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는 예금보다 수익이 높고 주식보다 안전한 대표적인 투자종목이다. 그럼 펀드는 어디에 투자하는 금융상품일까? 주식ㆍ채권 같은 유가증권과 부동산ㆍ금ㆍ선박ㆍ비행기 같은 실물 자산에 투자하며, 국내ㆍ해외 등 전 세계 구석구석까지 돈으로 바꿀 수 있는 대상에 다 투자한다고 보면 된다.
펀드의 장점은 투자해서 발생한 수익금을 수익이 나는만큼 투자자에게 돌려준다는 것이다. 또한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를 통해 펀드를 운영하고 투자할 수 있기에 투자자는 일과 업무에 집중할 수 있으며 소액으로 1주당 수십만원이 되는 LG 화학이나 POSCO 주식에 투자를 할 수도 있다.
즉, 최소한의 안정성을 확보하면서 은행 금리 이상의 수익률을 기대해볼 수 있는 가장 손쉬운 재테크 방법이 바로 펀드 투자다. 펀드는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을 통해 언제든 가입할 수 있다. 하지만 펀드는 투자대상에 따라 증권펀드, 부동산펀드, 실물펀드, 파생상품펀드, MMF, 재간접펀드 등으로 나뉘고 종류만 수만개가 넘기에 펀드의 펀 자도 모른다면 "어떤 펀드를 가입해야 할까?" 굉장히 고민스러울 것이다.
그렇다고 너무 겁먹을 필요는 없다. 펀드의 이름만 제대로 살펴봐도 충분히 실체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펀드 이름으로 실체를 파악하는 방법을 정리해두었다. 숙지해둔다면 나에게 적합한 펀드인지 판단하는 데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대신 성장중소형 증권 투자신탁 [주식] (Class A)
① 자산운용회사 : 펀드에 모집된 자금을 주식, 채권, 부동산 등에 투자해 수익을 얻도록 운용하는 회사. 예시의 경우 대신운용
② 스타일(운용 전략) : 펀드를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에 대한 운용 전략. 예시의 경우 성장 중소형주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펀드
③ 운용 자산 : 펀드의 운용자산. 증권, 부동산, 특별자산 등이 대표적
④ 법적 속성 : 투자신탁이란 일반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집한 후 증권, 부동산 등에 투자해 수익을 투자자에게 나누어주는 제도를 말한다. 펀드는 대부분 투자신탁이다.
⑤ 운용 대상 : 운용자산 중에서 주로 투자하는 대상. 예시의 경우 주식
⑥ 판매수수료 : 펀드 수수료 체계를 유형별로 구분해둔 것. 예시의 Class A는 선취형(최초 가입 시 선취 판매수수료를 받으며 연간 보수가 낮은 펀드) 일반적으로 2년 이상 중장기 투자를 할 경우에는 Class A가 좋으며 2년 이내 단기 투자를 할 경우에는 Class C(선취ㆍ후취 판매수수료를 받지 않는 대신 연간 보수가 높은 편드)가 좋다. 대부분의 펀드 Class는 A 또는 C라고 보면 된다.
글 맘마미아
[관련 기사 보기]
>> 고전문헌학자 배철현 교수가 알려주는 2라운드 인생 설계도 그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