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50대에 접어드는 지인이 애들처럼 보철기를 끼고 나타났다. 그 나이에 유난이라고 생각하려던 순간, 그녀가 보철기를 낀 이유가 꽤 설득력 있게 다가온다.
계기가 된 것은 작은 접촉사고로 정형외과에 가서 찍은 엑스레이 사진 한 장. 평소에도 거울을 보거나 사진을 찍었을 때 얼굴이 살짝 비대칭이라고 느끼긴 했지만 엑스레이에 뚜렷이 드러난 한쪽으로 치우친 입술을 그냥 지나칠 수 없어 결국 치과로 달려갔다는 것이다.
미인에 가까울수록 얼굴과 이목구비가 거의 정확한 대칭을 이룬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
“누구나 약간의 안면 비대칭이 있죠. 때로는 비대칭이 치아나 잇몸 질환을 불러일으키거나 미적으로 안 좋게 보일 수도 있지만 대개 미세한 비대칭으로는 별다른 문제를 느끼지 못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정 욕구를 느끼는 이유는 약간의 비대칭 교정만으로 상당히 세련되고 정돈된 듯한 얼굴로 변화할 수 있기 때문이죠.”
WE클리닉 조애경 원장의 말이다. 즉, 안면 비대칭은 누구나 가지고 있으며 생활 습관에 따라 더 심해지기도 하지만 별다른 큰 문제가 없다면 굳이 교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 하지만 안면 비대칭을 조금만 교정해도 눈, 코, 입을 성형한 것보다 더 큰 미적 효과를 볼 수도 있는 것이다. 그래서 최근 시술과 성형 시장의 트렌드는 안면 대칭이다.
안면 비대칭 자가진단 CHECK!
□ 위 치아와 아래 치아 중심이 일치하지 않는다.
□ 두 눈의 크기가 다르거나 기울어져 있다.
□ 광대뼈의 위치가 다르거나 크기가 다르다.
□ 입꼬리가 한쪽으로 유난히 올라가 있거나 비뚤어져 있다.
□ 턱선의 모양이 일치하지 않는다.
□ 팔자주름이 유난히 한쪽만 심해 보인다.
□ 자를 양쪽으로 물고 거울을 볼 때 자가 수평을 이루지 않고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진다는 느낌이 든다.
부정교합으로 인한 비대칭은
교정치료
치아의 자리를 바르게 잡아주어 안면 비대칭을 해결하는 교정 치료만으로도 어느 정도는 안면 비대칭 개선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늦은 나이에 교정해도 치아 건강에 무리는 없을까? 서울성모병원 치과 교정과 국윤아 과장은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되려 늦은 나이에 교정 치료를 더욱 권합니다. 물론 교정 효과는 성장기가 끝나기 전인 10대에 하면 가장 효과가 빠르고 좋지만, 이는 이가 잘못 성장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이고, 40대의 교정은 이와는 좀 다른 후보정 효과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잇몸이 약해져 아래쪽 치아가 몰리거나 치아 사이에 틈이 생기는 것 등 노화로 인해 변형된 구강 구조를 바로잡을 수 있죠.”
근육의 잘못된 수축과 확대로 인한 비대칭은
보톡스와 필러
수술이나 교정 치료에 대한 부담이 있다면 피부과 시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안면 비대칭이 심하지 않은 경우는 대부분 보톡스와 필러로 해결 가능하죠. 보톡스의 경우 근육의 크기와 힘이 과하게 들어간 부위를 축소시키는 역할을 하고, 필러는 꺼진 부분을 채우고 리프팅해 힘이 약한 근육의 지지대 역할을 해줌으로써 전반적인 윤곽 교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와인 피부과 김홍석 원장의 설명. 씹는 턱 근육에 차이가 있다면 턱 선이 더 큰 쪽에 저작근 보톡스를 주사하여 볼륨을 줄여줄 수 있다.
몸의 근력 뭉침으로 인한 불균형에는
추나요법과 매선
한의원에서는 근골막침이나 추나요법을 병행한 전반적인 자세 교정과 함께 매선을 피부에 자입해 지방층과 근육층을 재배치함으로써 얼굴의 대칭을 맞춰주는 치료를 하고 있다. 그 이유는 바로 틀어진 척추, 목뼈, 근골격이 얼굴 비대칭에 영향을 주기 때문.
“안면 비대칭은 틀어진 자세와 연관성이 큽니다. 경미한 비대칭의 경우에는 뼈와 근육을 바르게 맞추고 자세만 바르게 잡아주는 것만으로도 교정이 가능하죠. 추나요법을 통해 목과 어깨, 허리, 골반, 발 등을 전반적으로 교정만 해줘도 별다른 시술 없이 어느 정도 안면 비대칭까지 개선된 치료 사례가 있습니다.”
자생한방병원 박상원 원장의 설명이다.
자연스러운 비대칭은
경락 시술
“필러나 보톡스, 실리프팅만으로 안면 비대칭을 개선하려 하지만 효과는 잠시일 뿐 금방 비대칭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대부분의 후천적 안면 비대칭의 경우 등, 어깨, 허리, 골반 등의 근육들이 서로 다른 크기로 뭉치면서 얼굴 근육까지 딸려 올라간 경우가 많아요. 이때는 모든 근육을 풀어주어 원래 상태로 되돌리는 것이 우선입니다. 피아니시모는 체외 충격파와 고주파 장비로 피부를 문지르는 방식으로 오랜기간 굳어진 얼굴 근육과 셀룰라이트를 치료해 손상이 일어난 부위의 세포를 재생시킴과 동시에 혈류 및 림프 순환을 활성화시켜 얼굴 근육들이 제자리를 찾게 도와주죠.” 린클리닉 김수경 원장의 의견이다.
태와선 배은정 대표는 꾸준한 경락 시술만으로도 안면 비대칭의 90%를 개선할 수 있다고 말한다. “안면 비대칭의 경우 상악보다는 하악이 비뚤어져 발생하는 경우가 많죠. 턱관절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것을 꾸준히 해준다면 어느 정도 비대칭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기획 이인철
[이런 기사 어때요?]
>>산삼대신 '사삼'이라 불리는 더덕, 잎까지 맛있게 먹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