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1000만원은 거뜬히 번다고? 유튜버는 어떻게 돈을 버나?

기사 요약글

유튜버 전성시대, 사실 콘텐츠보다 더 관심 가는 건 유튜버들의 수익이다.

기사 내용

 

 

 

평균 연봉 6400만원?

 

 

얼마 전 유튜버의 평균 연봉이 6,400만원이라는 통계가 나와 많은 이들을 허탈하게 했다. 그도 그럴 것이 우리나라 근로자의 평균 연봉은 3,500만원 수준이기 때문. 한국노동연구원 ‘미래의 직업 프리랜서’ 보고서에 따르면 유튜브, 아프리카TV, 네이버TV 등 동영상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1인 크리에이터들의 월평균 소득은 563만원, 연봉으로 환산하면 6,432만원이다.

 

물론 평균의 함정이 존재한다. 억대 소득을 올리는 일부 상위 크리에이터가 전체 평균을 높였고, 실제 중간값은 150만원에 불과하다. 물론 한 달에 10만원도 못 버는 크리에이터도 부지기수다.

 

 

 

 

그래서, 어떻게 돈을 버는 건데?

 

 

유튜버는 어떻게 수익을 낼까? 구독자 수와 영상 조회 수에 비례해 유튜브에서 돈을 주나? 영상 시작 전 광고가 있던데, 그 광고는 다 보지 않아도 광고비를 주는 건가? 구독자 10만 명을 넘기면 보통 월에 280만원은 번다는데 사실일까?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현재 공개된 범위 내에서) 유튜브의 수익 구조를 파헤쳐봤다.

 

가장 먼저, 유튜브에 영상을 올려 수익을 내기 위한 전제 조건이 있다. 채널의 구독자 수는 1,000명 이상이어야 하며, 연간 동영상 시청 시간이 4,000시간을 넘어야 한다.

 

이 조건에 부합되면 유튜버가 직접 (유튜브를 운영하는) 구글에 수익 창출 신청을 보내는데, 구글은 신청자를 대상으로 심사를 통해 광고와 후원 기능을 넣는 ‘유튜브 파트너스 프로그램(YPP)’에 선정한다(승인 기간은 적게는 2~3일, 길게는 3개월이 넘게 걸리는 사람도 있다고).

 

수익 승인이 되면 광고가 자동으로 달리고, 선정된 유튜버는 이때부터 자신의 영상에 붙는 광고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유튜버의 3가지 수익 모델

 

 

유튜버가 돈을 버는 방법은 광고 수익을 포함해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광고수익, 협찬수익(PPL), 실시간 방송 후원금 수익(슈퍼챗) 등이 그것.

 

① 광고 수익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유튜버에게 공통으로 적용되는 사항이다. 구글(유튜브)이 광고를 따와 유튜버의 영상에 광고를 게재하고, 확보된 광고 수익은 구글이 45%, 유튜버가 55%를 갖는다.

 

광고 금액은 채널의 시청자와 동영상 수, 영상의 길이, ‘좋아요’ 수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조회 수 얼마당 얼마의 수익이 난다’고 예측 및 단정 짓기가 매우 어렵다.

 

역시 광고의 종류에 따라서도 단가가 다른데, 5초 후 건너뛰기가 가능한 광고인 ‘인스트림 광고’는 영상 1회 재생 시 30원 안팎으로 설정돼 있다. 단, 광고를 건너뛰더라도 시청자가 5초 이후 몇 초라도 더 본 경우에만 광고료가 지급된다.

 

아예 건너뛰기가 불가능한 광고인 ‘범퍼애드’의 단가는 1,000회 노출당 3,500원 수준이다. 아무래도 시청 시간과 조회 수가 많을수록 광고 수익도 높아진다.

 

구글은 콘텐츠별 시청자층을 고려해 광고를 배분하는데, 일반적으로 아동용 콘텐츠에 붙는 광고는 단가가 낮고 영화, 책, IT 기기 리뷰 콘텐츠는 단가가 높다. 정치 관련 콘텐츠를 다루는 채널은 구독자 수가 적어도 다른 콘텐츠보다 수익이 더 많을 수도 있다. 주 시청자가 구매력이 있는 40~50대라 광고 단가가 높게 설정되기 때문.

 

알려진 것과 달리 구독자와 조회 수가 많다고 해서 무조건 광고 수익이 높은 것은 아니다. 구독 후 시청을 자주 하지 않거나, 영상을 끝까지 보는 비율이 낮으면 구글 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는다.

 

 

유튜브 채널 ‘김작가 TV’, ‘머니테이커Moneytaker’ 콘텐츠 갈무리

많은 유튜버가 구독자 수에 따른 광고 수익을 공개하고 있다. 비슷한 구독자를 가졌더라도 조회 수나 시청 시간, 콘텐츠의 종류에 따라 수익은 천차만별이다.

 

 

② 협찬 수익(PPL)

 

특정 브랜드와 유튜버가 직접 계약을 맺는 방식이다. 유튜버에게 자사의 제품을 제공하고 영상에 노출(PPL), 컬래버레이션한 제품 출시, 광고·화보 촬영 등 다양한 마케팅 계약이 존재한다.

 

이렇게 생긴 협찬 수익은 100% 유튜버의 몫이다. 1년에 수억원씩 버는 유명 유튜버들은 사실 구글의 광고 수익보다 이런 협찬 수익이 훨씬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웬만큼 알려진 유튜브 채널의 협찬 금액은 건당 수천만원에 이른다.

