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깜깜이를 위해 에디터가 직접 찾아낸 숨은 기능들

기사 요약글

스마트폰 기능을 20%는 활용하시나요? 사람들이 잘 모르는 생활 속에서 유용한 스마트폰의 스마트한 기능을 에디터가 직접 찾아냈습니다.

기사 내용

 

<아이폰, 안드로이드 공통 기능>

 

 

작은 글씨가 잘 안 보일 땐

외부 돋보기 (아이폰 ver.)

 

 

 

음식물에 적힌 유통기한이 잘 안 보이거나, 신문이나 책에 나온 작은 글씨들이 흐릿하게 보인다면 외부 돋보기 기능을 활용해보자. 카메라 확대 기능을 활용해 작은 글씨를 크게 확대해 볼 수 있다. 카메라를 켜는 방법도 있지만, 한 번에 돋보기 기능을 켜는 방법이 더 간단하다.

기본세팅: 설정 → 손쉬운사용 → 확대기 → 활성화

사용방법: 홈 버튼을 3번 클릭 → 노란색 동그라미 커서를 이용해 확대 정도 조절

 

 

 외부 돋보기 (안드로이드 ver.)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안드로이드에도 외부 돋보기 기능이 있다. 대신 위젯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경우에 홈화면에 추가하는 것을 추천한다.

기본세팅: 홈화면 길게 누른다 → 하단에 '위젯' 버튼 클릭 → 검색창에 '돋보기' 입력 → 초록색 어플을 길게 눌러 바탕화면으로 끌어온다

사용방법: 바탕화면 돋보기 버튼 클릭

 

 

휴대폰 안을 자세히 보고 싶을 땐

내부 돋보기 (아이폰 ver.)

 

 

 

이번엔 아들에게 온 문자 메시지가 잘 안 보인다면? 휴대폰 화면 속 깨알 같은 글씨를 확대해서 볼 수 있는 내부 돋보기 기능을 활용해보자. 휴대폰 글자 크기를 크게 조절하는 방법도 있지만, 부분적으로 특정 부분만 확대해서 보고 싶은 경우는 내부 돋보기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기본세팅: 설정 → 손쉬운사용 → 확대/축소 → 활성화

사용방법: (화면에서 자세히 보기 원하는 곳에) 세 손가락으로 두 번 터치

 

 

내부 돋보기 (안드로이드 ver.)

 

 

  

안드로이드 역시 내부 돋보기 기능도 갖추고 있다. 신문사마다 글씨 크기가 제각각인 인터넷 뉴스 기사를 보거나, 모바일로 쇼핑을 할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기본세팅: 설정 → 접근성 → 다이렉트 실행 → 활성화 → 돋보기 창

사용방법: 전원 버튼과 음량 올리기 버튼을 동시에 빠르게 누름 → 돋보기 창이 활성화되면 흰색 동그라미 버튼을 통해 조절

 

 

<아이폰 전용 기능>

 

 

어두운 곳에서 물건 찾을 땐

손전등 밝기 조절

 

 

장롱 밑이나 소파 아래로 물건이 굴러 들어가 꺼내려고 보니 어두워서 잘 안 보이는 경우가 있다. 이때 활용하면 좋은 것이 손전등 기능. 그런데 기본 밝기로는 뭔가 부족하다면? 밝기를 높이면 된다. 기본 밝기는 1단계일 뿐, 4단계까지 밝기를 높일 수 있다.

기본세팅: 아이폰에 기본적으로 세팅

사용방법: 손전등 버튼 길게 클릭 → 원하는 단계 조절

 

 

집주소나 이메일은

텍스트 대치

 

 

자주 사용하는 텍스트를 매번 타이핑하는 건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다. 특히 집주소나 메일주소처럼 내용이 길거나, 다양한 문자가 섞인 경우는 더욱 그렇다. 이럴 때 사용하는 것이 텍스트 대치 기능이다. 자주 쓰는 단어, 문장, 이모티콘 등을 쉬운 글자로 대신해 쉽게 타이핑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메일의 약자인 ㅁㅇ만 입력해도 내 메일주소로 대치되는 식이다.

ex) ㅁㅇ → junsungki@junsungk.com / ㅈㅅ → 서울시 영등포구 신길5동 000 / ㅎㅌ → ♥

기본세팅: 설정 → 일반 → 키보드 → 텍스트 대치

사용방법: 자신이 설정한 단축어 입력

 

 

1분1초가 급박한 상황일 땐

긴급구조요청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신고를 하려면 휴대폰 켜고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119 or 112를 입력하고 통화 버튼을 눌러야 한다. 그런데 신변의 위험을 느끼는 급박한 상황에선 더 여유가 없기 마련. 이때 긴급구조요청 기능을 활용하면 즉시 경찰이나 구급차를 부를 수 있다.

기본세팅: 아이폰에 기본적으로 세팅

사용방법: (아이폰7 이하 ver.) 사이드 버튼 5번 연속 누름 / (아이폰8 이상 ver.) 볼륨 버튼과 사이드 버튼을 동시에 길게 누름

 

 

 <안드로이드 전용 기능>

 

 

자판 글자가 마음대로 눌릴 땐

키보드 크기 키우기

 

 

생각보다 작은 스마트폰 키보드 자판 때문에 내가 원하는 글자가 잘 안 눌려 오타를 내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스마트폰 자판의 크기를 키워 부담없이 텍스트를 작성하면 된다. 

기본세팅: 설정 → 일반 → 언어 및 입력 방식 → 스크린 키보드 → 삼성 키보드 → 키보드 구성 및 피드백 → 키보드 크기 및 구성

사용방법: 하늘색 상자 위 아래로 드래그하여 크기 조절

 

 

껐다 켰다 하고 싶지 않을 땐

빠른 화면 전환

 

 

PC의 Alt+Tab과 같은 기능으로, 현재 사용 중인 앱과 이전 앱을 빠르게 전환해준다. 유튜브 영상을 보다가 메시지를 확인하고 싶을 때 빠르게 화면을 전환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기본세팅: 안드로이드에 기본적으로 세팅

사용방법: 하단 메뉴키 두 번 빠르게 클릭 (안드로이드 캡처)

 

 

한 손에 무언가 들고 있을 땐

한 손 조작 모드

 

 

버스 손잡이를 잡고 있거나, 한 손에 장바구니를 들었을 때처럼 두 손이 자유롭지 못한 경우가 있다. 이때 한 손 조작 모드를 활용하면 화면 전체를 일정 크기로 줄여주어 한 손으로 조작을 용이하게 만들어준다. 대신 글씨가 작아지는 단점이 있다.

기본세팅: 설정 → 유용한 기능 → 한 손 조작 모드 활성화

사용방법: 홈 버튼 3번 연속 클릭 (설정에 따라 제스처 방식도 가능)

 

 

기획 우성민

 

 

[관련 기사 보기]

 

>>새해 첫날 읽기 좋은 책

 

>>숙소만 봐도 힐링되는 나만알고 싶은 숨은 겨울여행지

 

>>지금 없어서 못 파는 편의점 신상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