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간단하게 면역력 올리는 8가지 방법

기사 요약글

바이러스로부터 내 몸을 지키는 첫번째 방법은 역시 면역력이다. 전문가들이 입을 모아 공통적으로 말하는 일상에서 면역력 올리는 방법을 소개한다.

기사 내용

 

 

1 설탕 대신 대체 당류 1스푼

 

 

세계보건기구의 하루 당 섭취 권장량은 25g이지만 한국인의 하루 평균 섭취량은 80g이라는 결과가 있다. 당 과다 섭취가 건강에 좋지 않은 이유는 혈관에 남은 당이 단백질과 결합해 독소가 되기 때문이다. 당 섭취를 조절하는 방법 중 하나로 스테비아, 나한과 같은 대체 당류를 권한다. 

 

 

2 불필요한 약 복용 금지

 

 

습관처럼 찾는 소화제, 진통제, 위장약 등은 간의 해독 기능을 저하시켜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된다. 또한 질환이 있어 약을 꾸준히 복용하는 사람일 경우 중복 섭취의 위험이 있어 부작용의 위험도 커진다. 소화 불량이나 두통 등은 1~2시간이 지나면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많으니 습관적인 약 복용은 절대 금물이다.

 

 

3 족욕, 반신욕으로 체온 1도 올리기

 

 

목욕은 쉬운 면역력 증진의 한 방법이다. 몸을 따뜻하게 하면 임파구가 활성화되면서 면역력이 높이지기 때문. 예로, 우리가 감기 걸렸을 때 열이 나는 것은 면역 세포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는 뜻이다. 미열이라면 물을 많이 마시면서 정상화 되길 기다리는 편이 오히려 좋은 이유이기도 하다. 

 

 

 

 

4 산책하며 충분히 햇빛 쬐기

 

 

햇빛을 쬐는 시간이 부족하면 신진대사의 기능이 저하되고 체온이 조절되지 않아 면역력이 떨어진다. 가벼운 산책은 부족한 햇빛 비타민을 보충해주고 근육을 움직여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가장 기본적인 면역력 운동이다. 

 

 

5 위를 보고 바른 자세로 누워 자기

 

 

편안한 휴식과 숙면을 위해서는 바른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위를 보고 누워서 자는 자세는 낮 시간 동안 중력을 견딘 뼈에게 가장 큰 휴식을 선물하는 것이다. 중력의 과잉으로 뼈에 피로가 쌓이게 되면 면역력 또한 저하된다는 걸 잊지 말자. 

 

 

6 꼭꼭 씹어 먹기

 

 

음식을 꼭꼭 잘 씹어 먹는 것만으로도 소화 계통의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영양성분의 흡수력도 높일 수 있다. 게다가 씹을수록 많이 분비되는 침에는 천연항생물질이 있어 입안의 상처를 빨리 낫게 하고 충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7 다이어트보다는 고른 영양 섭취 하기

 

 

약간 과체중인 사람이 오래 산다는 이야기가 있다. 체지방이 우리 몸에서 하는 역할이 분명히 있기 때문인데, 과도하게 다이어트를 하면 세포 손상이 일어날 수 있어 살을 빼는 데 집중하기 보다는 좋은 음식으로 고른 영양 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제되고 가공된 식품보다는 현미나 콩, 깨, 머리부터 꼬리까지 다 먹을 수 있는 전체 식품으로 균형있는 영양을 섭취하자. 

 

 

 

 

8 환경호르몬 제품과 멀어지기

 

 

내분비 교란 물질의 대표적인 예는 비스페놀A(BPA)로, 영수증과 통조림 등에 많이 쓰인다. 만지는 것만으로도 몸에 유입돼 건강을 악화시키는데, 생활 속에서 충분히 멀어질 수 있다. 필요하지 않다면 영수증을 아예 받지 않고, 플라스틱 대신 유리를 사용하거나 캔 음료와 통조림 가공 식품류는 최대한 먹지 않으면 된다. 

 

 

 

 

 

면역과 직결되는 영양소 3가지

 

 

아연 

 

미네랄 중 면역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필수 영양소다. 커피를 자주 마시는 사람 대부분 아연이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 커피가 아연의 체내흡수율을 50%까지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아연이 부족하면 면역력 저하의 신호인 입병이 나타나고 회복이 더디다. 아연은 생굴에 많다. 

 

 

비타민C

 

감기를 예방하고 질병에 걸렸을 때도 빠른 회복을 돕는 비타민C. 대상포진 환자의 경우 비타민C를 3일 연속으로 투여하면 회복 속도가 압도적으로 빨라지는 것이 좋은 예다. 요즘처럼 바이러스에 취약할 때 비타민C와 아연을 함께 섭취해주면 면역력이 쭉 올라간다. 

 

 

비타민D

 

면역의 핵심 비타민이다. 비타민D는 만병통치약 수준의 능력을 발휘하는데 항암 효과부터 고혈압, 당뇨, 피부질환, 우울증까지 모두 관여한다. 한국인의 90%가 비타민D 부족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는 만큼 반드시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기획 서희라 사진 셔터스톡

 

 

[이런 기사 어때요?]

 

 

>> 집콕하면서 용돈 벌기, 디지털 부업

 

>> 사진찍는 취미로 소소하게 돈버는 법, 스톡사진가

 

>> 요즘 뜨는 사회적기업, 이렇게 창업한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