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를 부르는 섹스리스

기사 요약글

삶의 질을 높이는 부부관계 개선법

기사 내용

결혼 생활에 있어 부부관계는 매우 중요합니다. 부부관계는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는 행위이자 정신적 육체적인 위로를 받을 수 있는 통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요즘은 섹스리스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 되고 있습니다. 섹스리스란 부부 간의 성생활 없이 장기간 지내는 부부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일 년에 10회 이하의 관계를 가질 때 섹스리스라고 하는데 국내 약 30%에 달하는 부부가 섹스리스라고 하며 섹스리스는 부부관계뿐만이 아니라 노화에도 영향을 준다고 하니 중요성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금슬이 좋은 부부의 신체 건강 나이가 더 젊다는 것은 과학적으로도 증명될 수 있는 사실이라고 합니다. 안면홍조나 발한·가슴 두근거림·식욕부진·성교통·요실금·감정의 기복 등 갱년기 증상은 노화로 인해 성호르몬이 줄어들면서 나타나게 되는데, 자주 쓰는 근육이 발달하는 것처럼 성호르몬 분비 또한 적정 수준의 성생활을 통해 유지됩니다. 성호르몬이 성생활을 촉진하고 성생활은 성호르몬의 생성과 분비에 도움을 주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같은 이유로 섹스리스에 가까울 만큼 성생활이 뜸한 부부라면 각자 성호르몬 분비가 빨리 퇴화되어 갱년기와 노화 현상이 빨리 찾아올 수도 있습니다. 섹스리스 상태가 조기 갱년기를 불러와 신체 노화를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생리적 변화
 

임신과 출산, 노화에 의해 성적 욕구가 줄어들게 됩니다. 나이가 들수록 건강이 예전과 같지 않고 몸과 마음이 지치고 피곤해서 어느덧 부부관계 역시 귀찮아지게 됩니다. 이런 요인과 더불어 성을 대신할 취미 같은 대체재가 많아짐에 따라 성의 비중이 낮아져 성관계가 주는 즐거움보다 성관계 시 파생되는 번거로움이 더욱 커지면서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성관계를 피하게 됩니다.

 


부부 갈등
 

부부간 갈등이 해결되지 못한 채 서로 미워하는 감정이 생기면서 상황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부부가 갈등을 서로 이해하려 노력하고 헤쳐 나간다면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하는 계기가 되지만 갈등이 악화되면 부부 정체성에 의심을 품고 결혼 생활에 대한 회의마저 느끼게 합니다. 이는 우울증 또는 배우자의 외도로 이어질 수 있어 서로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건강과 기질

 

호르몬 불균형, 형관, 신경계· 내분비계 장애, 대사 장애, 당뇨, 과프로락틴, 테스토스테론 결핍, 에스트로겐 결핍, 갑상선 기능 저하 등은 성욕을 줄게 합니다. 뇌하수체의 이상, 난소 질환, 척추나 뇌의 손상은 성적 쾌감을 결여시켜 불감증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이는 섹스리스의 요인이 됩니다.
 

 

 

  • 8점 이상 확실한 섹스리스, 전문가 상담 필수
  • 6~7점 섹스리스 예비군. 겉으로는 안 그런 척 하지만 속으론 고민 중
  • 4~5점 미지근한 온도. 탁 터놓고 대화하길 추천
     

 

 

1. 섹스하는 날을 달력에 적어라

 

섹스를 스케줄 잡아서 한다는 것은 전혀 섹시해보이지 않게 들릴 수 있지만 이것은 굉장히 큰 노하우 입니다. 섹스를 할 날을 파트너와 공유하고, 요일을 정한다면 날짜가 다가올수록 준비를 하게 되며 대망의 그 날엔 서로 각자의 일터에 있으면서도 전위가 시작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근본적인 원인에 접근하라

 

솔직하게 감정을 부정하거나 무시하지 않으면 친밀감이 증가하고 새로운 감정이 살아납니다. 모든 것은 감정의 문제에서 비롯되며 거창한 이유 따위는 사실 존재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배우자와 솔직하게 생각을 터놓는 것에서부터 자연스러운 감정이 살아나게 됩니다.
 

 

3. 변명은 그만하라

 

상황에 대한 변명은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변명은 운동을 하지 않는 이유, 생일을 까먹는 이유처럼 부부관계 역시 하지 않는 이유를 만들며‘언젠가는 하게 되겠지’ 라고 막연하게 생각하고 망각의 세계로 빠져들게 합니다.
 

