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가 계속 결리면 '충돌증후군'일 수 있다?

기사 요약글

나이 오십이 넘으면 몸에서 나타나는 통증이 흔한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절대 무심코 넘어가서는 안 된다. 어깨, 팔, 허리, 무릎, 발까지 신체 부위별 뼈질환을 살펴보고, 자신에게 해당하는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보자.

기사 내용

 

 

 

어깨

 

 

① 충돌증후군

어깨관절을 덮는 지붕 역할의 뼈(견봉)와 어깨를 움직이는 힘줄(회전근개)이 서로 부딪혀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

 

② 오십견 

어깨관절이 경직되면서 유연성이 떨어지고 움직이기 힘든 상태.

 

③ 어깨관절 인대 석회화 

어깨관절의 인대가 돌처럼 굳는 질병. 어깨관절을 덮고 있어 팔의 움직임을 책임지는 회전근개에 석회가 쌓이는 게 원인이다.

 

④ 어깨관절염 

어깨관절이 마모되어 생기는 병. 연골이 마모되어 뼈와 뼈가 마찰하면서 어깨의 움직임을 제한하고, 가만히 있을 때나 하중이 가해질 때 통증을 유발하고 관절에 염증을 일으킨다.

 

⑤ 회전근개파열 

어깨관절 주위를 덮고 있는 4개의 근육 가운데 하나 또는 그 이상이 파열돼 팔과 어깨에 통증을 발생시키는 질환. 특히 팔을 위로 올릴 때 어깨 통증이 심해진다.

 

 

 

 

① 테니스엘보 

손목관절과 손가락까지 뻗어 있는 팔꿈치 가장 바깥쪽의 힘줄에 염증이 생긴 병. 손목을 위로 젖힐 때 팔꿈치 바깥쪽에 통증이 발생한다.

 

② 손목터널증후군 

손목 부위에 있는 뼈와 인대로 구성된 통로가 비좁아져 아래팔에서 손끝까지 뻗어 있는 손 신경을 누르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③ 방아쇠수지 

손가락을 구부릴 때 힘줄이 마찰을 받아 딱 소리가 나면서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 구부러진 손가락이 잘 펴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④ 뒤퓌트랑 구축증 

네 번째와 다섯 번째 손가락 안쪽 부위에 흉터 같은 줄이 생기고, 줄 흉터가 증가할수록 손가락이 점점 더 많이 오그라드는 증상. 심하면 손끝이 손바닥에 완전히 닿기도 한다.

 

 

 

 

허리

 

 

① 척추관절염 

척추와 말초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병. 아침에 일어나면 허리나 엉덩이가 뻣뻣하거나 아프지만 운동을 하거나 움직이면 통증이 사라진다.

 

② 척추압박골절 

허리가 눌리면서 척추뼈 앞부분에만 골절이 생기는 질환으로, 골밀도가 낮은 고령 환자에게서 흔히 발생해 ‘골다공증 골절’로 불린다. 추운 겨울 빙판길에서 넘어질 때 많이 발생한다.

 

③ 척추관협착증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져 다리로 가는 신경을 누르면서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

 

④ 디스크(추간판탈출증) 

척추뼈와 척추뼈 사이에 있는 추간판이 척추뼈 밖으로 삐져나오면서 신경을 눌러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

 

 

 

 

무릎

 

 

① 반월상연골판 손상 

무릎관절에서 완충장치를 담당하고 있는 반월상연골판이 찢어지면서 무릎이 뻣뻣해지고 부어오르는 증상.

 

② 슬개대퇴증후군 

무릎 앞에 있는 슬개골과 뒤에 있는 대퇴골 사이가 자극되면서 무릎 앞쪽에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 무릎 통증으로 병원을 찾는 10명 중 2~4명이 이에 해당할 만큼 흔한 질환이다.

 

 

 

 

① 족저근막염 

발뒤꿈치 뼈에서부터 발바닥 앞쪽까지의 두껍고 강한 섬유띠를 족저근막이라 하고, 여기에 염증이 생긴 것을 족저근막염이라 한다. 가만히 있을 때는 통증이 없다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압정이 깔린 카펫 위를 걷는 것처럼 발이 따끔거리고 아프다.

 

② 무지외반증 

엄지발가락이 새끼발가락 쪽으로 기울어져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발가락 관절의 돌출 부위가 신발에 자극을 받아 염증이 생기면서 통증이 발생한다.

 

 

기획 우성민 일러스트 김가빈

참고 도서 <우리집 관절·척추 주치의>(김영범, 생각나눔), <매력적인 뼈 여행>(하노 슈테켈, 와이즈베리)

 

 

[이런 기사 어때요?]

 

>>강아지 목욕 횟수, 몇 번이 적절한가요?

 

>>빵집가면 꼭 사야 할 브랜드 별 추천 ‘핫 빵’

 

>>700, 완내스, 스불재? 요즘 애들 신조어 사전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