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DL, 중성지방, 맥압? 알기 쉽게 풀이한 혈관 용어 사전

기사 요약글

뇌출혈과 뇌졸중은 무슨 차이가 있는 거지? LDL은 뭐고 중성지방은 뭐지? 어려운 한자어는 물론, 영어 약자까지 어렵기만 한 혈관 용어들. 그러나 내 혈관 건강을 지키기 위해선 알아둬야 할 상식들이다. 꼭 필요한 용어들만 알기 쉽게 풀이해봤다.

기사 내용

 

 

 

혈전

혈관 속에서 혈액이 굳어져 생긴 덩어리. 보통 섬유소 용해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소멸되지만, 병적으로 생긴 경우에는 생성량이 많아 체내에서 모두 용해시킬 수 없어 혈관을 막는 주범이 된다. 

 

경색

혈전 등으로 혈관이 막혀서 혈액이 흐르지 못해 조직세포가 죽는 현상. 뇌혈관이 막히면 뇌경색이 나타나고, 심장혈관이 막히면 심근경색이 나타난다.

 

허혈

혈관이 막히거나 좁아져 조직이 혈액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해 생존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해진 상태로, 허혈의 가장 심한 상태를 경색이라고 한다. 허혈의 종류는 피가 덜 흐르게 된 장기 부위에 따라 뇌허혈, 장허혈, 심근허혈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맥압 

최대 혈압과 최소 혈압의 차이로, 성인의 정상 맥압은 40mmHg 내외다. 혈압이 정상이더라도 맥압이 크다면 혈관 탄력 저하나 동맥경화를 의심해봐야 한다. 맥압이 크거나 갑자기 변하는 것은 대사질환의 신호일 수 있다.

 

자반증

혈관에 염증이 생겨서 피부 아래에 출혈이 나타나 발생하는 증상. 피부가 붉은색이나 보라색으로 변색돼 힘을 가해도 하얗게 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한다. 자반증 초기에는 다리나 발에 붉거나 자주색의 작은 반점이 나타나지만 증상이 만성화될 경우 전신에 확산되며 크게 역시 커지게 된다. 복통, 구토, 무릎과 발목의 심한 통증 및 붓기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

 

버거병

손발의 동맥과 정맥에 염증이 생겨 조직 괴사가 일어나는 병. 1908년 이 병을 처음 보고한 미국인 의사 레오 버거의 이름을 따서 버거병이라 불리게 되었다. 폐쇄혈전혈관염 또는 폐색성 혈전혈관염이라 불리기도 한다.

 

 

 

 

동맥경화

혈관에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들러붙어 동맥이 좁아지고 탄력성을 잃게 되는 현상. 동맥이 좁아지면 혈액이 조직 말단까지 충분히 도달하지 않아 조직이 괴사하기도 하고, 통증이 유발되거나 무감각, 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협심증

심장 동맥이 부분적으로 폐쇄돼 평상시에는 증상이 없지만 심장이 많이 활동할 경우 심장에 피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생기는 질병. 주로 가슴 부위에 쥐어짜는 듯한 통증을 일으킨다. 협심증은 안정형 협심증, 불안정형 협심증, 이형 협심증으로 구분된다. 

 

심근경색

심장은 크게 3개의 심장혈관에 의해 산소와 영양분을 받고 활동한다. 이 3개 혈관 중 어느 하나라도 막혀서 심장 전체 또는 일부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줄어들 경우 심장근육의 조직이나 세포가 죽는 상황을 말한다.

 

뇌졸중

뇌에 혈류 공급이 부족해 유발되는 갑작스러운 증상. 크게 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허혈 뇌혈관병과 뇌혈관이 파열되어 발생하는 출혈성 뇌혈관병으로 구분한다. 흔히 중풍이라고 불리는 뇌졸중은 수년 동안 단일 질환 사망률 1위를 기록한 질환이다.

 

뇌경색

뇌에 있는 혈관이 막혀 뇌의 일부가 죽게 되는 질병. 뇌경색 원인의 30%가 굵은 동맥에 발생하는 동맥경화라면, 또 다른 30%는 ‘소혈관 질환’이다. 소혈관은 대부분 뇌 심부의 운동신경이 분포하는 곳에 혈액을 공급하기 때문에 크기가 작은 뇌경색이라고 해도 심한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뇌출혈

뇌 조직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파열되어 혈액이 뇌 조직으로 새어나가는 질병. 갑작스럽게 후두부 통증이나 현기증, 마비 등이 나타나고 발작을 일으킬 수 있다. 심한 경우 깊은 혼수상태에 빠지기도 한다. 

 

 

 

 

뇌동맥류

뇌혈관 벽에 미세한 균열이 생기고 비정상적으로 부풀어 올라 혈관 안에 새로운 공간을 형성하는 질환. 뇌동맥류가 터져 출혈이 나타날 경우 망치로 머리를 세게 얻어맞은 듯한 극심한 통증이 발생한다.

