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은 증상에 따라 다양한 이름이 불린다. 병명에 따라 처방도 다르다. 평소에 혈압이 높거나 주의가 필요하다면, 내가 관리해야 할 고혈압은 어떤 고혈압인지 알아두자.
정상 혈압
일반적으로 수축기 혈압이 120mmHg 미만, 확장기 혈압이 80mmHg 미만인 경우 정상 혈압이라 진단한다. 범위를 넓히면, 병원 진료실에서 혈압을 쟀을 때 140/90mmHg 미만, 가정에서 혈압을 쟀을 때 135/85mmHg 미만까지 정상 혈압으로 간주한다.
가면 고혈압
진료실 혈압은 정상이지만 가정 혈압이 기준치보다 높게 나오는 경우. 가면 고혈압은 가정 혈압을 올바르게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혈압 측정 전 30분 이내에는 흡연이나 카페인 섭취를 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가면 고혈압에는 저녁형, 아침형, 스트레스형 고혈압이 있다.
저녁형 고혈압
보통 취침을 하면 혈압이 내려가야 하는데 수면 중에도 혈압이 내려가지 않고 높은 상태를 유지하는 경우. 저녁형 고혈압은 자는 중에 심근경색이 나타날 수 있어 동맥경화를 미리 의심해봐야 한다.
아침형 고혈압
기상 전후의 혈압이 기준치를 넘어서는 경우. 특히 아침에 눈을 뜨기 전후의 혈압이 급상승하기 때문에 동맥경화로 인한 뇌경색을 주의해야 한다.
스트레스성 고혈압
스트레스 때문에 고혈압이 되는 경우로 스트레스를 느끼는 내내 높은 혈압을 유지한다. 스트레스가 지속될 시 지속성 고혈압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체계적인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하다.
백의 고혈압
가정 혈압은 정상이지만 진료실 혈압이 기준치보다 높게 나오는 경우. 병원에만 오면 평소보다 혈압이 높아진다고 해서 ‘진료실 혈압’이라 부르기도 한다. 이 경우 불필요하게 고혈압약을 먹게 될 수 있으므로 약을 먹기 전에 24시간 혈압 측정을 통해 백의 고혈압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반응성 고혈압
심하게 흥분하거나 긴장할 때마다 혈압이 올라가는 경우. 이 경우 심리적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는 스트레칭이나 명상 등을 습관화하는 것이 좋다.
수축기 고혈압
확장기 혈압은 정상이지만 수축기 혈압만 높은 경우. 주로 노인에게서 잘 나타난다. 수축기 혈압은 노화로 인해 혈관의 탄력이 약해져 딱딱하게 경직됐을 때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 경우 자리에서 일어날 때 갑자기 혈압이 저하되는 기립성 저혈압도 함께 조심해야 한다.
악성 고혈압
혈압이 비정상적으로 상승해 뇌, 심장, 신장 등에 손상을 가져오는 고혈압. 방치하면 악화되어 비교적 단기간 내에 뇌출혈, 심부전, 요독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합병증으로 이어지기 전에 한시라도 빨리 병원에 입원해 즉각적이고 지속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차성 고혈압
환자에게 있는 원인 질환으로 인해 고혈압이 발생하는 경우로 대개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 혈압도 조절된다. 전체 고혈압의 5% 정도. 이차성 고혈압을 일으키는 흔한 원인에는 만성 콩팥병, 수면 무호흡증, 신동맥 협착증 등이 있다.
기획 우성민 일러스트 디자인나무
[이런 기사 어때요?]
>>3000만원 투자한 무인애견샤워장, 창업 1년 후 수익은?
>>월 매출 250만원, 코인 세탁소 2년 차의 창업 성적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