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은퇴 - 은퇴의 빛과 그림자 편

기사 요약글

기사 내용

Q. 부채는 은퇴 생활에서 어떤 의미라고 생각하나?

91%노후 생활을 위협하는 요소다
7%갚을 수 있는 자산이 있는 한 부채는 큰 부담이 아니다
2%적정한 수준의 부채는 일종의 재테크다

Q. 부채 중 가장 부담 되는 항목은?

61.6%은행의 부동산담보
15.2%마이너스 통장
6.8%카드 대출
6.8%제2금융권의 부동산담보 대출
5.5%친구, 친지들에게 조달한 부채
4.1%사채

Q. 부채를 어떻게 갚을 계획인가?

30%생활비를 절감하여
27%부채가 전혀 없다
20%자산을 매각하여
19%근로 수입으로
2%자녀나 가족의 도움으로
2%상환이 불가능할 것 같다

01. 빚 관리를 위해 하면 좋은 일


1.창업을 꼭 해야겠다면 혼자보다는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방식을 선택해서 위험을 줄이자.
2.자동차를 팔자. 은퇴 후 자동차만 팔아도 매달 수십만원을 아낄 수 있다.
3.가장 빠른 부채 상환 방법은 '자산 매각'이다. 이때 자산은 즉시 팔릴 수 있는 것부터 활용하자.
4.모든 부채의 시작은 마이너스 통장이다. 마이너스 통장을 당장 없애자.
5.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를 사용하자.

 

02. 빚 관리를 위해 하지 말아야 할 일


1.국민연금, 공무원연금을 담보로 돈 빌리기
2.은퇴 후 수입보다 지출이 많은 적자 살림
3.전문성 없는 무모한 창업하기
4.자녀들에게 용돈 받아 생활하기
5.경조사 찾아다니기
6.남들과 살림살이를 비교하고 평가하기

 

03. 은퇴를 전후한 부채 관리 기본


STEP1-정기적인 소득이 끊어지는 은퇴 이전에 부채를 없애는 것이 기본이다. 3년, 5년과 같은 중기적인 부채 상환 계획을 수립해서 실천해야 한다. 수입과 지출, 자산과 부채를 빈 종이에 한 장으로 요약해보자. 마치 건강진단처럼 자신의 가계 재정 상황을 점검하는 것이다. 이런 점검을 최소한 6개월에 한 번씩은 실천하자. 그러면 매우 구체적으로 우리 집의 금융 건강이 보일 것이다.

 

STEP2-은퇴 후 자영업 창업으로 부채를 늘리지 말자. 한국은 자영업자의 무덤이 되고 있다. 앞으로 인구가 줄어들고, 노인 인구가 늘어나면 자영업으로 재미 보는 것이 불가능해진다. 게다가 자영업을 하면 문을 닫는 순간까지 빚을 져서라도 가게를 유지하려고 한다는 점도 주의해야 한다.

 

STEP3-은퇴 후 자녀 관련 지출로 빚을 지지 말자. 최근 알뜰 결혼식을 하자는 움직임이 있지만 여전히 양가 사이에 혼수가 오가며, 남자 측에서 집을 준비해야 한다는 등의 고정관념이 강하다. 게다가 체면 문화까지 더해져 수백 명의 하객을 호텔 결혼식장에 초빙해야 한다는 생각이 존재한다. 자녀 결혼으로 인해 부모가 빚까지 지게 되면 노후 생활은 날로 궁핍해진다.

 

STEP4-거액의 의료비와 요양 경비 지출을 예상하자. 나이가 들면 4명 중 1명꼴로 암에 걸린다. 당뇨나 치매에 걸릴 수도 있다. 이에 대한 비용을 미리 따져보지 않으면 일이 터졌을 때 빚을 내게 된다. 우리는 보통 생활비를 마련하는 데만 관심을 기울이는데, 노후의 질병과 요양은 노후 생활을 근본적으로 흔들어놓는 위험 요인이므로 반드시 미리 계획을 세워야 한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