뚱뚱하면 오래 산다

기사 요약글

비만이 만병의 근원이라지만, 적어도 노인층에서만큼은 얘기가 다르다.

기사 내용

최근 비만인 노인이 정상체중인 노인에 비해 더 낮은 사망률을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국내 의료진에 의해 발표됐기 때문이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 가정의학과 연구진은 국내 65세 이상 노인 17만639명을 5년간 추적 관찰해‘한국 노인에서 BMI가 사망률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보고서를 내놓았다. BMI란 체중(kg)을 키(m)의 제곱으로 나눈 값으로, 비만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널리 쓰이며 국내 기준으로 23 미만은 정상, 25 이상은 비만으로 분류된다.


연구 결과 정상체중에 속하는 BMI 17.5~19.9인 사람의 사망 위험이 비만인 사람(BMI 25~29.9)의 2배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날씬할수록 사망 확률이 높아진다니 어떻게 된 까닭일까?


연구진은“비교적 높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고령자의 전염병, 암,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반면, BMI가 낮을수록 적은 체중과 근력 부족 등 노인의 허약 증상을 더 악화시켜 사망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사망률을 고려한 노년기 적정 체중 기준을 살펴보면 남성은 30kg/㎡ 이하, 여성은 27.5kg/㎡ 이하라니 장수하려면 적당한 풍채를 유지하는 것이 좋겠다. 물론 질 좋은 영양과 적절한 운동은 필수다.

 

셀프 두통 마사지법

큰 힘 들이지 않고 효과적으로 두통을 잡는 법.

 

Exercise 1 : 목 마사지

목 오른쪽의 뭉친 부위를 검지와 중지로 누른다.
목을 오른쪽으로 크게 2회 돌린다. 같은 방식으로 왼쪽도 마사지한다.

 

Exercise 2 : 턱 마사지

책상 위에 양 팔꿈치를 붙이고 손바닥의 볼록한 부분을 이용해 턱의 하관을 꾹 누른다.
양손을 얼굴에 올려 턱의 하관에서부터 광대뼈까지 원을 그리듯 30초가량, 5회 돌린다.

 

Exercise 3 : 어깨 마사지

왼쪽 어깨의 승모근을 오른손 엄지를 제외한 나머지 4개의 손가락으로 누른다.
왼쪽 팔꿈치를 굽혀서 50cm 크기의 원을 그리듯 크게 앞으로 5회 돌린다. 이어서 뒤로 5회 돌린다. 오른쪽 역시 각각 5회 돌린다.

 

Exercise 4 : 어깨 마사지

책상 위에 양 팔꿈치를 붙이고 손바닥의 볼록한 부분으로 관자놀이를 꾹 누른다.
양손으로 관자놀이 전체를 30초 정도 5회 돌린다. 관자놀이 쪽은 면적이 넓으므로 뒤쪽과 정수리까지 꼼꼼히 누른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