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고 패션의 성지 동묘 벼룩시장 & 인사동 투어

한 패션(?) 한다는 사람이라면 모를 수 없는 곳, 바로 동묘 벼룩시장인데요. 여기서부터 인사동 일대를 돌아볼 수 있는 코스를 소개할게요.

 

 

PM 1:00 동묘 벼룩시장 구경

패셔니스타는 물론 연예인도 찾아간다는 동묘 벼룩시장은 요즘 가장 핫한 곳 중 하나에요.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더미로 쌓인 옷에 놀라고 거기서 보물을 찾고자 고르는 수많은 사람들의 모습에 또 한 번 놀라게 됩니다. 옷의 가격은 1000원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1000원짜리 지폐를 넉넉히 준비해야 흥정이 편해집니다. 중고 의류 외에도 액세서리, 문구, 전화기, 필름카메라 등 도대체 어디서 이 많은 물건이 흘러 들어왔을까 싶을 정도로 없는 거 빼고는 다 있는 곳이라 구경하는 것만으로도 시간가는 줄 모르는 곳이에요. 여기서 가장 필요한 건 바로 발품인데요, 여기저기 돌아다니다 보면 깜짝 놀랄 정도로 저렴한 가격에 원하는 제품을 구할 수 있기에 발품을 팔아야 한다는 거 꼭 기억해두세요. 한국의 골동품을 사기 위해 모여든 외국인부터 이곳의 원래 고객이었던 60~70대 어르신은 물론 빈티지 패션에 사로잡힌 20대까지, 전 세대가 저마다의 이유로 찾아오는 동묘 벼룩시장은 그래서 오늘도 활기가 넘칩니다.

ㅣ 위치 종로구 난계로 243

 

※ 상기 일정은 2019년 기준이며 기상 상황, 주최 측의 사정에 따라 변경 또는 취소될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주최 측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PM 3:00 종묘 산책

동묘 벼룩시장에서 약 20분 정도만 거닐면 동묘와는 정반대의 분위기의 종묘를 만날 수 있습니다. 태조 이성계가 한양으로 천도를 결정하고 경복궁의 터를 잡은 뒤 제일 먼저 종묘와 사직을 세웠을 정도로 유서 깊은 곳이지요. 종묘의 주전인 정전은 가로 길이가 무려 101m로 세계에 남아 있는 사당 건축물 가운데 가장 긴 목조 건물로 꼽힌다고 해요. 기존에 봐왔던 궁들이 화려하고 웅장했다면 종묘는 그와는 다른 간결하면서도 단아한 분위기를 전해주는 곳이죠. 서울에서 가장 바쁜 곳인 종로 한가운데에서 유유자적한 발걸음으로 여유를 만끽하는 호사를 누려보면 어떨까요?

ㅣ 위치 종로구 종로 157

 

PM 4:00 된장찌개 맛집 도마

종묘에서 나와 인사동쪽으로 걸어가면 만나는 백반집입니다. 일명 ‘마약 된장찌개’라 불리는 된장찌개를 기본으로 고등어 구이, 제육 등을 선택해서 한상을 먹을 수 있어요. 도대체 얼마나 맛있길래 이런 별칭이 생겼는지 궁금하다면 바로 한 입 먹어보세요. 바로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데요, 다른 된장찌개보다 야채, 차돌박이고기, 두부 등 건더기가 넘칠 만큼 듬뿍 담겨 있어 보다 깊은 맛을 내는 게 아닐까 싶네요. 보글보글 끓는 모습에 눈에 즐겁고 코를 찌르는 된장찌개 냄새가 입맛을 돋우기 충분합니다.

ㅣ 위치 종로구 인사동8길 6-1

ㅣ 문의 02-733-9376

 

PM 5:00 인사동 랜드마크 쌈지길 구경

두둑이 배도 채웠으니 소화도 시킬 겸 쌈지길을 구경하러 가보겠습니다. 2004년에 세워져 지금까지 인사동하면 빼놓을 수 없는 곳으로 자리잡은 쌈지길은 공간 구성 자체가 참 독특한 곳이에요. 전통과 현대 공예품이 입점한 쇼핑몰이지만 인사동 골목을 누비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는데요, 끊어짐 없이 이어지는 길을 따라 걷다 보면 하늘을 담은 하늘마당에 도달하게 되면서 탁 트인 공간을 마주할 수 있어요. 그게 바로 쌈지길의 매력일 겁니다. 또 너른 마당에서는 김부각, 한과 등 전통 주전부리를 시식할 수 있어 먹는 재미 역시 쏠쏠하고요. 뿐만 아니라 핸드페인팅, 한지 만들기, 도자기 만들기 등 직접 전통 공예를 체험해볼 수 있는데요, 그리 크지 않은 쌈지길이지만 그 안에 보고 즐길거리가 꽉 채워져 있으니 찬찬히 둘러보자고요.  

ㅣ 위치 종로구 인사동길 44

 

PM 7:00 47번가 찻집

쌈지길 너른 마당에서 시식용 주전부리를 몇 개 집어 먹으면 시원한 걸 마시고 싶다는 생각이 들 거예요. 그때 바로 쌈지길 옆 작은 골목에 있는 소담한 한옥집 47번가 찻집으로 가면 돼요. 한옥카페인 만큼 대추자, 유자차 등을 비롯 조청을 묻힌 가래떡, 약과 등 메뉴 역시 전통적인 먹거리가 가득합니다. 작은 마당에 피어 있는 꽃과 나무들을 보며 전통차 한 잔을 음미하다 보면 어느새 마음이 평온해지는 걸 느낄 수 있을 텐데요, 한옥의 멋스런 정취와 고즈넉한 분위기에 한껏 취하시길 바라요.

ㅣ 위치 종로구 인사동길 47-9

ㅣ 문의 02-737-2563

이전글

꿈의 장터부터 4•19묘지까지 강북 나들이 코스

다음글

구로 오류골 어울림 녹색장터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