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0분 치매 예방 훈련_사다리를 타자

기사 요약글

치매는 다른 어떤 질병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중앙치매센터의 인지훈련법, ‘두근두근 뇌운동’으로 뇌력(腦力)을 키워 치매를 예방하세요.

기사 내용

 

인지훈련 - 사다리를 타자

 

방법

 

➊ <전성기> 매거진에서 훈련에 이용할 기사나 칼럼을 하나 선택합니다. 

➋ 선택한 기사를 첫 글자부터 오른쪽으로 읽어나가면서 줄을 긋기 시작합니다. 

➌ 첫 단에서는 모음이 ‘ㅜ’나 ‘ㅠ’인 글자를 만나면 동그라미로 표시하고, 다음 규칙을 적용해 아래 줄로 이동해 읽어나갑니다. 단, 맨 아래 줄에서는 더 이상 아래로 내려갈 수 없으므로 해당 글자가 있어도 무시하고 계속 오른쪽으로 읽어나가 두 번째 단의 가장 아래줄까지 줄을 긋습니다.

 

 

 

➍ 둘째 단에서는 맨 아래 줄의 첫 글자부터 오른쪽으로 읽어나가는데, 이동 방향이 위쪽입니다. 모음이 ‘ㅗ’나 ‘ㅛ’인 글자를 만나면 동그라미로 표시하고, 다음 규칙을 적용해 위 줄로 이동합니다. 단, 맨 위 줄에서는 더 이상 위로 올라갈 수 없으므로 해당 글자가 있어도 무시하고 계속 오른쪽으로 읽어나가 세 번째 단의 맨 위 줄까지 줄을 긋습니다.

 

 

 

➎ 세 번째 단 이후로는 홀수 단에서는 첫 단과 같은 방법으로 줄을 그어나가고, 짝수 단에서는 둘째 단과 같은 방법으로 줄을 그어나가서 해당 기사의 마지막 글자에 도착하면 종료됩니다.

   

 

실전 문제

 

* 아래의 그림을 인쇄해 훈련해보세요.

 

 

 

‘사다리를 타자’ 효과

 

➊ 글자의 중성에만 집중하고, 여러 모음 중 방향 전환 기능이 있는 모음에만 주의를 기울여야 하므로 선택적 주의력을 향상할 수 있으며 전체 기사를 읽는 동안 주의 집중력을 유지해야 하므로 지속적 주의력 또한 향상할 수 있습니다.

➋ 모음이 지시하는 방향에 따라 상하좌우로 읽는 위치를 이동해야 하므로 시공간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➌ 해당 모음에 따라 다른 방향으로 진행을 전환해야 하므로 전환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➍ 반복적으로 수직, 수평선을 그려야 하므로 소근육 운동 기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➎ 수행 속도를 높이는 과정을 통해 정신운동 속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기획 이인철 자료 중앙치매센터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