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행복재테크를 위해 실천가능한 버킷리스트 만드는 법

기사 요약글

노후 재테크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단순히 돈을 많이 모아서 부자가 되고 싶어서일까? 그 이유의 끝을 따라가면 결국 ‘행복’이라는 목표가 있지 않을까?

기사 내용

 

단순히 돈을 쫓는 재테크를 해서는 안되며, 행복이라는 꿈을 이루기 위한 재테크를 해야 한다. 행복이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재테크를 하면 자연스레 돈도 모일 확률이 커진다. 행복이라는 대전제가 무너지면 재테크 또한 무너지게 된다는 것을 꼭 명심하자.  돈 버는 방법만 배우지 말고, 돈도 벌고 행복하게 사는 방법도 배우는 ‘행복 재테크’를 해나가자.

‘행복한 재테크’를 하기 위해 매년 새해가 시작되는 1월에 온 가족이 모여 앉아서 버킷리스트를 작성해보자. 버킷리스트의 이름을 정하고, 단순한 돈 모으기에 그치지 않고 재테크에 행복이라는 의미와 목표를 부여하는 소중한 시간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보길 바란다. 버킷리스트는 목표 자체에 진실됨을 더할 때, 함께할 때 반드시 이루어지는 놀라운 마법의 힘을 숨기고 있다. 따라서 온 가족이 모여 버킷리스트를 꼭 만들어보자. ‘행복’이라는 공통된 꿈을 이루기 위해 서로의 바람을 진실되게 담아서 버킷리스트를 작성하다 보면 단순히 돈을 쫓는 재테크가 아니라 행복한 재테크를 꾸려나가기 위한 첫 단추를 끼우게 될 것이다.

 

 

버킷리스트를 작성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준비물 ① 메모지  ② 연필 또는 볼펜

 

작성법


❶  1년 동안 꼭 하고 싶은 일들을 생각해서 각자 본인만의 버킷리스트 5개를 작성한다. 이때는 되도록 재테크(내 집 마련, 자동차 구입 등)와 크게 상관없는 내용으로 작성한다.
❷  가족 합산 총 10개의 버킷리스트 중 상의해서 최종 5개를 선정한다.
❸  선정한 버킷리스트 5개의 일정(예 : 3월, 5월)을 잡는다.

 

최종 버킷리스트 5개를 선정하는 방법


❶  부부(아빠, 엄마)가 각각 상대방의 버킷리스트 5개 중에서 2개씩을 선정한다.
❷  부부(아빠, 엄마)가 아이의 버킷리스트 5개 중에서 1개를 선정한다.

 

그러면 아빠 2개 + 엄마 2개 + 아이 1개 = 5개가 된다. 만약 아이가 둘 이상이라면 그에 맞게 스스로 원칙을 정해서 선정하면 된다.

 

버킷리스트 예시


버킷리스트 1┃눈 펑펑 오는 날 눈사람 만들기 : 1월
버킷리스트 2┃아이와 함께 신혼여행지 다시 가기 : 3월
버킷리스트 3┃독도에서 태극기 들고 인증샷 찍기 : 5월
버킷리스트 4┃가족 모두 접영 마스터하기 : 10월
버킷리스트 5┃책 읽고 서로 이야기하기 : 주말

 

 

버킷리스트를 작성해보면 좋은 점이 여러 가지 있다. 먼저 가족관계가 좋아지며 이해심이 넓어진다. 그리고 가정에 ‘행복’이라는 공동의 목표가 생기고 버킷리스트를 일정별로 달성하다 보면 1년이라는 시간이 알차게 바뀐다. 또한 자연스럽게 지출이 줄어들고 돈이 모이기 시작하며 재테크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다준다.

버킷리스트를 재테크와 상관없는 내용으로 작성하더라도 나중에 보면 대부분 돈이 들어가는 일들로 채워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단순히 돈을 쫓는 버킷리스트가 아니라 행복이라는 꿈을 쫓으면서 자연스럽게 지출도 줄어들고 돈도 모으는 ‘행복한 재테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기획 이인철 글 맘마미아(<맘마미아 월급 재테크 실천법> 저자)

 

 

[관련 기사 보기]

 

>> 재테크 고수들이 사용하는 가계부 앱 3

 

>> 고전문헌학자 배철현 교수가 알려주는 2라운드 인생 설계도 그리기

 

>> 스타의 삶을 바꾼 인생책은 무엇?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