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진행을 늦추는 법, 최소한의 자존심과 자아

기사 요약글

이강수 교수는 환자의 자존심과 자아를 지켜주는 것이 치매 돌봄의 핵심이라고 설파한다. 행동이 더디고, 감정 표현이 어려워져도 병 뒤에 있는 내 가족의 모습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기사 내용

 

*치매 명의가 말하는 치매 돌봄 시리즈*

1편. 아주대학교병원 홍창형 교수, 치매환자를 대하는 '감정 대화법'

2편. 한림대학교성심병원 홍나래 교수, '완벽한 돌봄'의 강박에서 벗어나기

3편. 이대서울병원 정지향 교수, 치매환자 보호자를 교육하는 'I-CARE 프로그램'

4편. 분당차병원 이강수 교수, 최소한의 자존심과 자아를 지켜주는 방법

5편. 건국대학교병원 한설희 교수, '지혜로운 돌봄'을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

 

이강수 교수는 분당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로 경기도 광주시 정신보건센터장을 역임했다. 대한노인정신의학회 보험이사 및 대한신경정신의학회 학술간사로 활동하고 있다.

 

 

 

 

치매의 정도에 따라 환자의 심리상태도 달라질 텐데요. 치매의 진행 단계에 따라 특징을 나눠볼 수 있을까요?

 

 

치매 초기에는 예전에 잘 해오던 일이 어려워지고, 보고 들은 것을 기억 못하면서 막연한 불안감과 공포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가 점점 자기 의지와 상관없이 계속 실수를 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싫은 소리를 듣게 되면서 억울해하고 분노하죠.

 

중기로 가면 지남력이 흐려지고 일상생활이 어려워져 스스로 생각과 감정을 통제하지 못해 폭력으로 이어집니다. 시력과 청력 저하가 동반되면 소외감을 느끼게 되면서 주변을 의심하기도 합니다.

 

심리적 변화는 초기와 중기에 주로 있고, 말기에 이르면 거동이 불가능한 와상 상태가 되면서 외부 자극에 별 반응이 없는 멍한 상태가 됩니다.

 

 

이런 치매환자의 변화를 보호자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치매 초기에 가족들은 치매를 의심하고 불안해하면서도 치매를 부정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치매는 초기 치료가 중요하기 때문에 상태가 의심될 때 적극적으로 검사하고 병원에서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가족 간의 이해와 소통도 중요하죠. 보통 중기 환자들은 증상에 기복이 있기 때문에 가끔 보는 가족은 같이 사는 가족보다 환자 상태를 잘 이해하지 못할 수 있어요. 그 때문에 가족 구성원 사이에 오해가 생기고 갈등으로 이어질 때도 있죠.

 

부양이 장기화되는 경우, 결정권을 가진 주보호자를 두고 가족이 서로 역할 분담을 통해 보호자의 심리적 부담과 스트레스를 덜어줘야 합니다.

 

 

보호자들이 어려움을 호소할 때 어떤 조언을 하시나요? 

 

 

자기만의 시간을 가지라는 이야기를 해요. 요양보호사나 다른 가족이 올 때 한번씩 꼭 쉬라고 권합니다. 운동도 꾸준히 하면서 몸 관리를 해야하고요.

 

지역 서비스나 커뮤니티에 가서 다른 사람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것도 좋습니다. 혜택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관이 많이 있으니 적극적으로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치매환자와 보호자의 정서적 교감도 중요할 것 같은데, 어떤 활동이 도움이 될까요? 

 

 

환자가 원래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같이 경험하고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V를 볼 때 내용에 대해 같이 대화를 나누면서 정서적 교류를 하세요. 사진이나 동영상을 보며 추억을 이야기하는 것도 도움이 돼요. 처음엔 기억하던 옛날 일도 점차 희미해지므로 그 시대 사진이나 음악 같은 것을 통해 계속 기억을 상기시켜주는 겁니다.

  

 

 

 

최근 인공지능(AI) 돌봄 로봇이 등장하고, IT 분야에서도 치매 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어떤 원리로 개발되고, 향후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인공지능을 활용한 노인 돌봄 서비스는 기존 프로그램과 달리 다수의 노인을 돌볼 수 있고,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초기에는 주로 진단 시 환자의 표정이나 말을 파악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식의 활용이 많았는데, 요즘에는 돌봄으로 연장되면서 다양한 기술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에서 개발된 인공지능 솔루션은 손목에 차는 웨어러블 기기와 연동돼 수면, 배변, 배뇨, 식사, 운동 등을 주기적으로 체크해 건강에 이상이 생기기 전에 미리 알림을 전송하죠. 국내에서도 인공지능을 탑재한 돌봄 로봇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음성인식을 지원해 사용자와 대화를 나눌 수 있고, 머리를 쓰다듬으면 까르르 웃는 등 소외감과 무력감을 호소하는 노인 치매환자의 감정적 지지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AI 돌봄 로봇이 독거노인들의 말상대를 해준다는 기사도 봤어요. 

 

 

치매 환자에게 제일 안 좋은 게 혼자서 고립돼 있는 거예요.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새로운 대화를 하며 능동적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가만히 앉아 TV만 보면 내용도 기억 못하고 멍하게 되거든요.

 

책이나 신문을 읽고, 읽은 내용을 말로 표현하며 뇌를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독거노인은 여러가지 제약이 있으니 로봇들이 그런 자극을 주는 역할을 해주는 거죠. 

 

 

교수님이 생각하는 치매 치료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치매환자가 기억을 잃어버리는 것은 일, 사람, 관계, 과거를 잊게 되면서 결국 나 자신을 잃게 돼 세상과의 소통이 끊기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중요한 것은 퇴행하는 환자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최소한의 자존심과 자아를 지킬 수 있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스스로 올바른 판단을 하기 어려운 중기 이후 환자들에겐, 결국 그 환자의 마음과 상태를 잘 아는 가족들의 판단이 중요하겠네요? 

 

 

맞습니다. 실제로 병원에 오시는 분들을 보면, 배우자가 옆에서 극진하게 잘 돌보거나 자녀분들이항상 같이 동행하시는 분들은 증상이 나빠지는 속도가 더딥니다.

 

나빠지더라도 그 변화를 빨리 알아차리고, 병원에 와서 잘 대처하니까요. 감정 표현을 잘 못하는 말기 환자들도 꾸준히 자신을 돌보고 이해해준 보호자들은 끝까지 기억하고, 교감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치매에 대한 이해와 인식 개선도 필요할 것 같아요. 

 

 

그래서 전문가들 사이에서 치매라는 용어를 바꾸자는 의견도 있어요. 한자어를 보면 ‘어리석고 미련하고 미치다’라는 뜻인데, 어감 자체가 안 좋잖아요. 결국 중요한 건 관리와 관심, 사회 풍조일 겁니다. 또한 요양원에 가야 할 상황이 와도 그 과정에서 얼마나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지가 중요해요.

 

환자가 원하지 않는데 조금 힘들다고 바로 요양원으로 보내는 건 도덕적 해이나 윤리적 문제로 접근할 수도 있죠. 저는 가능한 한 환자가 가족과 함께 집에서 지내길 권합니다. 이런 분들이 지역사회에서 격리되지 않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우리 사회의 중요한 과제이지요.

 

 

기획 문수진 사진 채우룡

 

 

[이런 기사 어때요?]

 

>> [전성기TV] 가족 간병인을 위한 특별한 여행, 전성기 자기돌봄캠프로 오세요

 

>> 돌봄가족을 위한 치유와 해방, 전성기 자기돌봄캠프

 

>> 귓불에 이것이 있으면 치매 위험이 2배?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