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 만에 집 짓기, 그게 가능할까?

기사 요약글

충남 제천에 자리한 ‘한겨레 작은집 건축학교’에 사람들이 몰리고 있다. 이곳의 모토는 8일 동안 5평짜리 집짓기다. 근데 진짜 8일 동안 온전한 집을 지을 수 있을까?

기사 내용

 

 

행복의 크기가 집 규모에 비례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공감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특히 퇴직 후 시골에 내려가 자급자족하며 유유자적한 삶을 그리는 중년 세대는 더욱 그렇다.

2015년에 문을 연 한겨레 작은집 건축학교는 삶의 질을 해치지 않는 최소한의 규모로 집을 직접 지어보면서 또 다른 삶의 형태로 살 수 있다는 용기와 힐링을 경험하는데 의미를 가진다. 충남 제천에서 한겨레 작은집 건축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문건호 · 손정현 부부에게 작은집 건축의 비밀을 물었다.

 

 

Q 어떤 집을 짓는 건가요?

바닥 면적 18㎡인 5.5평짜리 복층형 이동식 목조주택입니다. 1층은 거실, 주방, 화장실, 샤워실로 구성되고 다락은 2평 정도로, 침실이 됩니다. 

 

 

Q 초보자인데도 8일이면 지을 수 있나요?

‘초보자들도 지을 수 있는 작은집’이 모토입니다. 수업은 15명이 한 기수가 되어 8일 동안 숙식을 함께하며 집 한 채를 짓는 것인데, 첫날 자재 재단 연습을 시작으로 상·하수도 배관 설비 작업, 배관 배선에 대한 교육, 단열 및 지붕 시공을 하고, 마지막 날에는 화장실 마감과 주방 타일 붙이기까지 진행합니다. 

 

 

Q 집을 짓는 과정을 그렇게 단순화할 수 있는 건가요?

빠른 시간 안에 효율적이면서 완성도 있는 집을 지을 수 있는 패널라이징이라는 공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벽을 나눠 따로 만들어놓고 조립하는 방식인데,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합판은 미리 재단 해놓는 등 공정을 단순화했습니다.

물론 아파트처럼 최소 30년 정도 경험이 축적된 전문가가 만든 집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지요. 저희는 일반인들이 편리하지만 하자없이 지을 수 있는 공법에 대해 연구를 꾸준히 하면서 짧은 기간 동안 초보자들이 집을 짓는 과정을 가볍게 훑어볼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만든 것입니다.

 

 

Q 완성된 집은 구입해 실제로 살 수 있나요?

수강생을 우선 순위로 1800만원 정도에 판매하며 수강생이 아닌 사람에게는 200만원 정도 더 받고 있습니다. 지금 건축학교에서 숙소로 사용하고 있는 작은 집은 초창기 수강생들이 만든 작은집이고, 실제로 대부분 팔려서 전국 곳곳에 퍼져 있습니다. 

 

 

Q 초보자들이 만든 건데 하자가 있지 않을까요?

실제로 많은 분들이 처음엔 그런 걱정을 합니다. 그런데 직접 만들어 보면 마감은 반듯하지 않아도 속의 구조는 짱짱하다는 걸 알게 되지요. 그리고 또 교육하는 강사들이 어떤 부분을 신경쓰면서 진행해야 문제가 없는지 정확하게 숙지하고 있기 때문에 하자 걱정은 안 해도 됩니다. 

 

 

Q 살다 보면 집이 작아 불편하지 않을까요?

저희 부부가 실제로 직접 지은 작은 집에 살고 있습니다. 도시가 아닌 시골에서는 주로 생활하는 공간이 야외이고 집은 먹고, 자고, 쉬는 곳이라 불편함이 없습니다. 집을 포함해 삶 자체를 좀더 가볍고 작게 꾸리고자 하시는 분이라면 충분합니다. 

 

 

Q 작은 집 구매 후 설치할 때 법적인 문제는 없을까요?

6평 이하의 건물은 농지에 설치 후 신고만 하면 되는 ‘농막’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어떤 사람들이 이 교육을 들으면 좋을까요?

귀농귀촌해 집을 지으려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건축주가 집을 짓는 공정에 대해 이해를 하고 있는 상태에서 시공사와 대화를 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또 집을 짓고난 후에는 살면서 일어나는 소소한 고장 등의 문제가 생겨도 사람을 부르지 않고 직접 수리할 수 있게 되지요. 

 

 

한겨레 작은집 건축학교 수업을 듣고 싶다면

 

수강 신청 2020년 1월초부터 

수업 일정 2020년 3월부터 

수강료 178만원(숙식 및 자재비 포함)

주소 충북 제천시 덕산면 월악로15길 35

수강 신청 및 문의 02-3279-0942

 

 

기획 서희라 사진 박충렬(스튜디오 텐)

 

이전글

재취업 서류 제출할 때 이것 작성하면 취업 확률 높아진다!

다음글

퇴직 후 정부 지원금 받으면서 사회공헌 활동하고 싶다면

댓글
댓글
김*정
가끔 티비에서 본적 있는데 직접 내가 살 집을 짓는것도 굉장히 의미가 있는 작업인것 같아요.
2019.11.19
대댓글
김*실
재미있으면서도 내가 살 집을 꿈꾸며 미리 집 짓는 모든 과정을 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 유익한 것 같아요. 도심에서는 이런 집이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지도 궁금하네요.
2019.11.19
대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