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 정리 기한은 언제까지인가요?

기사 요약글

아버지가 돌아가신 지 1년이 넘었습니다. 아버지가 가지고 있던 땅(농지) 가치가 2000만원 정도의 소액입니다. 삼형제인데 아직 상속 정리를 안 했습니다. 6개월 내 정리가 안 되면 세금을 내는 걸로 압니다.

기사 내용

 

 

 

Q. 상속 정리가 늦어질 경우 세금은 몇 퍼센트이며 금액은 얼마입니까?

 

 

상속세는 피상속인의 상속 재산(피상속인이 상속인들에게 상속한 재산)을 기준으로 계산한 뒤 상속인들이 납부해야 합니다. 상속세의 신고납부 기한은 상속 개시일(사망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6개월 이내입니다. 한편, 상속세 계산 시 배우자와 자녀에 대해서는 생활의 안정 등을 위해 일정 금액까지 상속세를 내지 않을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상속 공제라고 합니다. 배우자가 생존해 있을 경우 최소 5억원, 자녀가 있을 경우 별도로 5억원 정도의 상속 공제가 적용됩니다.

결국 배우자와 자녀가 상속인이라면 상속 재산 10억원까지는 상속세를 내지 않을 수 있는 것이지요. 질의자의 경우 아버지가 가지고 있던 재산이 2000만원 정도의 농지뿐이라면 상속세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다른 재산이 있더라도 배우자와 자녀들이 상속인이 되기 때문에 전체 10억원 이하라면 상속세를 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속세와 별개로 상속으로 토지를 취득할 경우 취득세를 내야 합니다. 취득세 역시 상속 개시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6개월 이내 신고납부해야 합니다. 상속으로 인한 농지 취득세율은 2.3%이며, 여기에 농어촌특별세 0.2%와 지방교육세 0.06%가 추가되어 총 2.56%에 해당하는 취득세 등을 납부해야 합니다.

신고납부 기한까지 납부하지 않을 경우 납부할 세액의 20%에 해당하는 무신고가산세와 납부하지 않은 세액에 대해 연 9.125%에 해당하는 납부불성실가산세를 추가로 납부해야 합니다.

 

 

 

 

Q. 상속 이전은 어디서 하고, 필요한 서류는 무엇입니까?

 

 

상속등기를 위해서는 피상속인 관련 서류와 상속인 관련 서류가 모두 필요합니다.

피상속인은 ① 제적등본 ② 전제적등본 ③ 가족관계증명서 ④ 기본증명서 ⑤ 혼인관계증명서 ⑥ 입양관계증명서 ⑦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 ⑧ 주민등록초본(과거 주소 나온 것) 등이 필요합니다.

상속인들은 ① 가족관계증명서 ② 기본증명서 ③ 주민등록등본 ④ 인감증명(발급일로부터 3개월 이내) ⑤ 인감도장 등이 필요합니다.

이 밖에 토지대장, 상속재산분할협의서 등의 서류를 준비하고, 부동산 소재지 관할 시군구청에서 취등록세를 발급받아 납부하고, 금융기관에서 국민주택채권과 등기소에서 등기신청수수료를 매입하고, 상속으로 인한 소유권이전등기신청서를 작성해 위 서류들을 첨부해 제출하면 됩니다.

다만 필요 서류 준비는 복잡하기 때문에 직접 하는 것보다 법무사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런 기사 어때요?]

 

>> 아파트 살 때, 부담해야 하는 전체 세금은?

 

>> 이혼 전 어머니에게 증여한 돈도 상속세 과세 대상일까?

 

>> 퇴직 후 주말 부부에서 한 집살이, 제발 그만 싸우고 싶어요!

 

댓글
댓글
김*실
상속세 취득세 모두 상속개시일이 속한 달의 말일부터 6개월 이내에 신고 완료해야겠네요.
2019.11.22
대댓글
검은눈동자
상속세의 신고납부 기한은 상속 개시일(사망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6개월 이내이니 신고납부 기한이 늦지 않아야겠어요.추가로 납부불성실 가산세를 내지 않으려면요.
2019.11.22
대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