 

4. 일상 속에서 상대를 원한다는 감정을 갖게 하라

 

섹스는 침실에서 하지만, 감정은 일상에서 만들어집니다. 침실 바깥에서도 배우자가 필요하다는 것을 평소에 인지시키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감정이 일어나게 됩니다.

 


5. 마사지로 접촉하라

 

결혼하고 시간이 지난 후 에는 친밀한 접촉만으로도 새로운 감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배우자와 합의하에 몇 주 동안 섹스없이 감각적인 마사지만으로 접촉을 지속하신다면 점차 기대감이 커지면서 섹스에 대한 부담이 없어지게 됩니다. 이후 긴장이 풀리며 육체적인 친밀감을 새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6. 일단 시작하라

 

예전만큼 흥분이 되지 않아도 흥분되기 위한 노력을 할 의지가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섹스는 운동처럼 일단 시작하고 나면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에, 일단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부담을 버려라

 

섹스는 즐거워야 합니다. 오르가즘에 대한 부담감을 버리고 배우자에게 온전히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만으로 만족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섹스 자체에만 집중하라는 것이 아니며, 섹스 중 가벼운 농담과 장난으로 서로 키득거리는 것 역시 서로의 만족감에 크게 작용하게 됩니다.

 


8. 새로운 시도를 하라

 

배우자와는 서로의 성감과 좋아하는 체위를 알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늘 같은 섹스를 반복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이 반복되면 예측 가능한 섹스로 끝나버리게 됩니다. 서로 대화를 통해 새로운 체위를 시도해 보는 것, 기구를 활용해 보는 것 과 같이 다양한 시도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 이상 섹스에 대한 이야기는 부끄러운 것이 아닙니다. 서로 적극적으로 대화할수록 새로운 흥분이 생겨나게 됩니다.
 

 

9. 조명을 바꿔라

 

부부가 가장 많이 시간을 보내고 부부관계를 가지는 곳이 바로 침실 입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형광등은 너무 밝아 상대방을 아름답게 보이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에 침실의 조명을 되도록이면 주황빛을 돌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스토랑이나 호텔을 방문 했을 때 주황빛 조명이 많은 것도 상대방을 가장 아름답게보이게 하면서 은은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10. 공감대를 형성 하라

 

부부는 서로간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함께 취미생활을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섹스리스 부부의 가장 큰 문제는 대화가 없다는 것인데, 자주 대화를 나누는 것이 섹스리스를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 입니다. 함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 만한 취미생활을 시작해보세요. 별다른 취미가 없다면 집에서 영화를 보면서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함께 대화하는 시간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11. 상대방의 의견에 공감하라

 

서로에게 상처를 주게 되면 싸움이 늘어납니다. 서로에게 상처를 주는 대화를 하지 않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답답하고 대화가 통하지 않는다고 해서 윽박을 지르기 보다는 감탄사 만으로도 충분히 상대방은 내 이야기를 듣고 있구나 하는 기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부간의 대화란 상대방에게 해답을 내려 달라는 것이 아닌 내 이야기를 들어달라는 것이기 때문에 가벼운 공감과 반응으로도 상대방에 대한 신뢰감을 쌓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둘만의 공감대가 형성되고 부부 사이가 좋아지게 됩니다.

 


12. 가벼운 스킨십을 시작하라

 

결혼생활이 지속되다 보면 서로에게 간단한 스킨십 조차도 힘들어 지게 됩니다. 연애 할 적에 항상 손을 잡고 뽀뽀 하던 상대방이 변화하는 과정에서 스킨십이 줄어들면서 대화가 줄어들고 필요한 단어 몇가지가 아니고서는 크게 대화하는 일이 사라 집니다. 때문에 의식적으로라도 아침에 일어나서, 출근 전 한번, 퇴근 후 한번, 잠들기 전 한번 1분씩 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스킨십을 통해 서로에게 위안을 받을 수도 있고 교감을 충분히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런 기사 어때요?]

 

>>부부끼리 실천하는 오르가슴 도달 훈련법

 

>>13,000평 부모님의 정원에 카페를 지은 목수 아들

 

>>은퇴 후, 전통주로 인생을 빚는 화학과 교수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