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에 꼭 알아야 할 신조어 사전, 이정도는 알아야 대화가 통한다!

기사 요약글

기사 내용

갓수
 

신을 뜻하는‘갓(god)’과‘백수(白手)’의 합성어로 신과 같은 백수, 즉 일을 하지 않고 용돈을 쓰면서 편하게 살아가는 사람. 원래는 백수들이 자신의 삶을 자조하는 의미로 사용했음.
(예)내가 꿈꾸는 직업은 갓수야.

 

고나리


‘관리’의 오타로 관리를 비꼬는 말. 주로 잔소리, 간섭의 의미로 쓰임.
(관)고나리자 _ 잔소리를 하는 사람.
(예)고나리자들은 자기가 고나리인지 잘 모르나 봄.

 

 

고답이


고구마를 100개 먹은 것처럼 답답한 사람.
(예)젊은 친구가 저리 답답해서야. 완전 고답이네.

 

 

궁예질
 

관심법을 쓴다고 주장한 궁예에 빗댄 말로 근거 없이 멋대로 추측, 판단하는 사람.

 

 

과즙상
 

보고만 있어도 과즙이 뚝뚝 떨어질 것처럼 상큼 발랄해 보이는 인상을 복숭아, 풋사과 등 신선한 과일에 빗대어 표현한 신조어.

 

 

남사친
 

‘남자 사람 친구’의 준말로 연인이 아닌 남자 친구를 일컫는 말.
(반)여사친 _‘여자 사람 친구’의 준말.

 

 

리터루족


‘돌아가다(리턴, return)’와 ‘캥거루족’의 합성어로 결혼 후 독립했다가 전세난과 육아 문제 등으로 부모 집으로 다시 돌아가는 사람.

 

 

맥세권


‘맥도날드’와 ‘역세권’의 합성어. 맥도날드의 배달 서비스가 닿는 지역을 가리키는 말로, 패스트푸드를 즐기는 젊은 층이 도시를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버터페이스


‘벗 허 페이스(but her face, 근데 얼굴이…)’에서 유래했다. 학벌, 집안, 능력 등 모든 면에서 뛰어나지만 외모가 아쉬운 여자를 뜻한다.

 

 

부장인턴


취업난을 풍자한 단어로 오랜 인턴 생활로 인해 부장만큼 풍부한 경험을 쌓은 인턴을 일컫는 말.
(관)호모인턴스 _ 정규직이 되지 못하고 인턴 생활만 전전하는 젊은 세대.
티슈인턴 _ 티슈처럼 쓰고 버려진다는 뜻으로 사용.

 

 

생선


생일 선물 줄임 말.
(예)너도 나 생선 안 줬지? 나도 네 생선 없다.

 

 

순실증


대학 수능 수험생들의 무력감과 가치 상실을 뜻하는 신조어로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가 집안의 든든한 배경을 등에 업고 이화여대에 부정 입학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생긴 용어.
(예)이러려고 열심히 공부했나 싶고 무기력하고… 저는 순실증을 앓고 있어요.

 

 

#G


시아버지→ 샤버지→ 샵지(혹은 삽쥐)→ #G가 되었다. 요즘 며느리들 사이에서 쓰이는 용어로 알려져 있다.
(예)맘들, #G 오면 보통 어떤 음식 준비해요?

 

 

어그로
 

‘공격적인(어그레시브, aggressive)’에서 파생된 단어. 인터넷 게시판에 주제에 맞지 않은 글이나 악의적인 글을 올려 사람들을 짜증 나게 하면서 관심을 끄는 것.
(관)관종 _‘관심 종자’의 줄임 말. 사람들에게 관심 받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사람을 뜻한다.

 

 

얼리어먹터
 

‘얼리어답터(Early adopter)’와‘먹는다’의 합성어. 새로 나온 음식을 빠르게 접하는 사람을 지칭.

 

 

월급루팡
 

하는 일 없이 월급만 축내고 있는 직원을 괴도 루팡에 빗댄 단어.

 

 

존좋템
 

사용해본 아이템 중에서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정도로 좋은 제품을 표현할 때 사용.
(예)이거 사용해봤어? 완전 존좋템이야!

 

 

취존
 

‘취향입니다. 존중해주시죠’라는 말에서 나온 단어.

 

 

커엽다

‘귀엽다’라는 글자 모양이‘커엽다’와 비슷한 것에서 유래.

 

 

핑프

핑거 프린세스(Finger princess)의 줄임 말. 스스로 알아보지 않고 무엇이든 주위 사람한테 물어보는 사람.
(예)여기에 핑프 뜻 물어보려고 했는데 물어봤으면 핑프 됐을 듯.

 

 

탈스펙

최근 몇몇 대기업이 스펙을 보지 않고 신입사원을 뽑는 데서 유래한 말. 획일화된 스펙을 초월하겠다는 대기업 덕분에 스펙 쌓는 것보다 더 어렵다는 게 함정.

 

 

혼바비언

혼자 밥을 먹는 사람.
(유)혼밥족.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