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취업지원! 신중년 특화과정, 어떻게 이용하지?

기사 요약글

정부가 50+의 취업 지원을 위해 개설한 한국폴리텍대학에 신중년 특화과정. 입학전형부터 교육 과목, 취업까지 그 과정을 탐방했다.

기사 내용

 

신중년 특화과정이란?

 

 

50+ 맞춤형 재취업 교육

퇴직자 또는 은퇴자들이 성공적으로 재취업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은퇴 세대를 위한 노동시장이 열악하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에서는 올해부터 만 50세 이상을 대상으로 직업훈련을 통한 생애 재설계, 취업 연계 등을 목적으로 신중년 특화과정을 시행한다.

신중년 특화과정이란 말 그대로 신중년 세대를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이다. 정부는 우선 올해 한국폴리텍대학 내에 신중년 특화과정을 개설하고 재취업에 적합한 훈련 과정을 시범 운영하고 향후 성과에 따라 확대할 계획이다.

 

 

 

한국폴리텍대학은 어떤 곳?

 

 

신중년 특화과정은 한국폴리텍대학(Polytechnic Colleges)에 신설됐다. 한국폴리텍대학은 종합기술전문학교로, 기술 중심의 실무 전문인을 양성하는 고용노동부 산하의 국책특수대학이다.

2006년 기능대학과 직업전문학교를 통합해 새롭게 출범한 학교로 현재 전국 8개 권역(수도권, 인천·경기, 강원, 충청, 전라도, 대구·경북, 부산·경남, 제주)에 36개 캠퍼스가 있다.

재취업을 원하는 중년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교육과정은 크게 학위(학력)과정, 비학위 직업훈련과정, 실업자과정, 재직자과정으로 운영된다. 학위과정으로는 2년제 학위과정(산업학사 취득, 주·야간), 학위전공 심화과정(공학사 취득, 야간)이 있으며 비학위 직업훈련과정으로는 전문기술과정(기능사), 하이테크과정, 일반계고 직업교육 위탁과정, 기능장과정, 신중년 특화과정, 여성재취업/베이비부머 과정이 있다.

 

요양보호, 신재생에너지 등, 중년 친화 직종 7개 학과 운영

신중년 특화과정은 한국폴리텍대학 4개 캠퍼스 7개 학과에서 운영된다. 서울강서캠퍼스에 의료정보과(시니어헬스케어), 서울정수캠퍼스에 그린에너지설비과(공조냉동), 자동차과(자동차 복원), 남인천캠퍼스에 특수용접과(특수용접), 스마트전기과(전기시스템 제어), 대구캠퍼스에 산업설비자동화과(특수용접)와 스마트전기과(전기설비기술) 등을 운영한다. 폴리텍대학 관계자는“향후 취업을 고려해 최근 인력 수요가 증가하는 요양보호, 신재생에너지 분야 직종과 50~60대 취업 수요가 많은 특수용접, 자동차 복원 등 중년들이 선호하는 직종을 개설한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입학 자격은 50대 이상 미취업자, 시험은 면접 전형

모집 인원은 총 300명으로 학력 제한 없이 만 50세 이상 미취업자라면 누구라도 지원이 가능하다. 원서접수는 한국폴리텍대학 홈페이지나 직접 방문을 통해 가능하다. 대구캠퍼스를 제외한 세 곳에서는 상반기와 하반기 총 2회에 걸쳐 입학생을 모집한다. 현재 2, 3월에 개강하는 일부 학과의 원서접수는 마무리된 상황이다. 선발은 100% 면접 전형으로 이루어진다.


교육비, 실습비 전액 무료, 훈련 수당도 지급

교육은 주 5일 하루 6시간, 16주 동안 진행된다. 수업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다. 캠퍼스에 따라 세부 시간표 등은 다를 수 있다. 교육은 현장 실무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대학 관계자는 “1년 과정인 전문기술과정에 준하는 깊이 있는 수업이 진행된다”며 “핵심 기술, 기능훈련은 물론 창업과 마케팅 교육도 포함되어 신중년 세대의 후반전을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정부의 핵심사업답게 지원도 파격적이다. 먼저 입학생에게는 수업료, 실습비, 실습복, 식비 등 교육비 전액을 지원한다. 남인천캠퍼스의 경우 기숙사를 무료로 제공한다. 또 월 출석 80% 이상 이수할 경우 통학생에게는 최대 25만원, 기숙사생에게는 최대 20만원의 훈련 수당 및 교통비를 지급한다.

 

 




뭘 배우고, 어디로 취업하지?

 

 

신중년 특화과정을 이용하려면 먼저 과별 교육 내용과 수료 후 어느 분야로 취업하는지를 꼼꼼히 살피는 것이 좋다. 

 

서울강서캠퍼스> 의료정보과(시니어헬스케어)

- 요양보호사 양성이 목적으로 의료기관과 유관 단체의 현장 실무 중심으로 진행된다.

