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인기 - 신중년사관학교 편

기사 요약글

기사 내용


포항시는 한국의 근대화를 이끈 주인공이자 지역을 대표하는 산업 역군들에게 좀 더 활기찬 노후 생활을 선물하기 위해 2014년 1월 ‘신중년사관학교’를 설립했다. ‘학교’라는 이름을 붙인 만큼 학년제로 운영되는 등 실제 고등학교와 흡사한 시스템을 띠고 있다. 교복을 입고, 교칙까지 있는 것. “이전에 노인대학에 근무했는데 시골 어른들이 교복을 입어보는 게 소원이라고 하더라고요. 젊은 사람들은 모르죠. 그 시절에 학교를 다닌다는 건 꿈이었어요. 교복을 입은 모습은 우상이었죠. 그래서 진짜 그 시절로 돌아가 교복을 입고 학교를 다니는 꿈을 이루게 해주고 싶었습니다.” 교장 선생님의 바람대로 학생들이 교복 입기를 즐겨서 교복을 입고 여행도 가고, 사회 공헌 활동에도 참여한다. 하루 시간표도 일반 고등학교와 비슷하다. 수업은 대학교의 전공 수업처럼 과별 수업으로 진행한다. 지난 2014년 3월 첫 입학생을 맞아 현재는 1, 2학년을 포함해 총 209명이 재학 중이다. 4개 학년이 모두 운영되는 2년 뒤에는 학생 수가 최대 600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교칙
1 모든 학생은 교복을 착용해야 한다. 특별한 사유 없이 교복을 입지 않을 시 경고 조치에 취한다.
2 사유 없이 3회 이상 무단결석 시 퇴학 조치한다.
3 출석률 80%를 채우지 못하면 졸업할 수 없다.

 


AM 9:30 /등교
9시 30분. 말끔하게 교복을 차려입은 학생들이 하나둘씩 대강당으로 모였다. 무단결석 3회면 퇴학이라는 교칙이 있다더니 심지어 지각한 사람도 거의 없는 듯하다. 등교한 학생들은 강당에 모여 지난 1주일 동안 쌓인 이야기보따리를 푸느라 떠들썩하다.

 


AM 9:30 /아침 조회
출석 체크가 끝나면 짧은 조회가 이어진다. 전달 사항을 전하고 오늘 있을 특강에 대한 소개도 하는 시간. 그 시절 교장 선생님처럼 ‘좋은 말씀’도 전한다. 오늘은 학생들이 자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하시면서 소속감과 의무감을 강조했다.


AM 9:40 /아침 운동
모든 학생이 체육복으로 갈아입고 아침 운동을 준비 중이다. 아침 운동은 댄스 타임, 신나는 가요에 맞춰 살랑살랑 몸을 움직이며 전신운동을 한다. 학생들은 학교를 나오지 않는 날에도 같은 시간에 운동을 하려 노력한다고.


AM 10:40 /특강
특강은 매 수업마다 외부에서 강사를 초빙한다. 이번 특강의 주제는 ‘지역사회에 내가 기여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였다. 학교에서는 상황과 일정에 맞춰 강사를 섭외한다.

 

 

 

 


PM 12:40 /점심시간
즐거운 점심시간. 학생 대부분이 평생교육원 내에 있는 구내식당을 이용한다.

 


PM 13:00 /학과별 수업
수업은 국어과, 정보통신과, 생활체육학과, 실용음악학과, 응용미술학과, 외국어학과 등 6개 학과로 운영된다. 수업 일수는 주 1회 매주 월, 수, 금요일 중 선택할 수 있다. 수업에 임하는 학생들의 태도가 사뭇 진지하다. 탁구 수업의 경우 복지관 체력단련실 분위기가 날 거 같지만, 담당 교수님의 지도 아래 자세 교정부터 파트너 교체 등 정해진 커리큘럼 안에서 진행된다. 호흡법, 악보 보는 법부터 배우는 음악 수업은 청강생이 있을 정도로 인기가 좋다. 6개 수업 외에도 특별활동이 따로 있다. 밴드, 공연, 사진 촬영 등 동아리 활동과 당구교실 등 취미 교실을 운영하고 행사 지원, 식당 봉사, 거리 캠페인, 동화 구연 등 자원봉사 활동을 한다.

 


PM 14:00 /전체 종례
수업이 모두 끝나면 학생들은 교장 선생님의 종례를 듣기 위해 다시 강당으로 모인다. 다음 주에 있을 학교 전체 활동에 대해 공지하고 학교 내 소식을 전하는 시간이다. “교장 선생님 훈화 말씀에 좀이 쑤시는 건 어쩔 수 없다”고 말하는 모습이 영락없는 18세 고등학생이다. 복장을 살피라는 학생회장의 말에 옷매무새를 매만지는 모습이 사뭇 진지하다.


수학여행도 간다!
1년에 한 번 수학여행도 간다. 가까운 교외나 국내 여행도 자주 간다. 이번 수학여행은 해외로 떠날 예정. 여행 경비는 개인 부담이다.

 

입학 조건
포항시에 주소를 둔 65세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원서 접수는 매년 12월 초에 진행된다. 평생학습원에서 배포하는 입학원서와 주민등록 초본 1부, 자기소개서를 포항시 평생학습원에 제출하면 된다. 서류 심사를 통과하면 최종 면접을 거쳐 합격자를 발표한다.
문의 신중년사관학교 교무실 051-270-4353 |홈페이지 lifetimeedu.ipohang.org