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건강 - 심장 응급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

기사 요약글

심장은 온몸으로 혈액을 내뿜는 우리 몸의 펌프입니다. 심장마비는 심장의 펌프 기능이 중단된 상태를 말합니다.

기사 내용

 

심장질환의 원인

 

  • 가족력
  • 흡연
  • 과체중

 

수치로 보는 심장질환

 

수치로 보는 심장질환(아래 테이블 참조)

출처 : 나라지표

 

심장질환 사망률

 

만성질환 사망률 [단위(명/인구10만명)]
구분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심장 질환   36.9   35.3   36.7   39.2   41.2   43.6   43.4   45.1   46.8   49.8   52.5

 

심장마비가 발생하면 온 몸으로의 혈액 순환이 중단되기 때문에, 바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사망하거나 심각한 뇌손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뇌는 혈액 공급이 4-5분만 중단돼도 영구적으로 손상될 수 있습니다. 

 

심장 질환은 무엇일까요?

 

급성심장사 (SCD; sudden cardiac death)는 예기치 않은 심장 기능 상실 (급성 심정지)로 인한 갑작스러운 죽음입니다. 급성심장사는 미국에서 대부분의 “자연사”의 원인이며, 매년 325,000명의 성인 이로 사망합니다. SCD는 모든 심장 질환으로 인한 사망의 절반을 차지합니다. SCD는 주로 성인들에게 나타납니다; 그 위험은 나이에 따라 증가합니다. SCD는 여성보다 남성에게 두 배 더 자주 나타납니다. SCD는 아동에게는 흔히 나타나지 않으며 100,000명 중 한 명의 아동에게 매년 생깁니다. 급성 심정지는 처음 몇 분 안에 처치되면 회복될 수도 있습니다.

 

대한심폐소생협회에서는 “생존 사슬”이라는 다음의 다섯 가지 단계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출처: 대한심폐소생 협회, http://www.kacpr.org/cpr/index.html?cat=3)

 

1. 신속한 심정지 확인과 신고.
환자를 발견한 목격자가 신속하게 심정지를 인지하고, 심정지 환자가 발생했음을 119에 신고합니다.

2. 신속한 심폐소생술.
심정지 목격자가 신속하게 심폐소생술을 실시합니다. 심폐소생술을 배우는 것은 당신의 가족과 친구들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입니다. 제대로만 실시한다면 (아래 참조), 응급 처치 팀이 도착하기 전까지 생명을 살릴 수 있습니다.

3. 신속한 제세동.
대부분의 성인에게 급성 심장사는 심실세동으로 인한 것입니다. 빠른 제세동 (전기 충격 전달)으로 심장 리듬을 정상으로 돌려야 합니다. 많은 공공 장소– 백화점, 터미널, 공항등– 에 자동 제세동기가 준비되어 있습니다.(AED; 아래 참조) 심정지 환자가 발생한 현장 주변에 비치되어 있는 자동 제세동기나 119 구급차에 비치된 자동제세동기를 이용하여 현장에서 제세동 처치를 신속하게 실시합니다.

4. 효과적인 전문 소생술.
심정지 환자가 의료관에 도착한 뒤에 의료진에 의한 효과적인 전문소생술이 필요합니다.

5. 심정지 후 통합치료.

심정지환자의 심장 박동이 회복된 뒤에 전문의료기관에서 저체온 치료, 관상동맥 중재술 등의 통합적인 중환자 치료가 시행됩니다. 다섯 가지 사슬 중 앞의 세 단계는(신속한 심정지 확인과 신고-신속한 심폐소생술-신속한 제세동) 급성 심정지가 발생한 이후 처음 몇 분 안에 실행된다면 생존율을 90%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매 1분씩 늦춰질 때마다 생존율이 10%씩 낮아집니다.

 

CPR은 무엇일까요?

 

심폐소생술은 심장마비가 발생했을 때 인공적으로 혈액을 순환시키고 호흡을 돕는 응급치료 법입니다. 심폐소생술은 심장이 마비된 상태에서도 혈액을 순환시켜, 뇌의 손상을 지연시키고 심장이 마비 상태로부터 회복하는데 결정적인 도움을 줍니다.

심장마비를 목격한 사람이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행하게 되면 심폐소생술을 시행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심장마비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확률이 3배 이상 높아집니다. 또한, 심폐소생술을 효과적으로 시행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심장마비 환자의 생존율이 3배 가량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따라서, 모든 사람이 심폐소생술을 배운 후 응급상황에서 이를 효율적으로 시행한다면 수많은 심장마비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심장마비로부터 살아나는 사람 중 적절한 시기에 효과적으로 심폐소생술을 받지 못하는 경우에는 비록 생존하더라도 대다수가 심한 뇌손상으로 고통을 받습니다. 뇌손상으로 인해 회복된 후에도 의식이 없거나 심장마비 이전의 지능을 회복하지 못해 직장이나 사회 생활로 복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가 배우고자 하는 심폐소생술은 심장마비환자의 뇌손상을 줄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궁극적으로는 심장마비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소중한 치료법입니다. CPR은 배우기 어렵지 않으며, 심폐소생술 교육을 신청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출처: 대한 심폐소생협회, http://www.kacpr.org/cpr/index.html?code=01)

(교육일정 소개: http://www.kacpr.org/info/edu.php?code=05, 출처: 대한 심폐소생협회 교육일정)

 

AED는 무엇일까요?

 

AED는 automatic external defibrillator (외부형자동세동제거기)의 약자로, 흉벽을 통해 심장으로 전기 충격을 가하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에는 환자의 심장 박동을 측정하고, 제세동이 필요한지를 판단하고, 충격을 가하는 내장형 컴퓨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청각적, 시각적 프롬프트가 사용자의 절차를 이끌어줍니다.

 

누가 AED를 사용할 수 있나요?

 

대부분의 AED는 소방대원, 경찰관, 안전요원, 승무원, 보안요원, 선생님, 그리고 급성 심장사의 위험이 높은 환자의 가족들과 같은 의료진 이외의 사람들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제세동이 필요할 때 최대한 빨리 제세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AED와 함께 CPR을 하면 급성 심정지의 생존율을 급격히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AED가 심정지가 오지 않은 사람에게 전기 충격을 가할 수 있나요?

 

아닙니다. AED는 비정상적인 박동을 보이는 심장에만 작동합니다. 만약 비정상적 박동이 아닌 심정지를 겪는 사람의 심장은 전류에 반응하지 않습니다. CPR은 의료진이 도착하기 전까지 실시되어야 합니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