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을 넘는 어른들] "우리가 남이가?" 조직 생활의 딜레마

기사 요약글

군대 제대한 지가 언젠데 “요즘 군기가 빠졌어”를 입에 달고 사는 상사도, 회사가 바쁘든 말든 ‘워라밸’ 한답시고 칼퇴하는 부하 직원도 불편한 직장, 선은 대체 어떻게 그어야 하나.

기사 내용

* 연관 시리즈 기사 보기 *

1편 거리두기 시대에 선 넘지 마세요 
2편 인간관계별 적정선을 찾아서
>>
자식이 '내 거'라고 착각하는 당신에게

>> 부부클리닉: 사랑과 전쟁의 선
>> 친구 사이, 우정과 인맥 사이
>> "우리가 남이가?" 조직 생활의 딜레마

3편 나의 ‘내면의 선’을 생각해 보셨나요?

 

 

 

 

 

 


사회 초년생과 꼰대 사이 

 

 

신입 사원들에게 업무 하나라도 더 알려주고 싶은 50대 직장인 A씨. 돌이켜 생각해보면 A씨가 사회 초년병이던 시절, 야근 후 선배들과 소주 한 잔 하며 얻어들었던 온갖 조언과 팁이 그의 회사 생활에 피가 되고 살이 되었다.


어느덧 팀장이 된 A씨는 선배들에게 배운 것을 팀원들에게 전수해주는 게 자신의 도리라 여겼다. 특히 90년대생 사원 B는 꼭 아들 같아 더 잘해주고 싶었다. 하지만 B에게 업무를 직접 가르치며 우리 부서만의 특성을 알려주려 했더니 “내 업무가 아니라서 싫다”는 칼대답이 돌아왔다.


결국 혼자 남아 야근을 하게 된 A씨. 옛날 같으면 상상도 못 했을 일이다 싶어 서운하기도 하고, ‘나는 왜 늦게까지 선배들 일을 도와주며 청춘을 다 보냈을까’ 새삼 후회가 됐다. 성공보다는 워라밸이 더 중요하다는 90년대생들에게 30년 전 나의 신입 사원 시절을 들이대는 건 명백히 선을 넘는 행위다.


‘구제 불능 꼰대’라는 오명을 쓰는 것은 물론 팀장 평가에서 최하위 점수를 받거나 ‘직장 내 갑질’로 낙인찍혀 인사고과에 불이익을 받을 위험마저 있다. ‘요즘 젊은 것들’ 눈치를 그렇게까지 봐야 하느냐고? 그보다는 시야가 넓고 관대한 어른으로서 젊은 세대를 이해하는 것이라 여겨야 한다.


돌이켜보면 젊은 시절 나 또한 “요즘 젊은 것들은…” 하며 혀를 끌끌 차는 꼰대들보단 내 마음을 이해해주는 어른이 고팠다.

 

 

막무가내 상사를 우아하게 거절하는 법

 

 

회사의 법칙. 부서당 막무가내 상사 한 명은 반드시 존재한다. 단 한 명의 예외도 없이 당일 공지한 회식에 참석해야 하고, 상무님이 집에 늦게 가신다는 이유로 “오늘 전체 직원 야근” 같은 막무가내식 요구에는 부드럽지만 단호한 거절이 필요하다.


50대 관리자가 거절하는 법을 모르는 ‘예스맨’일 경우, 그 결과는 ‘부서원 전체의 고통스러운 회사 생활’이라는 비극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매너 있으면서도 적당히 선을 그을 줄 알고, 필요할 때 할 말은 하는 캐릭터로 주변에 자리매김하게 된다면 업무에서도 함부로 영역을 침범당하거나 내 공을 빼앗기는 일이 사라진다.


당장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거절의 기술 하나를 공유하자면 다음과 같다. 상사가 의도를 정확히 알 수 없는 질문을 할 때는 즉답을 피하고 의문문으로 응대할 것. 이를테면 “김 부장, 지금 바쁜가?”에는 “저보다는 이사님께서 훨씬 바쁘실 것 같습니다. 요즘 어떠십니까?” 같은 질문으로 응수한다.


그러면 상대가 질문에 대답하며 본인의 의도를 말하기 마련인데, 그 의도를 파악한 뒤 상황에 맞게 대처한다면 곤란한 일을 떠맡을 확률이 현저히 줄어든다. “지금 바쁜가?” 같은 질문에 덜컥 “아뇨, 괜찮습니다” 하고 대답해버리면 그 직후 쏟아지는 일거리를 거절할 방법이 없다. 

 

 

외로우니까 직장인이다 

 

 

동료는 동료일 뿐 친구가 아니다.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좋으나 심리적인 선 긋기에 실패할 경우 업무적으로 냉철해지지 못할 위험이 있다. 평소 BTS의 열혈 팬이라는 부서원 C의 이야기를 시시콜콜 다 듣고 나면, 큰 프로젝트를 앞두고 갑자기 C가 휴가를 냈을 때 ‘혹시 내일부터 시작이라는 BTS 콘서트 때문이 아닐까’ 의심이 든다.


오늘 아침 다려놓은 셔츠가 없어서 아내와 한바탕 부부싸움을 했고 임시방편으로 재킷 입었을 때 보이는 부분만 대강 다려서 입고 왔다는 얘기도 굳이 팀원들에게 할 필요 없다(누군가는 그 얘기를 듣고 당신을 ‘아내를 무료 세탁소 취급이나 하는 한심한 가부장’으로 여길 수도 있다).


차라리 조금 냉정하다 싶을 정도로 동료들과 일정 거리를 유지하는 것도 직장 내 선을 지키는 방법이다.

 

 

 기획 신윤영 일러스트 조성흠

 

 

[이런 기사 어때요?]

 

 

>> 이제 부업도 디지털! 집에서 할 수 있는 디지털 부업

 

>> 감(感), 기(技), 랑(朗)! 인천 최초 수제맥주 양조장의 성공비결

 

>> CBS 여성 정년 1호가 말하는 “뜨겁지 않아도 괜찮아”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