- 교육 과목은 요양보호, 요양지원전산, 노인보건관리, 노인운동관리, 노인영양조리실습, 환자간병실무, 재가서비스 등이다. 수료 후 요양원, 요양병원 등에 취업할 수 있다.


서울정수캠퍼스> 그린에너지설비과(공조냉동)

설비기초, 용접기초, 설비CAD, 설비 자동제어, 냉동설비 운영, 에너지관리설비 등을 배우게 되며 건축(기계)설비 시공 분야,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 분야 등으로 취업이 가능하다.

 

서울정수캠퍼스> 자동차과(자동차복원)

수료 후 자동차광택업체, 유리틴팅업체, 도막흠집복원업체, 자동차세차업체에 취업이 가능하며 사회적기업 창업도 지원한다.

 

남인천캠퍼스> 특수용접과, 대구캠퍼스> 산업설비자동화과(특수용접)

CO2용접, 가스텅스텐아크용접, MIG용접, 가스메탈아크용접 등을 교육하며 수료 후 우주항공정비 분야, 자동차 분야, 플랜트설비 분야, 중공업·조선 관련 업체, 종합건축물 유지·보수·관리업체 등으로 취업이 가능하다.

 

대구캠퍼스> 스마트전기과(전기설비기술)

전기이론, 전기기기, 전기설비, 시퀀스제어, PLC제어 등을 배우며 발전설비 관련 업체, 공장자동화 관련 업체, 전기설비 관련 업체 등으로 취업이 이어진다.


대학 관계자는 “수료생들의 취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데 신중년 특화과정은 관련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는 실무 기술교육이므로 자신의 특기와 관심 분야 등을 고려해 입학 전에 과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신중년 특화과정 이렇게 뽑는다

 


Q. 면접 전형인데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한국폴리텍대학의 면접 전형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시행됩니다. 특정 캠퍼스나 특정 학과의 면접 질문을 단정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의사소통 능력, 자기개발 능력, 대인관계 능력, 직업윤리 등 NCS 직업기초능력 항목을 평가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 홈페이지(www.ncs.go.kr)에서‘NCS 및 학습모듈’을 검색해‘직업기초능력’ 페이지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 면접 시 지원 동기와 취업에 대한 의지 등을 충분히 설명하면 합격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Q. 입학 전에 준비할 사항은 없나요?

학업에 필요한 기초 공부, 관련 분야의 서적이나 생애 설계에 관한 다양한 글과 책을 읽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새로운 학업을 시작할 수 있는 긍정적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전문 기술교육인데 교육과정이 어렵지 않나요?

오랜 산업체 경력과 현장 지도 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이 기초부터 지도하여 충분히 학업을 마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이 설계되어 있으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처음 접하는 용어가 낯설 수는 있지만 의지와 열정만 있다면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전문가로 인생의 새 출발에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Q. 특화과정 수료 후 취업은 보장되나요?

신중년 특화과정은 교육생 연령의 특수성을 고려해 개인 밀착형 교육훈련으로 진행됩니다. 또한 관련 분야나 유사 분야로 취업을 연계할 계획입니다. 특히 한국폴리텍대학에서는 1개 학급당 20개의 기업 전담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과에서 소그룹 지도교수제를 통해 매월 1회 이상 개인 상담을 진행해 맞춤식 취업 진로 안내, 사후 관리 등을 실시하니 그 혜택을 충분히 누릴 수 있습니다. 자격증을 원하는 분들을 위해 관련 자격증 취득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도 지원합니다.

 

 

Info. 한국폴리텍대학 신중년 특화과정 전형 일정

 

캠퍼스 모집 학과 모집
인원
원서 접수 면접

합격자 발표 및

등록 기간

문의
동부산 산업설비 25명

2021.05.10(월)

~2021.08.10(화) 17시

2021.08.12(목)

2021.08.17(화)

~2021.08.18(수)

051-609-6000
남인천 특수용접 각 25명

2021.06.14(월)

~2021.08.01(월) 14시

2021.08.03(화)

2021.08.06(금) 14시

~2021.08.09(월) 14시

032-450-0300
스마트전기
자동차

서울

강서

실내건축디자인

각 25명

2021.06.21(월) 10시~2021.07.22(목) 17시

2021.07.29(목)

2021.08.05(목) 10시

~2021.08.06(금) 17시

02-2186-5800
외식조리
의료정보

 

※ 캠퍼스 별 전형 일정이 일부 변경될 수 있음. 홈페이지 참조(클릭)

 

 

[이런 기사 어때요?]

 

>> 40대 중년을 위한 일자리 정책, 리바운드 40+를 아시나요?

 

>> 내 나이가 어때서~ 재취업하기 딱 좋은 곳!

 

>> <1달 1습관 챌린지_걷기> 보상이 되어줄 트레킹 명소 3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