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을 좌우하는 한 끗 차이! 치아도 안티에이징

기사 요약글

치아 역시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노화 증상이 나타난다. 얼굴이나 몸처럼 눈으로 바로 확인할 수 없으니 모르고 지나갈 뿐.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치아 안티에이징 요령을 소개한다.

기사 내용

 

 

 

치아도 늙는다, 어쩔 수 없이

 

 

'시간이 지날수록 치아가 점점 마모되고, 잇몸이 처진다.'

'예전엔 가지런했던 치열이 벌어져 치아 사이에 공간이 생기고, 앞니가 앞으로 돌출되어 치아가 들쭉날쭉하다.'

'요즘은 부쩍 음식물 찌꺼기가 자주 끼는 것 같은데 양치해도 쉽게 빠지지가 않아 신경이 쓰인다.'

 

이처럼 치아 상태가 예전 같지 않은 건 오래 사용했기 때문. 어금니 표면이 평평해지고, 앞니가 조금씩 짧아지며, 치아가 누렇게 변하기도 한다. 또한 침의 분비가 줄어든 결과 수분이 적어 치아가 쉽게 깨지고, 풍치도 발생한다. 슬프지만 이 모든 것이 치아 노화의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치아 노화의 대표적인 4가지 증상

 

 

치아가 마모돼요 

오랜 시간 음식물 등을 섭취하거나 이갈이 등으로 인해 치아가 마모되고, 그 결과 시린 증상이 나타난다. 

 

 

치아가 누렇게 변해요 

나이가 들면 치아 표면의 법랑질이 얇아지는데, 그 결과 치아 안쪽 누런 상아질을 더 잘 보이게 해 황색을 띠게 된다. 

 

 

치아가 흔들려요 

나이가 들면 치아와 치아 사이가 벌어지면서 잇몸이 내려앉곤 한다. 그 결과 치아 사이의 공간이 생기고 흔들리는 현상까지 발생할 수 있다. 

 

 

입 냄새가 심해져요 

노화로 인해 침분비가 줄어들고 세균이 쉽게 번식하게 된다. 이에 따라 충치나 잇몸질환이 더욱 잘 생기고 입 냄새까지 심해지곤 한다.

 

 

 

 

오늘부터 실천하는 치아 안티에이징 방법 4가지

 

 

외모 관리가 잘 되어 있는데도 미묘하게 나이 들어 보인다면, 치아와 잇몸 상태가 좋지 않은 것이 원인일 수 있다. 집에서 따라 할 수 있는 안티에이징 습관을 소개한다.

 

 

1. 입술 요가를 하자

 

얼굴도 신체의 다른 부위와 마찬가지로 근육이 있어 운동을 통해 처지고 늘어진 것을 막을 수 있다. 간단한 입술 요가 동작으로 턱의 긴장을 완화하고 목의 탄력을 높이며, 볼을 탄력 있고, 입술을 예쁘게 만들 수 있다!

 

① 입술로 ‘O’ 자 모양을 만든 후 입술의 윤곽을 따라 혀를 움직인다.

② 이마는 찡그리거나 위로 치켜뜨지 않으며, 턱은 긴장하지 말고 이완된 상태를 유지한다.

③ 혀를 한쪽으로 10회 정도 돌린 후 반대 방향으로 10회 반복.

 

 

2. 잇몸을 마사지하자

 

잇몸 마사지를 하면 잇몸 조직이 강화되고, 혈액순환에 효과적이므로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강해진다. 아침, 저녁으로 양치질하듯이 꾸준히 습관을 들이면 좋다.

 

① 양치질한 뒤 손을 깨끗이 씻은 후 검지를 잇몸에 댄다.

② 검지로 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리듯 문지른다.

③ 몸의 바깥쪽과 안쪽 등 입안 깊숙한 곳도 꼼꼼히 문지르며 10회 정도 반복.

 

 

3. 스케일링을 정기적으로

 

치태와 치석은 아무리 양치질을 잘해도 조금씩 생기기 마련. 주기적으로 제거해주지 않으면 세균이 번식해 잇몸질환이 생기기 쉽다. 따라서 1년에 1회 정도 스케일링을 받는 게 좋으며, 치석이 잘 생기거나 당뇨병, 잇몸질환 등이 있다면 6개월에 한 번씩으로 횟수를 늘리자.

 

 

4. 치아교정도 고려해보자

 

흔히 치아교정은 어릴 때 하는 것이라는 인식이 있으나, 나이가 들어 치열이 흐트러지고 입이 나온 경우에도 시행한다. 노화로 인해 치아가 흐트러지거나 벌어질 때 고려할 수 있는 방법.

 

 

 

 

치아 노화를 늦추는 음식도 있다?

 

 

셀러리

셀러리를 섭취하면 깨끗한 침이 나와 치아를 청소해준다. 사과, 당근 또한 비슷한 역할을 하니 자주 섭취할 것.

 

 

배 

배를 씹으면 석세포로 인해 오돌토돌한 느낌을 받는데, 플라크를 제거해 미백 효과는 물론 잇몸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바나나 

바나나를 먹고 난 후 껍질을 이에 문지르면 하얀 부분에 있는 마그네슘과 망간 성분이 치아 미백에 도움을 준다. 

 

 

건포도 

건포도에 있는 천연 당분이 입 속에서 세균이 고착되는 것을 막아주고, 플라크를 제거한다.

 

 

기획 이채영 사진 셔터스톡

 

 

[이런 기사 어때요?]

 

 

>>지금 금 사도 되나요?

 

>>코로나에 일격당한 브라질 국채, 얼른 팔아야 할까? 

 

>>상속 정리 기한은 언제까지인가요?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