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밤에도 화장실 들락날락, 야간뇨 방치하면 000 된다

기사 요약글

밤새 화장실 가느라 잠을 설쳐도 그저 나이 탓을 하며 늙어가는 과정이라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그런데 그대로 방치하면 발기부전 및 알츠하이머, 뇌졸중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데.

기사 내용

 

 

야간뇨, 나이 들면 누구나 겪는 노화 현상일까?  

 

 

중년이 노화를 온몸으로 느끼는 순간은 젊었을 때와 달리 한 밤 중, 화장실에 가고 싶어 여러 차례 잠에서 깰 때다. 실제로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4명은 잠을 자다가 한 차례 이상 소변을 보는 야간뇨 증상을 겪는다는 통계가 있다. 한림대 성심병원이 성인 9만 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 중 41.8%는 잠을 자는 도중 소변을 보기 위해서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두 번 이상 화장실을 찾는다고 답한 사람도 17.6%에 달했다. 특히 60대 이상에서는 70% 이상이 야간뇨를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할 만큼 흔한 증상이기도 하다. 

 

화장실, 몇 번 가는 게 정상일까?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깨어있는 동안에는 4~6회, 자는 동안은 0~1회를 정상으로 본다. 물을 지나치게 많이 마시지 않았고, 카페인 등 이뇨작용을 하는 음료를 마시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하루에 8회 이상 소변을 본다면 ‘빈뇨’로 분류한다. 만약 수면 중 소변을 보기 위해 2회 이상 잠에서 깨거나, 자다가 깨서 배출하는 소변의 양이 300~500ml 정도로 많다면 야간뇨로 분류할 수 있다.

 

문제는 많은 환자들이 야간뇨를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여기고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하지만 수면을 방해할 정도의 야간뇨는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무시하기 어려운 야간뇨의 부작용들 

 

 

실제로 야간뇨는 여러가지 부작용을 동반한다. 수면부족이 이어지는 경우 주의집중력이 감소하고, 우울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장기적으로는 중증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수면이 부족할 경우 알츠하이머를 유발하는 단백질의 분비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심장병과 뇌졸중의 위험성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성생활에 영향을 끼친다는 통계도 있다. 야간뇨를 호소한 남성 환자의 경우, 두 명 중 한 명은 발기부전을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또한 고령에 야간뇨를 앓는 경우, 밤에 화장실에 가다가 넘어져 골절 등 사고가 발생할 위험성도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 

 

 

내가 겪는 야간뇨, 대체 왜? 

 

 

그렇다면 야간뇨는 왜 발생할까? 근본적으로는 소변을 저장하는 기관인 방광의 기능이 떨어지는 것이 원인이다. 정상적인 방광은 소변이 300~400cc정도 찰 때까지는 무리 없이 늘어나는데, 방광 내 신경 근육의 기능이 감소하여 수축 기능이 떨어지면 용적율이 감소하면서 자주 화장실에 가게 된다. 방광의 수축 기능이 떨어져 충분히 소변을 배출시키지 못하는 경우에도 잔뇨량이 많으므로 자주 소변을 보게 된다. 이외에 하지정맥류나 신장질환 등으로 하체에 수분이 몰리는 경우에도 잠을 자기 위해 누우면 심장으로 가는 혈류량이 증가하면서 소변 생성이 활성화되며 야간뇨를 겪을 수 있다. 

 

 

 

 

야간뇨, 이런 원인으로도 발생! 

 

- 생활습관: 물을 많이 마시거나 카페인, 알코올을 다량 섭취하는 경우. 

- 호르몬 분비 이상: 항이뇨호르몬(바소프레신)의 분비량이 감소하는 경우. 

항이뇨호르몬은 소변을 농축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 호르몬이 감소하면 소변이 농축되지 못하고 과다 생성하면서 자주 화장실을 가게 된다. 대체로 만 65세 이상의 노령 인구에게 나타나고, 당뇨 환자인 경우에도 호르몬 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 

- 각종 질환 및 수면 장애: 불면증이 있거나 만성질환으로 깊게 잠들지 못하는 경우. 이런 경우는 수면 문제를 치료해야 한다. 

 

 

남자와 여자, 야간뇨를 유발하는 기저질환이 다르다? 

 

 

방광 이외에 주변 장기에 발생한 질환으로 인해 자주 화장실을 찾는 케이스도 있는데, 남성과 여성에게서 각각 다른 질환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도 특징이다. 남자의 경우 전립선 비대증이 가장 대표적이다. 노화로 인해 흔하게 나타나는 전립선 비대증 환자의 경우, 전립선이 커지면서 소변이 배출되는 출구인 요도를 누르게 되어 소변이 자주 마려운 빈뇨나 갑자기 마려운 절박뇨가 나타난다. 이로 인해 야간에도 화장실을 자주 찾게 되는 것. 

 

여자의 경우에는 요실금이 대표적인 원인이다. 방광이나 요도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발생하는 요실금은 복압성과 절박성, 복합성의 종류로 나뉘는데, 복압성이 가장 흔하다. 복압성은 기침이나 재치기 등 복부의 압력이 올라가는 상황에서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나오는 증상이다. 임신과 출산, 폐경 등을 경험하면서 골반 근육이 약해진 여성에게서 나타나기 쉽고, 골반 주변에 수술을 한 사람에게도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야간뇨를 완화하는 방법은? 

 

1. 배뇨일지 작성: 화장실에 간 횟수와 대략적인 소변의 양, 취침 시간을 기록한 배뇨일지를 작성하면 야간뇨의 유무와 상태의 경중을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정확한 소변의 양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전용 컵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기저질환 치료: 전립선 비대증이나 요실금, 하지정맥류나 신장질환 등 야간뇨를 유발하는 기저질환을 치료하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다. 

3. 항이뇨호르몬제 복용: 기저질환이 없는 상태라면, 항이뇨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는 호르몬제인 데스모프레신 제제를 복용할 수 있다. 다만 이 약은 부종 등의 부작용이 있으므로 의료진의 처방이 필수다. 

4. 생활습관 개선: 잠들기 직전에 물이나 커피 등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어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음료를 마시는 행위는 자제해야 한다. 또한 맵고 짠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게 되면 소변 분비량이 증가하므로 음식은 되도록 싱겁게 먹는 것이 좋다.  

 

 

기획 서희라 이나래 사진 셔터스톡

 

 

 

[관련 기사 보기]

 

>> 중년이여, 튼튼한 심장과 허벅지는 계단오르기에 있다

 

>> "비타민D  샌드위치 주세요" 라고 주문할 수 있는 카페가 있다는데

 

>> 루테인, 알고 먹어야 부작용 없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