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학원 가니? 외국어 공부하기 좋은 유튜브 채널

기사 요약글

신년 다짐 단골 메뉴, 외국어 공부! 학원 가자니 귀찮고, 전화 영어나 인터넷 강의는 자주 빼먹을 것 같고… 재미 삼아 가볍게, 즐겁게 외국어 공부를 시작해보고 싶다면 유튜브를 활용해 보자.

기사 내용

 

시간 부담도, 비용 부담도 없이 외국어를 배울 수 있는 곳이 있다? 바로 유튜브 채널이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는 물론 태국어까지 원하는 때 무료로 배울 수 있다. 웬만한 전문 강의 못지않은 수준급 커리큘럼을 자랑하는 채널들을 선별했다.

 

 

 

 

영어 | Michael Elliott

 

“채널 운영만 약 10년! 검증된 유튜브 영어 강의 맛집” 

 

한국어로 영어를 설명하는 최초의 원어민 유튜브 강의 채널이다. 영어 강의 채널이 거의 전무했던 2010년부터 지금까지 무료 영어 학습 강의 영상 500여 편을 업로드했다. 채널 운영자는 세계에서 사교육비 지출이 가장 큰 한국인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영어에 대한 고질적인 스트레스를 덜어주고 싶어 채널을 운영하게 됐다고. 원어민들이 입에 달고 사는 오늘의 표현, 학교에서 못 배우는 문법, 고급 영어 숙어와 관용어, 원어민이 직접 뽑은 미드 영어 표현 등 오랫동안 운영된 채널답게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EnglishinKorean.com’이라는 무료 영어 학습 사이트도 운영 중이다.

>> 채널 바로 가기

 

 

 

중국어 | 시리TV Shili

 

“생생한 중국어 표현, 중국 문화를 배우고 싶다면” 

 

중국 원어민이 중국어 학습, 중국 문화, 중국 생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유튜브 채널. 일상에서 실제로 쓰이는 중국어 학습에 포커스를 맞춘 영상이 많다. 원어민이 일상에서 매일 쓰는 중국어 표현, 중국 드라마로 배우는 일상 표현, 실전으로 배우는 중국어, 중국어 3달 만에 귀 트는 방법, 한국인이 자주 틀리는 문장 등 다양한 학습 영상을 제공한다. 특히 표현을 알려주는 데 그치지 않고, 섀도잉(shadowing, 듣는 동시에 따라 말하는 학습법) 영상도 함께 제공해 학습의 편의를 높였다. 중국어 학습 영상 외에도 일상을 다룬 브이로그 영상이 많아 중국 문화를 간접적으로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다.

>> 채널 바로 가기

 

 

 

일본어 | 유하다요

 

“일본어 기초 다지는 데 최고! 교과서적인 커리큘럼” 

 

일본어 학습자들 사이에서 유명한 유튜브 채널. 업로드된 다양한 학습 영상 중 가장 유명한 ‘1시간 30분으로 일본어 기초 다지기’ 영상은 조회수 130만 회를 상회하며 웬만한 유료 강의 못지않다는 호평을 받았다. 대표 영상에서 알 수 있듯, 일본어 문법과 발음 등 기초를 다지는 데 적합한 채널이다. 기초 일본어를 정리한 영상만 80여 개에 이를 만큼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현재 유튜브 채널 외에도 ‘유하다요닷컴(yuhadayo.com)’이라는 유료 일본어 인터넷 강의 사이트를 운영 중이다.

>> 채널 바로 가기

 

 

 

 

프랑스어 | Français pour Coréens

 

“한국어 하는 원어민과 함께 배우는 프랑스어”

 

프랑스인 피에르가 프랑스어를 배우는 한국 사람들을 위해 만든 유튜브 채널. 모든 영상에 프랑스어와 한국어 자막이 동시에 제공된다. 본인 역시 오랜 시간 한국어를 공부하고 있어 몇몇 영상에서는 한국어로 설명을 진행하기도 한다. 기초 프랑스어와 여행 프랑스어, 프랑스 문화 및 현지 소식, 프랑스어 일기 등에 관한 다양한 영상이 업로드돼 있다. 프랑스어를 처음 배우는 초보자부터 고급 프랑스어를 공부하려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영상 등을 다양하게 제작해 제공하고 있다.

>> 채널 바로 가기

 

 

 

 

독일어 | lingoni GERMAN

 

“구독자만 55만! 체계적이고 압도적인 수량의 커리큘럼”

 

유럽권 언어들은 A1부터 C2까지 6단계로 언어 구사 능력 수준을 구별하는 공인 표준 등급을 갖고 있다. 이중 가장 기초 단계에 속하는 A1은 기본적인 어휘와 단순한 일상 표현·대화가 가능한 수준을 뜻한다. lingoni GERMAN 채널은 A1부터 C2 레벨까지 학습이 가능한 실용 독일어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무려 500개가 넘는 학습 동영상이 체계적으로 정리돼 있으며, 동영상 재생목록에서 자신의 수준에 맞는 레벨을 선택해 공부할 수 있다(현재 B2 레벨까지 정리돼 있음). 단, 한국어 자막이 제공되지 않고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영어가 가능해야 수월한 학습을 기대할 수 있다.

>> 채널 바로 가기

 

 

 

스페인어 | 내 친구 세르지

 

“한국인의 관점에서 쉽게 설명, 흥미로운 기초 스페인어”

 

스페인어를 공부하는 한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채널로, 모든 스페인어 강의 영상에 한국어 자막이 제공된다. 기본 어휘부터 알파벳, 인사말, 기초 문법 등 전체적으로 초보자를 위한 쉬운 스페인어 학습으로 이뤄져 있다. 스페인어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기초 한국어 강의 영상도 올릴 정도로 한국어에 관심이 많다. 그만큼 한국인의 관점에서 스페인어를 쉽게 설명하는 장점이 있다. 언어학습 외에도 스페인 생활·음식·문화와 관련한 흥미로운 브이로그 영상도 확인할 수 있다.

>> 채널 바로 가기

 

 

 

태국어 | youngin ing

 

“생소한 외국어인 태국어도 낯설지 않고 재밌게!”

  

한국 유학파 원어민이 한국어로 태국어를 알려준다. 생소한 외국어인 태국어 쓰는 법과 문법, 발음 등 기초적인 강의부터 태국 노래를 활용한 중급 태국어 강의까지 마련돼 있다. 태국 생활을 다룬 브이로그를 제외한 태국어 강의 영상만 90개 이상 업로드돼 있으며, 현재도 꾸준히 학습 영상을 제작해 제공하고 있다. 직접 화이트보드에 태국어와 발음 기호를 써가며 강의를 진행하는 등 발랄하고 친근한 모습 덕에 생소한 태국어에 더욱더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

>> 채널 바로 가기

 

 

사진 각 유튜브 채널 캡처

 

 

[관련 기사 보기]

 

>> 이 나이에 왜 수학을 공부하냐고요?

 

>> 대박 난 혜민스님 명상앱 코끼리, 나도 깔아볼까?

 

>> 월 1000만원은 거뜬히 번다고? 유튜버는 어떻게 돈을 버나?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