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지원 2020 신중년 특화과정, 빨리 준비하세요

기사 요약글

기사 내용

 

중년 퇴직자나 은퇴자의 재취업을 지원하는 2020년 신중년 특화과정 모집이 시작됐다. 신중년 특화과정이란 정부가 은퇴를 했거나 앞둔 50~69세 ‘신중년’을 대상으로 재취업을 위한 교육과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2018년에 고용노동부 산하 국책특수대학 한국폴리텍대학에 신중년 특화과정을 개설했다. 

신중년 특화과정은 입학생에게 교육비, 실습비를 전액 지원할 만큼 혜택이 좋아 매번 모집 인원보다 많은 수가 지원할 정도로 인기다. 2019년 현재 전국 8개 캠퍼스에서 12개의 학과가 신중년 특화과정 모집을 하고 있다.

 

 

캠퍼스별 모집 인원과 기간은?

 

신중년 특화과정 모집 인원은 총 324명. 자동차과, 산업설비과, 패션메이킹과 등 12개 학과에서 대상자를 선발한다. 특히 5060들에게 인기 있는 학과는 그린에너지설비과, 스마트전기과, 자동차과 등으로 이들 학과는 과정 이수 후 취업으로 이어지는 사례가 많다.

다만 면접 전형이 있으므로 지원 시 자신의 특기와 관심 분야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학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2020년 신중년  특화과정 전형> 

 

 

입학 자격과 면접, 혜택은?

 

학력 제한 없이 만 50세 이상(1970년 3월 1일 이전 출생자) 미취업자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원서 접수는 한국폴리텍대학 홈페이지나 직접 방문을 통해 가능하다. 선발은 100% 면접 전형으로 이루어지며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방식으로 진행된다. 

교육비, 실습재료비, 기숙사비, 식비 등 전액을 국가에서 지원해주며, 수당 및 교통비도 지급한다. 매월 출석률 80% 이상일 경우 통학생은 최대 25만원, 기숙사생은 최대 20만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주간 1년 과정 70% 이수자에 한해 국가기술자격검정 필기시험을 면제해주고, 수료 후에는 취업 알선 및 사후지도까지 받을 수 있다.

 

 

재취업률 높은 학과 3

 

 

스마트전기과(남인천, 대구 캠퍼스 모집 중)

스마트전기과는 전기, 승강기, 자동제어, 기술 융합 전문가를 양성한다. 특히 2018년도 한국폴리텍대학 239개 학과 대상 평가 1위를 달성한 만큼 우수한 취업률 및 자격증 취득률을 자랑한다.

전기이론, 전기기기, 전기 설비, 시퀀스제어, PLC 제어 등을 배우며 발전설비 관련 업체, 공장자동화 관련 업체, 전기 설비 관련 업체 등에 취업한다.

 

 

 

 

자동차과(남인천 캠퍼스 모집 중)

자동차과는 자동차 정비, 자동차 보수도장 등 자동차 관련 분야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수료 후 자동차 광택 업체, 유리 틴팅 업체, 도막 흠집 복원 업체, 자동차 세차업체에 취업이 가능하며 사회적기업 창업도 지원하기 때문에 좋다.

 

 

패션메이킹과(섬유패션 캠퍼스 모집 중)

2019년부터 신중년 특화과정에서도 모집을 시작한 패션메이킹과는 패션 소품 제작에 대한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패션 소품디자인과 제작방법에 관련된 실무기술을 배울 수 있다. 패턴 제작, 생활 한복 제작, 천연 염색, 의류수선 및 리폼 등을 배우며 의류 생산기술 전문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기획 최영선 사진 한국폴리텍대학 홈페이지

 

 

[관련 기사 보기]

 

 

>> 중년 재취업의 지름길, 신중년 특화과정이란?

 

>> 신중년 특화과정 어떻게 이용하지?

 

>> 하루 2~3시간 일하고 월 50만원 버는 플랫폼 노동자되기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