 

 

③ 실시간 방송 후원금 수익(슈퍼챗)

 

유튜브가 최근 운영하고 있는 팬 후원금 시스템이다. 아프리카TV의 ‘별풍선’으로 이해하면 쉽다. 유튜브 라이브 방송에서 시청자들이 실시간으로 유튜버에게 보내는 후원금인데, 최소 1000원에서 최대 50만원까지 보낼 수 있다. 후원금 수익 분배는 구글이 30%, 유튜버가 70%다.

 

 

고수익을 올리고 있는 시니어 유튜버들

 

 

요즘엔 시니어도 젊은이들 못지않게 강력한 크리에이터로 부상 중이다. 실제로 유튜브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세대는 10대가 아닌 50대라는 분석 결과도 있을 만큼 시니어들이 유튜브 생태계의 핵심축으로 떠올랐다. 이미 널리 알려진 박막례 할머니부터 조용히 세력을 넓히고 있는 시니어 유튜버들의 예상 수익을 공개한다.

 

*수익은 미국의 유튜브 분석 사이트 ‘소셜블레이드’가 추정한 예상 수치이다. 조회 수에 광고 단가를 곱한 단순 계산에 의한 추정치이며, 실제 크리에이터가 지급받는 금액과 다를 수 있다. 구글과 유튜브 측은 월간 지급액을 비공개로 하고 있다.

 

 

 

 

박막례 할머니 Korea Grandma

 

지금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할머니가 아닐까. 최근 유튜브와 구글 CEO도 만나고, 화장품 브랜드 러쉬(LUSH)의 초대로 런던까지 다녀왔으니 이젠 가히 글로벌 ‘막례쓰’라 할 만하다. 73세 크리에이터인 박막례 할머니는 유튜버 데뷔 1년여 만인 지난 8월 구독자 100만 명을 넘겼다. 방송 출연, 광고 촬영, 출간 등 활발히 활동 영역을 넓히는 중.

 

구독자 109만 명

일평균 조회 수 약 31만 회

예상 월 광고 수익 270만~4,400만원

기타 농협은행 광고 모델, 써브웨이 광고 모델, 에세이 출간 등

 

 

 

 

영원씨01seeTV

 

최고령 먹방 유튜버 82세 김영원 할머니의 채널. 박막례 할머니와 마찬가지로 손녀 하늘 씨가 할머니와 추억을 남기기 위해 시작했다. 할머니는 영상에서 다양한 음식에 도전하며 솔직한 평을 남기는데, 그중에서도 ‘지구젤리 먹방’은 조회 수 515만 회를 넘길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구독자 34만 명

일평균 조회 수 약 7만 회

예상 월 광고 수익 62만~1,000만원

 

 

  

 

 

Imaginative Guy

 

연령 미상의 남성 시니어 유튜버가 운영하는 채널로, 잘 알려지진 않았지만 구독자만 100만 명이 넘는다. 영상 콘텐츠 제목, 설명 등이 기본적으로 영어로 돼 있어 채널의 주 시청자가 해외 유저들이다.

 

다양한 물건을 뚝딱 만들어 내는 DIY 콘텐츠를 다루는데, 영상을 보다 보면 못 만드는 게 뭘까 싶을 정도로 놀라운 수준을 자랑한다. 페트병으로 쥐덫을 만드는 영상은 조회 수만 7,100만 회를 넘었다.

 

구독자 103만 명

일평균 조회 수 약 25만 회

예상 월 광고 수익 230만~3,600만원 

 

 

 

 

단희TV

 

부동산과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웬만큼 알고 있을 유튜브 채널. 부동산 상담 전문가였던 이의상 씨가 개설한 채널로, 부동산과 재테크 콘텐츠로 시작해 지금은 유튜브 운영 노하우까지 전수하고 있다.

 

유튜브를 통한 광고로만 월 800만원 정도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본인이 밝힌 바 있다. 최근 패션 브랜드 웰메이드가 ‘단희TV’의 콘텐츠 촬영 의류를 협찬해주고 있다.

 

구독자 28만 명

일평균 조회 수 약 3만9000회

월 광고 수익 800만원 이상

기타 패션 브랜드 웰메이드 협찬 중

 

 

사진 셔터스톡, 유튜브 채널 '박막례 할머니 Korea Grandma', '영원씨01seeTV', 'Imaginative Guy', '단희TV', '김작가TV', '머니테이커Moneytaker'

 

 

 

[이런 기사 어때요?]

 

>> [전성기TV] 50+세대를 위한 유튜브 사용설명서 1편

 

>> [추천정보] 시니어 유튜버 한눈에!

 

>> 1만 구독 중장년 크리에이터 만드는 시니어 유튜브PD

 

댓글
댓글
김*실
유튜버의 인기가 정말 대단하더라고요. 우리집만 해도 아이들은 tv보다는 유튜브를 더 많이 시청하더라고요. 좋아하는 유튜버도 있고요. 검색할 때도 네이버나 구글 대신 유튜버를 많이 사용하더라고요. 유튜브의 인기가 사라지지 않는 한 유튜버의 인기와 수익은 계속 상승하지 않을까 싶어요.
2019.10.29
대댓글
검은눈동자
영상을 끝까지 볼 수 있도록 재미는 물론 양질의 콘텐츠 다양한 내용도 중요할것 같아요.
2019.10.29
대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