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 재취업 지원 사업을 통해 취업에 성공했습니다

기사 요약글

지방자치단체마다 중장년 일자리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경기도의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한 사례를 소개한다.

기사 내용

  

“하고 싶은 일이 있는 한 멈추지 않을 겁니다.”

 

경기도 화성시 호곡산업단지에 위치한 중견 가구 기업 (주)하나데코. 동료들 사이에서 인재로 꼽히는 이의웅 씨는 이곳의 가구 품질관리 전문가로 제2의 인생을 펼치고 있다.

 

 

지자체 중년 일자리 사업 통해 취업

 

 

작년에 입사해 AS/품질관리부 과장으로 재직 중인 그는 생산품 검수와 하자 처리 업무를 맡고 있다. 주로 본사에서 가구 품질을 확인하고 팀을 관리하지만, 일손이 부족할 때는 직접 시공도 한다. 그가 이 회사에 입사한 건 경기도일자리재단의 ‘4060 재취업 지원 사업’ 덕분.

이 사업은 경기도일자리재단이 도내 거주하는 중장년 구직자를 위해 기획한 맞춤형 교육 훈련 프로그램이다. 재취업을 희망하는 경기도 내 40~60대 구직자는 물론, 중장년을 구인하고 싶은 기업도 이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기업과 연계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맞춤형 교육을 통해 양성한다. 그만큼 재취업 확률도 높다. 구직활동의 높은 벽을 넘지 못해 어려움을 겪던 이 씨도 이 프로그램을 수료하고 바로 취업했다. 사실 그는 국내 굴지의 통신사에 입사해 30년간 재직했다.

그러나 화려한 경력에도 퇴직 이후 재취업은 생각만큼 쉽지 않았다. 번번이 재취업에 실패한 그는 자신만의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바리스타 일과 건축, 목공 등 다양한 기술을 배우며 재취업은 물론 창업까지 고려하던 중 둘째 딸의 소개로 경기도 일자리 플랫폼 ‘잡아바’에 가입했다.

 

 

한국주택가구협동조합의 연계 직무훈련 받고 중견기업에 취업

 

 

어느 날 잡아바에서 보낸 ‘4060 재취업 지원 사업’ 안내 메시지는 단번에 그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그가 주목한 것은 경기도일자리재단과 한국주택가구협동조합이 연계해 직무훈련을 제공하고, 기업에 맞는 인재를 채용하는 ‘가구 설치 교육 프로그램’.

서류 심사를 거쳐 25명의 교육생을 선발하는데, 거기에 뽑힌 이 씨는 3주간 하루 8시간씩 가구 시공 및 하자보수 교육을 받으며 직무훈련을 했다. 그리고 교육 마지막 날 치른 채용 인터뷰에서 합격해 마침내 (주)하나데코에 입사했다.

“제 경험을 통해 말씀드린다면 중장년 구직자는 자신의 능력을 명확히 파악한 후 잘할 수 있는 분야에 도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재취업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경기도일자리재단 4060 재취업 지원 사업

 

 

지원 대상

경기도 내 40~60대 중장년층 구인 기업 및 구직자

 

지원 내용

• 취업 특강(명사 특강 및 전문 강사 강의 제공)

• 생애 경력 설계 프로그램(직무 적성 진단,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교육 등 밀착형 취업 지원)

• 현장 직무 체험(중장년 미취업자의 현장 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제공)

• 기업 연계 직무훈련(채용 기업에 맞는 직업훈련형 프로그램 제공)

• 셀프 마케터 양성(창업 희망자에게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지원 프로그램 제공)

• 시니어 재능 나눔 지원(사회 공헌과 일자리를 동시에 충족할 수 있는 일자리 프로그램 제공)

 

문의

경기도 일자리 플랫폼 ‘잡아바’ 홈페이지 (www.jobaba.net)

경기도일자리재단 고용성장본부 일자리지원팀(031-270-9709)

 

 

기획 김승희 사진 임익순

 

댓글
댓글
검은눈동자
지자체 마다 다르니 정보도 중요한것 깉아요.중장년 재취업 쉽지 않은데 경기도4060 재취업 지원사업 꾸준히 하여 많은분들이 도움 받았으면 좋겠어요.
2019.09.16
대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