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 잡고, 체형 교정하는 슬링 운동을 아시나요?

기사 요약글

만성 허리, 목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이면 로프를 이용해 코어 근육을 강화하고 비틀어진 몸을 교정해주는 ‘슬링’에 주목할 것.

기사 내용

 

생생투데이 화면 캡쳐

 

1. 원래는 재활치료법이었다?

 

 

YES! 최근 필라테스만큼 핫한 운동으로 주목받고 있는 슬링은 로프를 이용해 통증을 조절하면서 근력을 강화할 수 있는 똑똑한 운동법이다. 2차 세계대전 이후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하는 부상병들의 재활 운동을 위해 만들어진 운동으로, 몸통을 받쳐주는 밴드와 천장에 매달린 로프를 이용해 몸을 지탱하는 것이 원리. 로프가 몸을 잡고 있어 하중을 덜어낸 반중력 상태에서 꼭 필요한 근육만 발달시킬 수 있는 과학적인 운동법이다. 최근 슬링에 소도구를 더해 지루할 틈 없이 재미있는 운동으로 재탄생했다.

 

 

2. 몸을 교정하는 효과가 있을 뿐 크게 운동이 되진 않는다?

 

 

NO! 슬링 운동하는 모습을 멀리서 보면 딱히 움직임이 크지 않다는 걸 알 수 있다. ‘저게 운동이 될까', ‘시간만 낭비하는 거 아닐까’ 슬슬 걱정이 되기도 한다. 그런데 비틀어진 몸을 바로 잡기 위해 중력과는 반대로 힘을 주는 동작은 보기보다 훨씬 어렵다. 나도 모르게 잘못된 자세로 돌아가는 몸의 기초적인 균형을 잡고, 중력을 견디며 미세한 속 근육을 발달시킨다. 횟수를 무작정 반복하기보다 정확한 동작으로 버티는 시간을 늘려가면서 난이도를 조절하는 편이 좋다.

 

 

3. 척추 통증이 없다면 굳이 슬링 운동을 할 필요 없다?

 

 

NO! 비틀어진 자세와 틀어진 골반 때문에 허리, 어깨 통증과 단짝 친구가 됐다면 주목! 슬링은 척추를 기준으로 몸 구석구석의 작은 근육들을 강화해서 신체를 안정적으로 만들어주는 운동이다.  그런데 실은 이게 끝이 아니다. 로프를 거는 위치와 근력을 쓰는 부위를 자유자재로 바꿔가며 운동할 수 있다는 게 핵심. 척추 전문 병원인 세흥병원에서 연구한 슬링 운동법만 990가지가 넘는다고 하니 말 다 했다. 로프를 조절해 허리, 복부, 골반, 어깨 등 그간 잘못된 자세로 짧아진 근육을 정상화하고 내 몸에 필요한 근육을 콕 집어 발달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꾸준한 슬링 운동 하나면 여기저기 뻐근하던 몸과 작별하고 탄탄한 체형으로 거듭날 수 있다는 뜻이다.

 

 

 

 

4. 슬링은 국가 대표들의 운동법이다?

 

 

YES! 슬링은 신체의 균형감각을 기르는 데 탁월한 효과를 가졌다. 스키 점프 선수와 태권도 선수들의 훈련 과정에 슬링이 절대 빠지지 않는 이유다. 로프에 몸을 매단 채 중심을 잡는 동작 덕분에 운동할 때 좌우 균형을 잘 맞출 수 있고, 근육 구석구석을 발달시켜 선수들이 힘을 제대로 쓸 수 있게 도와준다. 물론 다친 선수들의 재활 운동으로도 인기다.

 

 

5. 운동 초보자에겐 적합하지 않다?

 

 

NO! 과장처럼 들릴 수도 있지만, 슬링은 환자나 운동이라곤 해본 적 없는 초보자는 물론 높은 강도의 운동을 원하는 헬스클럽 만렙까지 모든 사람들에게 잘 맞는 운동이다. 로프의 탄성과 고정 방향에 따라 저항력과 운동 강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재활 운동처럼 약한 강도의 운동부터 플랭크, 브릿지 동작을 활용해 몸의 근력을 키우는 운동까지 가능하다. 그러나 허리 디스크나 척추측만증 등 만성적인 통증을 가진 사람이라면 숙련된 전문가의 지도가 필수. 체형과 통증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후 전문가의 정확한 가이드 하에 운동하는 것을 추천한다.

 

 

 

슬링, 어디서 배울 수 있을까?

 

 

1 신나는 슬링 테라피, W 휘트니스

 

허리 통증으로 오래 고생했던 정라혜 대표는 자신이 직접 체험한 슬링 운동법의 뛰어난 운동효과를 널리 나누고 싶었다. 자칫 지루하기 쉬운 슬링 동작을 더해 리드미컬한 음악을 더해 슬링을 마치 하나의 춤처럼 즐길 수 있게 강의한다. 

 

위치 부산 부산진구 부전동 232-24 3층  문의 051-802-0868 

 

 

2 나를 위한 럭셔리 슬링, 비스타 워커힐 서울

 

신체적인 운동은 물론 정신적 힐링까지 가능한 공간을 찾고 있다면 비스타 워커힐 서울의 슬링룸 ‘포스쳐 스튜디오'에 들러볼 것. 초보자라면 하루 동안 내 몸에 꼭 맞는 맞춤형 웰니스 컨설팅을 받을 수도 있다. 

 

위치 서울 광진구 워커힐로 177 문의 02-455-5000 

 

 

3 살이 쪽 빠지는 슬링 운동, 퀸스테이지 

 

요즘 가장 핫한 동네인 성수역 인근의 프라이빗 짐 퀸스테이지. 체형 교정을 하면서 살도 빼고 싶은 사람들에게 특히 적합한 곳. 양쪽 발에 로프를 하나씩 건 후 플랭크를 하는 식으로, 슬링을 활용한 효과적인 체중 감량 및 운동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등록한 회원은 별도의 비용 없이 정교한 프로그램을 통한 체형 분석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위치 서울 성동구 아차산로7길 21 2층 문의 02-462-9679 

 

 

기획 신윤영 김초혜 사진 셔터스톡

 

 

[관련 기사 보기]

 

>> 한혜연이 13kg 감량한 방법, 달달한 토마토를 먹어서다?

 

>> 지금 아니면 못 먹어요!

 

>> 중년이여 튼튼한 심장과 허벅지는 계단에 있다

 

닫기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