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0분 치매 예방 훈련 4_회상훈련

기사 요약글

치매는 다른 어떤 질병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중앙치매센터의 인지훈련법, ‘두근두근 뇌운동’으로 뇌력(腦力)을 키워 치매를 예방하세요.

기사 내용

 

 

 

회상훈련 - 그때를 기억하시나요?

난이도 중/ 소요시간 6~10분

 

 

누구나 기억할만한 과거 신문이나 잡지 기사, 광고를 제시하여 해당 기사나 광고와 관련된 이야기나 그 시절의 이야기를 나누도록 함으로써 기억과 정서를 자극하는 훈련입니다. 회상자극물과 관련된 추억들을 되살려 보게 함으로써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정서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회상주기표 작성

 


당일 찾아야 하는 회상자극물의 날짜를 정해둔 표로, 여기에 제시된 날짜의 과거 기사를 검색하여 회상자극물을 찾아야 합니다. 인생 전반의 주요 사건을 빠짐없이 회상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방법

 


1 회상주기표에서 당일 검색해야 할 과거 신문 날짜를 확인합니다.


2 인터넷 신문이나 신문사가 제공하는 사진첩에서 해당 날짜 신문을 검색해서 찾습니다.


3 찾은 과거 신문을 훑어보면서 기억에 남는 사진, 광고 또는 기사를 선택합니다. 만약 해당일 신문에서 특별히 기억에 남는 사진이나 광고가 없을 때에는 1면 머릿기사 사진이나 가장 큰 광고를 회상자극물로 선택합니다.


4 선택한 사진, 광고 또는 기사에 대해 표준 활동지에 나와 있는 질문부터 던지고 답해봅니다.

5 표준 질문 외에 해당 사진, 광고 또는 기사와 연관된 이야기를 가능한 많이 떠올려보고 주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합니다.

6 해당 사진, 광고 또는 기사와 연관된 회상이 끝나면, 해당 시기에 자신이나 가족이 어떠했었는지 떠올려보고 주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합니다. 관련된 과거 사진이나 기록을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실전문제

 

다음 과거 신문의 사진을 이용해 ‘그때를 기억하시나요’ 훈련을 해봅시다.

 

 

 

 

 

 

회상훈련 효과

 


회상자극물과 관련된 추억들을 되살려 보게 함으로써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자신의 추억과 연관된 감정들을 다시 느껴보게 됨으로써 정서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 조절

 


회상자극물 또는 연관된 사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기억해 보도록 함으로써 기억자극 효과
를 높일 수 있습니다.

 


기획 이인철 자료 중앙치매센터

 

 

[관련 기사 보기]

 

 

>> 하루 30분 치매 예방 훈련_얼굴 삼행시 짓기

 

>> 하루 30분 치매 예방 훈련_사다리를 타자

 

>> 하루 30분 치매 예방 훈련_날씨 따라 삼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