 

고지혈증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이 많아진 상태. 이 상태가 지속되면 동맥경화가 나타날 확률이 높고,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는 정도에 비례해 심장질환 발병률이 높아진다. 최근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해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인데, 대부분의 환자는 생활 습관 문제가 원인이라 식생활 개선, 운동으로도 충분히  호전시킬 수 있다. 

 

하지정맥류

‘류’는 ‘혹’이라는 뜻으로 정맥류는 정맥이 어떤 원인으로 혹처럼 확장되고 부풀어 오른 것을 말한다. 보통 짙은 보라색이나 파란색 꽈배기 모양으로 신체 겉면에 튀어나오는데, 다리 또는 발에 발생한 경우를 하지정맥류라고 한다.

 

심부정맥 혈전증

다리의 정맥혈이 정체돼 심부(깊은 부위)의 정맥에 혈전이 생겨 나타나는 질환. 흔히 장거리 비행 시 좁은 좌석에 앉은 승객에게서 발생한다고 해서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이라 부르기도 한다. 증상으로는 하지 부종과 통증, 심한 경우 다리의 피부가 붉은색 혹은 파란색으로 변하며 피부에서 열감이 느껴진다. 또 발을 위쪽으로 젖혔을 때 장딴지 근육에 통증이 느껴진다. 

 

모세혈관확장증

피부에 분포하는 모세혈관이 늘어난 상태로서 한번 늘어난 혈관이 다시 수축하지 않고 확장된 상태로 있는 것을 말한다. 정상적일 때는 혈관이 피부 겉으로 보이지 않지만 혈관이 확장되면 빨갛고 가느다란 실지렁이 모양의 혈관이 피부 겉면에 드러나 눈에 띈다.

 

편측마비 

몸의 한쪽 팔다리 또는 얼굴 부분의 근력저하가 나타난 상태. 얼굴의 편측 마비는 표정을 지을 때 안면 양측의 대칭 여부로 판단하고, 팔다리의 편측 마비는 이상 증상이 나타난 쪽의 팔다리의 무게를 도움 없이 지지할 수 있는지의 여부로 판단한다.

 

 

 

 

지질 검사 

혈중 지질 성분을 측정해 고지혈증을 감별하고 관상동맥질환의 위험도를 계산하는 검사. 20세 이상 성인은 1~5년에 한 번씩 측정하는 것이 좋으며, 채혈 전 12시간 금식하는 것이 기본이다. 채혈 전 72시간 동안 금주하고, 공복 상태에서 채혈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질검사의 종류에는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HDL),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LDL)이 있다.

 

EPA 

몸 안에서 생성되지 않아 음식물로 섭취해야 하는 불포화지방산(오메가3 지방산). 혈중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고 혈전 형성을 억제해 동맥경화증, 심근경색증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일과성허혈발작 

뇌로 가는 혈액이 일시적으로 부족해서 생기는 뇌졸중 증상이 발생한 지 24시간 이내에(보통 1시간 이내) 완전히 회복되는 것을 말하며, 미니 뇌졸중이라 부르기도 한다. 뇌졸중 증상이 잠깐 왔다가 금방 좋아지기 때문에 뇌졸중에 대한 강력한 경고임에도 많은 사람들이 이를 간과해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항혈소판제 

혈액 중 혈소판이 응집되는 것을 막아 혈전 생성을 억제하는 약물이다. 협심증, 심근경색, 뇌경색 등의 재발을 방지하거나 관상동맥질환 관련 시술 후 혈전 생성을 억제하기 위해 사용된다. 항혈소판제는 지혈을 더디게 할 수 있으므로 수술이나 치과 시술을 할 경우 미리 복용을 중단해야 한다. 또 위, 코, 잇몸 등에서 출혈을 일으킬 수 있으며 소화불량, 구토 등 위장 관련 부작용과 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

 

LDL 콜레스테롤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콜레스테롤)은 혈관 벽에 쌓여 심혈관질환과 뇌혈관질환을 일으키는 동맥경화를 만들 수 있어 흔히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지만, 약물치료의 시작 지점과 약물 용량 조절에 중요한 지표가 된다. 총 콜레스테롤수치가 200mg/dL 미만,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130mg/dL 미만,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40mg/dL 이상이면 적정수준으로 진단한다.

 

 

중성지방 

체내에서 합성되는 지방의 한 형태로 우리 몸의 여러 곳에 존재하며 칼로리 섭취가 부족한 경우 체내에서 에너지원으로 분해해 사용되기도 한다. 그런데 중성지방이 많아져 체내에 축적되면 고지혈증이 발생할 수 있다. 중성지방 수치는 150mg/dL 미만이 적정 수준이다.

 

 

기획 우성민 일러스트 조성흠

 

 

[이런 기사 어때요?]

 

>>해외여행 안가도 돼! 국내에 상륙한 해외 유명 맛집 6

 

>>1분이면 끝! 휴대폰 속 모바일 면허증 발급받기

 

>>냉동실에 얼려서 좋은 음식 vs 얼리면 안 되는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