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치' 한 번으로 건강 체크부터 자세교정까지! 스마트하게 건강관리하기

기사 요약글

기사 내용

캐나다에서 건설업에 종사하는 데니스 안셀모(62)는 식사를 마친 후 몸이 평소와 다르게 힘들다는 기분을 느꼈습니다. 잠시 쉬려던 그는 손목에 차고 있던 애플워치를 보고 당장 구급차를 불러 병원으로 향했습니다. 심장박동수가 평소의 2배를 웃도는 210회로 측정됐기 때문입니다. 안셀모의 병명은 동맥 폐색이었는데요. 병원에서는“만약 직장에서 그냥 귀가했더라면 죽었을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자칫 사망에 이를 수도 있었던 상황을 시계 덕분에 방지한 것입니다.

영국 타블로이드지 선에 실려 화제가 되었던 기사입니다. 안셀모의 목숨을 구한 것은 애플워치였지만 심장박동수 측정 기능이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wearable device)라면 긴급한 상황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 기기가 등장하면서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여러 가지 건강관리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전성기가 액티브 시니어들을 위해 간편하고 스마트하게 건강관리 할 수 있는 제품을 알아보겠습니다.

 

더 편리하고 더 간단하게, ‘웨어러블 기기’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몸에 부착해 사용하는 전자장치를 의미합니다. 웨어러블(wearable)은 '입을 수 있는' 이라는 뜻이고 디바이스(devices)는 '기기, 장치'라는 뜻입니다. 다시 말해 '입을 수 있는 기기'를 말하죠.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과 블루투스를 통해 무선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데요. 티셔츠부터 안경, 팔찌, 시계, 신발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이 있으며 대표적인 웨어러블 디바이스로는 손목에 차는 시계형 제품인 스마트 워치를 꼽을 수 있습니다.

 

당신은 바르게 걷고 있나요? 올바른 걸음걸이를 위한 '직토 워크'

겨울철 가벼운 산책이나 트래킹을 즐기는 액티브 시니어라면 스마트밴드를 통해 걷는 자세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과격하게 뛰거나 무리한 운동보다 바른 자세로 알차게 걷는 습관을 기르면 근육이 강화되고, 뼈의 밀도가 높아지며, 면역력 또한 증진됩니다. 하지만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 걸으면 발바닥이나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바른 자세로 걷는 것이 중요한데요.

‘직토 워크(ZIKTO Walk)’는 잘못된 걸음걸이가 감지되면 진동으로 신호를 보내 올바른 걸음을 유도하는 스마트밴드입니다. 자이로스코프 동작 센서를 장착해 손목 스윙의 속도, 각도, 회전량 등을 측정해 사용자의 걷는 습관을 분석하고, 바른 자세와 바른 걸음으로 걷도록 알려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스마트폰을 보면서 걸으면 ‘PH’(PHONE), 구부정한 걸음으로 걸으면 ‘HU’(HUNCH), 1분에 80보 이하로 걸을 때는 ‘SL(SLOW)’ 알람이 LED 디스플레이에 나타납니다. 건강한 걸음걸이를 걸으면 ‘AC(Active walking)’ 알람을 울려 칭찬해주기도 합니다.

걷기 이외의 운동이나 활동을 할 땐 운동 모드로 설정해 원치 않는 진동 알람을 중단할 수 있고, 3초간 직토워크 버튼을 눌러 알람을 다시 켤 수 있습니다. 직토 모바일 앱을 내려받아 연결하면 체형 비대칭 분석, 일별 활동량 분석, 수면 패턴을 확인할 수 있으며, 체형 교정을 위한 다양한 운동 방법도 알 수 있습니다.

