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이면 끝! 휴대폰 속 모바일 면허증 발급받기

기사 요약글

본격적으로 모바일 신분증 시대가 열렸다. 지난 6월부터 상용화된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자가 이미 100만 명을 넘어섰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에 대한 궁금증과 등록법을 소개한다.

기사 내용

 

 

 

 

모바일 운전면허증이란? 

 

 

실물 운전면허증 없이도 온·오프라인에서 운전 자격 및 신원 확인이 가능한 서비스다. 국내에서 정식 출시한 안드로이드 OS 6이나 IOS 11 이상의 운영체제가 탑재된 모든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이동통신 3사의 ‘패스(PASS)’ 앱을 통해 이용 가능하고 올 연말에는 카카오톡, 네이버, 삼성전자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실물 카드보다 어떤 점이 좋을까? 

 

 

증명 화면에 사진, 인증용 QR코드 및 바코드만 표시돼 개인정보의 불필요한 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다. 기존 실물 운전면허증은 따로 휴대해야 하므로 분실 위험이 높고 분실 시 명의도용과 같은 피해도 입을 수 있었다. 그러나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분실 우려가 적고 재발급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어디서 사용할 수 있을까? 

 

 

현재 편의점 CU와 GS25에서 성인 인증 용도로 활용 중이며, 전국 27개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운전면허 갱신·재발급, 국제 운전면허증 발급 시 본인 확인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앞으로 효과와 검증을 통해 사용처는 점점 늘어날 예정이다. 다만 주민등록번호를 수집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 운전면허증과는 달리 관공서나 은행에서 실물 신분증을 대체할 수 없다.

 

 

해킹과 도용될 위험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해서 위변조가 거의 불가능하며, 통신사에서도 면허 정보를 보관하지 않는다. 화면 캡처 방지 기술이 적용되었고 30초가 지나면 코드를 초기화시켜 도용 위험을 낮췄다. 휴대폰을 잃어버렸을 경우 분실 신고를 하면 패스 앱 접속이 불가능하다. 또한 실물 운전면허증 분실 신고 시 모바일 운전면허증 서비스도 중단된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록 방법

 

 

 

① 설치한 '패스' 앱을 실행하고 ‘운전면허’를 클릭한다.

 

 

 

②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이용에 동의한 뒤 본인 인증을 한다.

 

 

 

③ '실물 운전면허증'을 가이드에 맞춰 촬영한다. (인식하지 못할 경우 수동으로 입력)

 

 

 

④ 촬영 후 이름, 생년월일, 면허 발급일, 식별 번호 등을 확인한다.

 

 

*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의 운전면허 정보 검증 시스템과 패스 가입 정보를 통해 자동으로 신청자가 면허증과 동일인인지 확인된다. (이동통신사의 패스 앱에 따라 등록 방법이 다를 수 있음)

 

 

기획 이채영 사진 KT, 셔터스톡

 

 

[이런 기사 어때요?]

 

 

>>치매 환자, 요양원 입소를 결정 짓는 2가지 기준

 

>>완치가 없다는 치매, 처방되는 치료제는 어떤 약일까? 

 

>>두꺼운 양말과 핫팩, 동상에는 금물? 한랭질환 상식 체크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