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나전성기재단

독거노인 세상 나들이를 위해 발벗고 나서
2012.02.16 조회수 1,328

라이나생명, 독거노인 세상 나들이를 위해 발벗고 나서

■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와 함께 전국 독거노인들의 여행에 관한 소원 이뤄줘

■ 자원봉사를 원하는 전국민 대상으로 봉사자를 모집, 자원봉사의 기회 마련

(201229) - 글로벌 보험기업 시그나(Cigna)의 한국법인인 라이나생명보험㈜ (대표: 홍봉성 , 이하: 라이나생명)은 오늘 보건복지부 산하 독거노인지원센터와 함께 어르신 세상나들이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어르신 세상나들이프로그램은 독거노인들의 정신건강과 자존감 회복 및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된 라이나생명의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경제적인 문제나 거동 불편의 문제 때문에 여행을 가지 못하는 무의탁 독거노인 어르신들 대상으로 여행에 관한 소원을 이루어 드리는 소원성취 프로그램이다.

보건복지부?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에서는 어르신들의 여가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010월 전국 187개 노인복지관을 이용하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여가활동 선호도 조사를 실시했다. 이 연구결과에 따르면 노인 여가서비스 욕구사정도구에 포함된 234개의 노인복지관 여가서비스 중에서 국내여행에 대한 욕구를 지닌 노인이 64.2%로 가장 많았다.

라이나생명 홍봉성 사장은 급속하게 고령화 사회로 접어드는 한국사회에서 우리 주위의 소외된 어르신들을 돌보는 것은 어느 특정한 누구의 역할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라이나생명은 지난 해부터 홀로 사는 어르신에게 1:1 안부 확인 전화를 드리는 ‘독거노인 사랑잇는 전화’ 봉사활동에서 더 나아가 어르신들의 여가생활에 도움을 드리기 위한 어르신 세상 나들이프로그램을 시작하게 되었다. 라이나생명 자원봉사자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마음껏 참여하는 자원봉사의 장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고 말했다.

독거노인 어르신 본인이 직접 신청하거나 주변에서 사연을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사연 중에서 여행 가능 지역 및 계절적인 요소, 사연 등을 고려하여 약 140여 명의 독거노인을 선정하고, 이와 더불어 모집 선정된 자원봉사자와 함께 여행계획을 수립하여 여행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 라이나생명과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의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여행에 관한 소원과 사연을 적어 이메일 또는 우편으로 발송 신청할 수 있다. 신청서는 홈페이지 뿐만 아니라 노인복지관 등 전국 248개의 독거노인돌봄기본서비스 수행기관에서도 교부 받을 수 있다.

자원봉사자는 독거노인 소원 접수와 마찬가지로 해당 홈페이지를 통해 이메일 접수하거나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로 우편 접수가 가능하다. 자원봉사자는 대학생 자원봉사자, 자원봉사 동호회, 대학 동아리 등 단체를 포함하여 일반인 개별 신청도 받고 있다.

신청서 다운로드 홈페이지

라이나생명 홈페이지 http://www.lina.co.kr /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 http://1661-2129.or.kr
 
우편접수 우)121-875 서울시 마포구 용강동 45-5 이연빌딩 2층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이메일접수 1661-2129@hanmail.net
 
*관련기사
라이나생명, ‘어르신 세상나들이’ 프로그램 개발 (12-02-09, 매일경제, 이미연 기자)
라이나생명 "할머니 어디로 여행 갈까요" (12-02-09, 아주경제, 장기영 기자)
라이나생명, 독거노인과 함께 '세상 나들이' (12-02-09, 서울파이낸스, 유승열 기자)
탑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