 

건강한 잠을 위한 수면 가이드 ‘핏비트 알타 HR'

나이가 들면서 예전보다 잠에 들기가 힘들고, 잠에서 잘 깨는 등 수면의 질이 떨어진다고 생각한다면 스마트밴드를 통해 수면 상태를 체크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면은 건강, 기분 등 생활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인데요. 건강한 잠은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고 생산적인 하루를 보낼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체중 증가와 우울한 기분을 막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핏비트 알타 HR은 실시간 심박수 모니터링 기술인 ‘퓨어펄스(PurePulse)’를 적용해 얕은 수면, 깊은 수면, 렘 수면 시간을 측정하고 수면 패턴 분석을 통해 수면의 질적 향상을 돕는 개인 맞춤형 안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매일 밤 신체는 다양한 수면 단계 즉, 얕은 수면, 깊은 수면, 렘 수면을 순환하는데요. 실시간 심박수 모니터링 기능과 민감한 동작 감지기가 탑재된 핏비트 트래커는 각 수면 단계의 시간뿐만 아니라 수면 중 깨어난 시간까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 덕분에 보다 쉽게 수면 효율을 파악하고 각 수면 단계에서 충분한 수면을 취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면 인사이트에서는 수면 데이터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수면 패턴을 동일한 연령·성별 집단과 비교해 분석해주는데요. 수면 효율을 향상시키고 수면 습관을 개선하기 위한 관련 팁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체중 관리하는 스마트한 패션 벨트 '웰트'

복부비만은 액티브 시니어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 중 하나인데요. 복부비만일수록 당뇨, 고혈압,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이 4배 증가한다고 합니다. 늘어난 뱃살이 신경 쓰인다면 패션 벨트 형태의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통해 체중 관리와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의사 출신 사업가가 만든 ‘웰트’는 의학적 기준으로 만들어진 알고리즘을 이용해 개인의 체형과 나이에 맞는 권장 허리둘레, 걸음 수, 소비 칼로리 등을 제안하는 스마트 벨트입니다.

웰트는 버클 내부에 있는 센서에서 감지한 스트랩의 이동거리와 이동한 시간에 따른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과식을 측정하는데요. 구멍을 바꿀 경우 허리둘레가 늘어난 것을 인식해 알려줍니다. 또한 전용 알고리즘을 거쳐 30분 간격으로 비활동시간을 측정하고 1시간마다 알람으로 앉은 시간을 알려줘 휴식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또한 성별, 나이, 키, 몸무게 등 개인 정보를 입력하면 사용자의 체형과 생활습관을 분석해 개인에게 최적화된 목표 활동량을 제공하는데요. 활동량을 채우면 그만큼 체형 교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데요. 걸음 수, 거리, 소비 칼로리 등의 정보가 그래프로 표시되어 사용자의 건강 점수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혈압 관리 해주는 건강 비서, 블루투스 전자혈압계 ‘HEM-7280T’

고혈압 증상이 있거나 징후가 보인다면 평소 혈압을 측정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블루투스 전자혈압계는 스마트폰으로 기록을 관리하기 때문에 병원 진료 시 활용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국오므론헬스케어의 블루투스 전자혈압계‘HEM-7280T’는 전자혈압계의 커프를 착용하고 혈압을 측정하면 어플리케이션(앱)‘오므론 커넥트’와 연동해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데요. 혈압 수치가 앱으로 전송되기 때문에 일일이 기록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앱을 통해 정확한 혈압 수치와 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어 혈압 관리 및 심뇌혈관 합병증 예측도 돕는 역할을 합니다. 10분 내 측정한 혈압의 3회 평균값과 아침과 저녁 혈압의 평균 수치, 주간과 월간 혈압 변화 추이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일주일 내 아침 평균혈압이 134/84mmHg 이상이면 '아침 고혈압' 마크를 표시해 알려줍니다.

 

근육통은 이제 그만! 음악에 맞춰 진동하는 저주파 치료기 '닥터뮤직3'

컴퓨터를 사용하거나 야외 활동 후, 집안 일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근육통 때문에 더 피곤하게 느껴진다면 저주파 치료기를 통해 부드러운 마사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메디컬디바이스의 저주파 치료기 '닥터뮤직3'는 스마트폰과 연동해 사용하는 무선 저주파 치료기로, 기존 유선 저주파 치료기의 복잡한 연결 과정 없이 쉽고 간단한 조작을 통해 저주파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저주파 치료는 미세한 저주파 펄스를 사용해 신경과 근육의 통증을 완화하거나 마비된 부분에 자극을 가하는 요법인데요. FDA 인증과 유럽 의료기기 인증을 받은 닥터뮤직3는 설정한 음악에 따라 저주파 파형이 바뀌어 자극을 주는 '뮤직싱크모드', 근육을 두드리듯 자극을 주는 '두드림 모드', 근육을 주무르듯 자극을 주는 '주무름모드' 등 3가지 모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