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0분 치매 예방 훈련_날씨 따라 삼천리

기사 요약글

치매는 다른 어떤 질병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중앙치매센터의 인지훈련법, ‘두근두근 뇌운동’으로 뇌력(腦力)을 키워 치매를 예방하세요.

기사 내용

 

 

인지훈련 - 날씨 따라 삼천리 

 

각 도시를 이은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빨간색 여수 → 진주 → 전주 → 광주 → 부산 → 인천 → 강릉 → 속초 → 울릉도 → 독도 → 대관령

파란색 대관령 → 울릉도 → 진주 → 동두천 → 목포 → 부산

  

방법

 

➊ 인터넷 일기예보 사이트에서 오늘자 기상도를 프린트합니다.

➋ 최고기온이 가장 높은 도시를 찾아 동그라미로 표시합니다. 최고기온이 가장 높은 도시가 여럿일 경우에는 자신이 살고 있는 도시와 가장 가까운 도시 한 곳만 동그라미로 표시합니다.

➌ 동그라미로 표시한 최고기온이 가장 높은 도시에서 시작하여 기상도에 나와 있는 도시들을 최고기온이 높은 순서대로 줄을 그어 차례로 연결합니다. 만약 최고기온이 같은 도시가 여럿일 경우에는 연결할 거리가 가장 짧은 도시 한 곳만 연결하고 다음 기온의 도시를 찾습니다.

➍ 최고기온이 가장 낮은 도시까지 연결하면, 최고기온이 가장 낮은 도시를 동그라미로 표시합니다. 

➎ 최고기온이 가장 낮은 도시의 최저기온을 확인합니다.

➏ 이 도시에서 시작하여 다시 기상도에 나와 있는 도시들을 최저기온이 낮은 순서대로 줄을 그어 차례로 연결합니다. 만약 최저기온이 같은 도시가 여럿일 경우에는 연결할 거리가 가장 먼 도시 한 곳만 연결하고 다음 기온의 도시를 찾습니다.

➐ 최저기온이 가장 높은 도시까지 연결되면, 최저기온이 가장 높은 도시를 동그라미로 표시합니다.

 

  

효과

 

 

➊ 기상도에 있는 다양한 정보 중에서 최고기온 또는 최저기온이라는 목표 자극만 선택적으로 탐색하는 훈련을 통해 시공간 기능과 선택적 주의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➋ 최고기온 또는 최저기온을 순서대로 연결하는 작업을 통해 비교, 순서 결정, 작업기억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실전 문제

 

 * 아래 그림을 프린트해서 훈련해보세요!

 

 

 

 

TIP 난이도 조절

 

➊ 자신이 살고 있는 도시에서 시작하여 연결할 도시의 수를 줄임으로써 난이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➋ 최고기온이 높은 도시와 최저기온이 낮은 도시를 번갈아가며 연결하도록 하여 집행 기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기획 이인철 자료 중앙치매센터

 

이전글

1만 보 걷기보다 10분 빠르게 걷기가 더 효과적이라고?

다음글

피부 나이 10세 줄여주는 음식은 바로 이것!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