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서 역경을 극복하는 방법 : 회복력

기사 요약글

어떤 사람들은 역경을 상대적으로 쉽게 이겨내는 능력을 타고나는 것 같습니다.

기사 내용

바로 그러한 능력이 전문가들이 말하는 회복력입니다. 심리학자 로버트 브룩스 박사는 회복력이 있는 사람은 스스로의 삶에 대한 더 강한 통제력을 갖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한 자질이 그들로 하여금 모험을 감행하도록 합니다. 또한, 특유의 낙천성으로 인해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발전시키고 유지할 뿐만 아니라 더 의미있는 삶을 산다고 브룩스 말합니다.
브룩스는 <회복력 : 삶의 균형, 자신감, 그리고 개인의 힘>을 공저했습니다.

자, 그러면 어떻게 해야 회복력을 강화할 수 있을까요?다음은 회복력을 위한 10가지 요점입니다.

 

 

1. 유연하세요

회복력이 있는 사람은 삶의 다양한 시점의 도전을 예견합니다. 그들은 목표를 적절하게 수정할 수 있고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교훈을 얻으세요

“안 좋은 경험을 하면, 거기에서 끌어낼 수 있는 교훈에 집중하세요.”고 뉴욕의 교육학 박사이자 이학박사인 심리학자 애니 칼라지안은 말합니다. 힘든 상황이 닥치면 누구를 비난하지 마세요.
‘왜 하필 나인가’ 라는 의문은 접어두고 희생양이 됐다고 생각하지도 말아야 합니다.
다음에 더 나은 결과를 내기 위해서 다른 무언가를 할 수 있을까 자문해 보세요.

 

 

3. 행동하세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하고 그렇게 하세요. “회복력이 있는 사람들은 당황하기보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합니다.”고 브룩스는 말합니다. 예를 들면, 상관이 업무시간을 줄여버린다면, 그것은 다른 기회를 탐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그것은 경력에 발전이 되는 것입니다.

 

 

4. 인맥을 유지하세요

친구나 가족과의 관계를 유지하세요. 어려운 시기를 보낼 때, 사람들을 피하지 마세요.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도움을 요청하세요. 회복력이 있는 사람들은 도움이 필요할 때,
기댈 수 있는 사람이 한 두 명은 있기 마련이라고 브룩스는 말합니다.

 

 

5. 긴장을 완화하세요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통로를 반드시 마련하고 긴장을 늦추세요.
칼라지안은 다음을 권장합니다. 일기를 쓰고, 그리고, 명상하고, 친구나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6. 목적 의식을 가지세요

섬유질과 함께, 물은 소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물은 노폐물을 분해하고 소화기관을 부드럽게 통과하도록 합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몸이 모든 수분을 흡수해서 장을 건조하게 하고 노폐물 통과를 더 어렵게
만듭니다.

 

 

8. 자신을 믿으세요

자신의 능력에 대해서 그리고 자신이 한 일에 대해서 자부심을 가지세요. 자신의 고유한 능력을 의식하세요.

 

 

9. 웃으세요

어려운 시기에도 유머 감각을 유지하세요. 웃음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상황을 통제할 수 있게 합니다.

 

 

10. 낙관하세요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태도는 회복력을 강화합니다.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많은 문제들은
언젠가는 사라지는 일시적인 현상이고 과거에도 역경을 극복했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