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글 쓰고 2000만원 번다? 글로 버는 '글테크'에 주목

기사 요약글

지금은 온라인에 글만 써도 돈이 되는 세상이다. 블록체인 기술이 결합된 SNS ‘스팀잇(Steemit)’에 글을 쓰고 좋아요와 댓글을 많이 받으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기사 내용

 

 

 

스팀잇으로 2천만원 넘게 벌었어요

 

블록체인과 이탈리아 여행기를 웹툰 형태로 연재하는 이솔님의 스팀잇. 1년 만에 2000만원 넘게 수익을 만들어 단행본도 출간했다. 현재 스팀잇 사용자는 200만 명 정도인데 한국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이 30% 정도라고 한다.

스팀잇은 페이스북과 암호 화폐가 결합된 형태다. 스팀잇에 글을 올리면 방문자들이 페이스북처럼 ‘좋아요’ 형식의 업보팅(추천)을 하게 되고 그에 따른 스팀이 보상으로 주어진다.

 

 

 

- 스팀 교환과 송금이 가능한 핵심 코인으로 가치가 오르내린다. 이 스팀을 거래소에서 달러로 바꿀 수 있다.
- 스팀달러 블록체인의 통용 화폐로, 스팀을 사고팔아 생긴다. 스팀달러 또한 아주 약간의 이자를 지급받을 수 있다.
- 스팀파워 글을 올린 후 일주일 동안 받은 추천을 계산해 스팀파워와 스팀달러를 받는다. 일종의 영향력을 나타내며 파워가 높을수록 인기 있는 사용자라는 의미인 동시에 보상이 더 커진다.

 

 

 

STEP 1. 스팀잇 가입하기

 

스팀잇은 가입 신청을 하고 승인을 받기까지 2~4주 정도 시간이 걸린다. 가입자 폭주와 포스팅과 블록체인 관리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이란다. 즉시 가입을 원한다면 홈페이지(www.steemcreate. com)에서 약 2만원을 지불하고 속성으로 계정을 만드는 것도 고려할 만하다.

 

 

 

STEP 2. 계정 정보 저장하기

 

스팀잇에 가입하면 네 개의 비밀번호를 받게 되는데 비밀번호를 잃어버리면 재발급이 되지 않으니 주의할 것. 옆 이미지는 회원 가입 시 딱 한 번만 볼 수 있는 화면이다. 화면을 캡처하거나 메모장, 이메일, 사진 촬영 등으로 남겨놓자.

 

 

 

STEP 3. 포스팅하기

 

스팀은 SNS이기 때문에 사진이나 게시물을 통해서 다른 이용자들의 관심을 끌어야 한다. 인맥 관리보다는 실제 수익을 올리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분야, 자신이 쓸 수 있는 장르를 개발하는 것이 포인트. 먼저 종합격투기 선수 코너 맥그레거에 대한 글을 올려봤다. 다른 이용자들이 내 포스팅에 업보팅을 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TIP.

  • 주제와 소재를 명확히 할 것
  • 사진을 적절히 배치할 것
  • 태그는 영어만 가능하니 인기 태그를 눈여겨볼 것 

 

 

 

STEP 4. 업보트, 댓글 달기로 돈 벌기

 

여기도 사람 사는 곳이니까 열심히 업보트를 하고 댓글 달면서 친구를 많이 만들수록 유리하다. 다른 이용자가 쓴 포스팅에 ‘업보트(추천)’를 하면, 일정 부분을 스팀으로 받을 수 있다. 75%는 작가와 댓글에 분배되고 나머지 25%는 블록체인 관리자와 스팀파워 보유자들에게 분배되는 것.

특히 포스팅 후 업보트 시간에 따라 배분 비율이 다르다. 포스팅 된 후 30분 이내에 할수록 작가에게 유리하고, 30분 이후에 할수록 큐레이터에게 유리하다. 즉 보상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30분 이후에 업보트를 해야 한다.

 

 

 

STEP 5. 환전하기

 

현재 스팀과 스팀달러를 한국 원화로 직접 환전할 방법은 없다. 따라서 비트코인 같은 암호 화폐로 환전한 다음 암호 화폐 거래소에서 다시 원화로 환전해야 한다. 현재 스팀의 달러 가치는 코인마켓 홈페이지(www.coinmarketcap.com)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2021년 6월 9일 기준 1스팀은 7.13달러(약 7,900원)다.

 

 

 

STEP 6. 스팀 사용하기

 

현재 오프라인 매장에서 스팀과 스팀달러로 결제 가능한 매장은 13군데 정도다. 카페, 한의원, 양복점 등인데 춘천 보드람치킨 석사점에서 스팀으로 치킨을 먹을 수 있다. 스팀으로 결제 가능한 매장은 스팀잇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 픽사베이(pixabay.com), 전성기 매거진

 

 

[이런 기사 어때요?]

 

고단한 노후 준비… '비트코인'이 효자 노릇 할까?

 

재테크 왕초보인데요, 뭐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재테크 초보자를 위한 CMA, P2P 투자 요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