠는게 적합하다.
Tip5 안 쓰는 세탁망 깨알 활용법
세탁망은 구멍을 통해 환기가 용이해서 부피가 큰 겨울 옷을 보관할 때 사용하면 부피는 줄이고 곰팡이나 벌레가 생기는 것을 방지해 서랍 속 의류 정리용으로도 사용하기 좋다.
기획 임소연 글 박규민 자료 참고 유튜브 ‘세탁설Laundry SSul’
[이런 기사 어때요?]
>>LDL, 중성지방, 맥압? 알기 쉽게 풀이한 혈관 용어 사전
>>혈액순환을 위한 '거꾸리'운동, 혈관건강에 더 위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