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추천 - 약초재배 편

기사 요약글

조식제 교수의 추천 약초

기사 내용

 


갱년기 여성에게는칡
 

폐경 이후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인해 나타나는 갱년기를 치료하려면 칡만큼 좋은 약초가 없다. 칡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흡사한 이소플라본과 다이드제인이 함유되어 여성의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칡꽃과 새순에 각각 설탕을 넣어 발효 액으로 만들어 먹으면 효능이 좋다.

 


혈액순환이 필요한 여성에게는 삼지구엽초
 

플라보놀과 이칼린을 함유해 여성에게도 좋은 약초로 양기를 보충하고 자궁 발육에 도움을 주며 혈액이 응고되는 현상을 완화한다. 봄에는 새순과 꽃을 따다가 나물로 해 먹고, 이후에는 살짝 데쳐서 무쳐 먹는다.

 


정력 보충이 필요한 남성이라면 야관문
 

혈액순환을 돕는 데 탁월한 효능을 가진 ‘야관문’ 즉, 비수리를 복용하면 좋다. 40℃의 따뜻한 물에 달여 마시는 것이 좋다.

 


눈의 피로와 뇌 질환을 앓는 사람은 석창포
 

볕이 잘 드는 곳에 두었다가 잎끝에 맺힌 이슬로 눈을 씻으면 백내장을 비롯한 각종 눈 질환을 예방한다. 뇌 질환에도 큰 효험이 있는 석창포 뿌리를 원지라는 약초와 섞으면 흔히 말하는 ‘총명탕’이 된다.

 

 

약초를 알고 재배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곳


산림청 산림교육원

 

-하반기에도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이론과 실습 과정이 있다. 기초가 되는 종자 관련 교육부터 산양삼 재배 과정, 산약초 재배 과정 등이 대표적이다. 임업 자금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임업후계자’가 되려면 위 4개 과정 중 총 40시간을 이수해야만 자격 조건을 갖출 수 있다.

문의031-570-7300 | 홈페이지www.fhi.go.kr

 

 

특허약초학교 3기
 

-주요 약초, 약나무, 버섯, 야채나 과일의 약리작용을 알아보고 발효식품과의 접목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다. 총 5강으로 구성되며 전통 발효 방식으로 기능성 약초를 활용하는 방법과 앞으로 기대되는 미래 작물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하반기 중 선착순 30명을 모집 예정이다.

문의02-6210-0258 | 홈페이지cafe.naver.com/enzymeschool

 

 

송주연 산야초차 특강

 

-서울꽃차연구원장의 강연으로 다양한 산야초차의 효능을 배우고 제다기법을 익혀 직접 실습한다. 평소 산야초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나 전원생활 또는 귀농을 준비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강의다. 7월 16일 저녁 7시서초동 한국전통발효 아카데미에서 열린다. 수강료는 3만3천원이며 선착순 20명을 모집한다.

문의02-6210-0258

 

 

약초천국

 

-약초나 산나물, 버섯 등을 공부하는 사람에게 필수 코스 같은 카페다. 약초를 찾는 사람들의 ‘놀이터’ 같은 곳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서적 <특허로 만나는 우리 약초>를 저술한 조식제 교수가 카페 운영자다. 단, 구입 및 판매는 하지 않는다.

홈페이지cafe.naver.com/19986710

 

 

기타
 

-각 품목에 따라 전문적으로 정보를 주고받고 구입과 판매도 가능한 카페들이 있다. ‘웰빙약초마을’ (cafe.naver.com/yakchomaeul)은 강원도 정선군을 중심으로 산나물에 대해 잘 설명돼 있고, ‘상황과차가버섯’ (cafe.naver.com/kjylom)은 버섯에 관해서, ‘영초산삼’ (cafe.naver.com/mountainsam)은 산양삼에 관해서 주로 다룬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