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재취업 - 다양한 시간제 일자리 편

기사 요약글

기사 내용

PART 1오랜 시간을 일하고 싶어요

설문조사원
리서치 회사에 고용되어 공공기관, 기업체, 방송국 등 의뢰받은 기관을 위해 설문조사를 한다. 대상자에게 전화를 걸어 설문 내용을 조사한 뒤 컴퓨터로 이를 정리해 이메일로 결과를 제출한다.
보수설문지 1건당 5천원~1만원 선. 실적에 따라 월 100만원 이상의 수입을 올리기도 한다.

지하철 택배원
지하철을 이용해 고객에게 택배물을 운반하는 일이다.
보수민간 업체는 26일 근무에 월 60~70만원을 받는다.(수수료, 휴대전화 요금을 제하고 남은 금액) 사회적기업에 근무하는 경우 월 90만원에 택배 업무 시 지불한 버스비, 휴대전화 요금도 정산해 받을 수 있다.

도시락 조리원/도시락 배달원
밥과 반찬을 만들고, 조리가 끝난 음식을 도시락에 담아 배달하는 일을 한다. 식재료를 다듬거나 설거지도 해야 한다.
보수주 5일, 1일 8시간 기준 월 100만원~150만원 선.

입주 청소원
이사 전이나 거주하는 고객의 집을 방문해 욕실, 주방, 거실 바닥, 창문 등을 청소한다. 스팀 청소기나 진드기 제거기 등 다양한 청소 도구를 활용한다.
보수주 5일 기준 월 90만원 정도.

PART 2따뜻한 정을 나누고 싶어요

독거노인 도우미
홀몸 어르신들을 위해 목욕, 외출, 식사, 청소 등 생활의 편의를 제공하는 일을 한다. 말벗이나 상담 등 정서적인 부분도 도와야 한다.
보수주 3일, 1일 3~4시간 기준 월 20만원 선.
관련 직업요양보호사

베이비시터
젖먹이 유아나 어린아이들을 일정 시간 돌본다. 식사, 놀이 같은 기본적인 일부터 예방접종, 바깥 외출까지 도맡는다.
보수전일제의 경우 월 100만원~150만원 선. 시간제의 경우 시간당 5~7천원 선.
관련 직업보육교사 보조원, 산모관리사

장애아동 돌보미
장애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학습, 놀이, 식사, 외출 등 일상생활을 돕는다. 만일에 대비해 간단한 응급조치 정도는 할 줄 알아야 한다.
보수시간당 6천원 선(1일 교통비 4천원 별도 지급). 하루 세 가정까지 방문할 수 있으며 한 가정당 2~3시간 소요된다.

PART 3취미를 살리고 싶어요

동화 구연사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어린이도서관 등에 파견돼 어린이들에게 전래 동화나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일을 한다.
보수주 2~3일, 1일 2~4시간 기준 월 20만원 선. 사설 학원에서 일하는 경우 근무시간에 따라 60만원~100만원을 받는다.
관련 직업아동극단원

원예 관리사
아파트, 단독주택, 사무실 등에서 키우는 식물과 실내 정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일을 맡는다.
보수주 2~3일, 하루 8시간 기준 월 40만원~50만원 선.
관련 직업실내 조경사

실버 모델
각종 광고의 모델로 활동하거나 영화, 드라마의 단역을 맡아 일한다.
보수영화 단역의 경우 1일 5만원 선. 대기업 제품 광고를 하면 2~3일 촬영에 수백만원을 받기도 한다.

PART 4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싶어요

급식 도우미
초등학교에 파견돼 학생들의 점심식사를 배식하는 일을 한다. 간단한 뒷정리는 하지만 직접 요리나 설거지는 하지 않는다.
보수주 3일, 1일 3시간 기준 월 20만원 선. 민간 인력 파견업체의 경우 3~5시간 근무 3~4만원을 지급한다.

도서관 도우미
학교나 지역 공공도서관에서 컴퓨터를 이용해 도서 대여와 반납을 돕는다. 이용자 등록이나 도서 정리, 파손된 도서를 처리하는 것도 업무의 일환이다.
보수주 3일, 1일 3~4시간 기준 월 20만원 선.

자전거 대여원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무료 자전거 대여소에서 자전거를 대여하는 일을 한다. 자전거를 정리하거나 간단한 수리, 주변 청소 등도 맡는다.
보수2일, 1일 5시간 기준 월 20만원 선. 보통 오전, 오후 교대로 근무한다.

등하교 교통안전원
초등학교 주변에서 아이들의 등하교 시간에 교통 지도를 하는 일로 교통사고 예방은 물론 유괴, 폭력 등의 각종 범죄에도 신경 써야 한다.
보수주 3~4일, 1일 3시간 기준 월 20만원 선.
관련 직업등하굣길 동행 도우미

산불 감시원
산불 취약 지역이나 약수터 등의 산림 지역을 중심으로 산불을 감시해야 한다. 진화를 담당하는 산불 진화원과 달리 산불 감시와 예방 업무를 주로 한다.
보수주 3일, 1일 3~4시간 기준 월 20만원 선. 일반 산불 감시원은 주 6일, 1일 8시간 기준 월 90만원~100만원을 받는다.
관련 직업환경 감시원

시험 감독관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의 각종 자격시험, 또는 기업체 채용시험의 감독관으로 일하게 된다. 시험문제지와 답안 카드를 배부하거나 회수하는 일, 부정행위 예방과 적발 등이 주요 업무다.
보수1일 4만원~10만원 선.

PART 5경험과 지식을 나누고 싶어요

문화재 해설사
고궁, 절, 유적지 등을 방문한 관람객에게 문화재나 지역의 역사와 전통문화 등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주는 일을 한다.
보수주 2일, 1일 4시간 기준 월 20만원 선. 기간제 취업은 주 5일 1일 8시간 기준 월 130만원~140만원 선.
관련 직업박물관 해설사

다문화 가정 방문교사
지역 내에 있는 다문화가정을 방문해 주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예절, 문화를 가르친다.
보수주 2일, 1일 2~3시간 기준 월 20만원 선. 일당 3만5천~5만원 선.

숲 해설사
자연휴양림, 수목원, 지역 자연생태 공원을 찾아온 탐방객들에게 숲과 자연생태, 자연과 인간의 관계 등을 설명한다.
보수1일 4만원~5만원(교통비, 식대 포함) 또는 월 30시간 기준 20만원 선.

환경 지도사
학교, 평생교육시설, 사회복지관 등에 찾아가 자연보호, 환경보호 등에 관해 교육한다. 모니터링 요원, 환경단체의 직원 또는 자원봉사자로 활동하기도 한다.
보수1회 강의(2시간 정도) 5만원~30만원 선.

전통놀이 강사
아동교육기관에 파견돼 널뛰기, 윷놀이, 강강술래 등 전통놀이를 보여주고 체험 활동을 진행한다.
보수주 2~3일, 1일 1~3시간 기준 월 20만원 선.
관련 직업역사문화 체험 지도사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